HTML5 + js 를 UI로 사용하는 앱을 만들때 제일 당혹스러운 점은 크로스플랫폼으로 사용하기 위해 같은 기준인 UI 렌더러를 쓰는 목적이었는데도 불구하고 파편화가 매우 심각하다는 점이다.
해상도 같은 건 논외로 치고 공통으로 사용하는 WebView 시스템 컴포넌트가 똑같은 "Modern Browser"가 아니라는 점이다.
심지어 같은 OS라고 해도 버전별로 다르다는 건 문제가 크다.
그래서 canvas만 가지고 떼어내서 만들까 어쩔까하고 고민하면서 검색 중 https://crosswalk-project.org/ 프로젝트를 발견.
webRTC(https://github.com/alongubkin/phonertc)나 webAudio(https://developer.apple.com/library/safari/documentation/AudioVideo/Conceptual/Using_HTML5_Audio_Video/PlayingandSynthesizingSounds/PlayingandSynthesizingSounds.html)같은 것들도 있지만 가장 큰 관심사는 iOS에서 safari가 아니라 chrome 일지가 첫번째.
첫번째 시도.
해상도 같은 건 논외로 치고 공통으로 사용하는 WebView 시스템 컴포넌트가 똑같은 "Modern Browser"가 아니라는 점이다.
심지어 같은 OS라고 해도 버전별로 다르다는 건 문제가 크다.
그래서 canvas만 가지고 떼어내서 만들까 어쩔까하고 고민하면서 검색 중 https://crosswalk-project.org/ 프로젝트를 발견.
webRTC(https://github.com/alongubkin/phonertc)나 webAudio(https://developer.apple.com/library/safari/documentation/AudioVideo/Conceptual/Using_HTML5_Audio_Video/PlayingandSynthesizingSounds/PlayingandSynthesizingSounds.html)같은 것들도 있지만 가장 큰 관심사는 iOS에서 safari가 아니라 chrome 일지가 첫번째.
첫번째 시도.
cordova platform add ios
cordova run ios
Safari에서 확인. 기존 mobile safari임.
cordova add cordova plugin add cordova-plugin-crosswalk-webview
소스 확인.
역시 WKWebView는 없음. 없다고 했는데 확인사살.
이렇게 소스코드를 아예 받아서 해볼 수 밖에 없다.
git clone https://github.com/crosswalk-project/crosswalk-ios.git
cd crosswalk-ios/
git submodule update --init --recursive
third-party/GCDWebServer 라는 게 눈에 띤다.
sample app을 XCode 에서 실행해보니
target을 변경해야함
일단은 잘된다.
iOS Simulator를 띄운채로 Safari browser를 보니 여전히 Safari에서 잡힘.
내용을 찾아보니 기존 UIWebView 대신 iOS 8부터(???) WKWebView를 지원한다고 한다.
아아 내가 원한 건 이게 아니야.
WKWebView에 대한 자세한 내용.
기존 cordova에서도 wkWebView를 얹을 수 있다곤 한다.
아예 platform에서부터 갈아치우는구나;;
여기를 보면 appCache도 지원 안하고 file/camera도 지원 안한다.
wkWebView도 결국 safari라서 기존 UIWebView보단 소폭 성능개선은 있겠지만 결국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후우 짧은 꿈을 꾸었구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