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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etcluster tutorial - 8. SocketCluster로 풀스택 발행/구독 (Full stack pub/sub with SocketCluster)

SocketCluster 풀스택 펍섭(발행/구독)


Socket.io 스타일의 emit/on 기능 외에도 SocketCluster를 사용하면 JavaScript(NodeJS 서버)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의 실시간 pub/sub 채널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 기능을 정의함으로써 SC는 실시간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가 특정 채널을 구독하고 게시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클라이언트에 도달하기 전에 실시간 스트림을 백엔드로 변환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은 SC v1.x.x의 아키텍처를 나타냅니다. SC v2.0.0+는 고정 로드 밸런서 계층(sticky load balancer layer)이 없습니다. 대신 워커는 동일한 포트를 공유하고 어느 포트가 가장 바쁜지를 기준으로 새로운 연결을 선택합니다. 다이어그램은 조금 일반적이지만 채널 1, 채널 2, 채널 3 ...은 고객이 참여할 수있는 다양한 대화방입니다. 각 방은 '수학', '물리학' , '화학'...과 같은 특정 ​​주제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리학'방에 게시한 모든 메시지를 듣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서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SocketCluster API v1.0.0
var physChannel = socket.subscribe('physics');
physChannel.watch(function (data) {...});
물리학 방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호출합니다:
socket.publish('physics', messageData);
... 혹은
physChannel.publish(messageData);
여러 사용자가 채널을 공유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별 사용자를 위해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이 'bob123'인 사용자는 'bob123'채널을 구독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bob123으로 데이터를 보내려는 다른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할 수 있습니다:
socket.publish('bob123', {from: 'alice456', message: 'Hi Bob!'});
기본적으로 SC는 누구나 원하는 채널을 구독하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미들웨어를 지정하여 특정 사용자가 특정 이벤트를 구독, 게시 또는 전송하는 것을 허용 또는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SUBSCRIBE,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subscribe to ' + req.channel); // Block
  }
});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PUBLISH_IN,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publish to the ' + req.channel + ' channel'); // Block
  }
});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EMIT,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emit the ' + req.event + ' req.event'); // Block
  }
});
또한 SocketCluster는 이벤트를 클라이언트에 발행할 수 있는 서버 측(scServer.exchange)의 Exchange 객체를 제공합니다:
scServer.exchange.publish(eventName, data, cb);
전송한 이벤트는 소켓의 반대편(즉, 서버 →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 서버)으로만 전송됩니다. 반면에 채널에 발행한 데이터는 구독중인 모든 클라이언트 소켓으로 전송됩니다 (다른쪽엔 아무 것도 보내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 소켓을 채널을 구독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var channelObject = socket.subscribe(channelName);
그러면 들어오는 채널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합니다.
channelObject.watch(handlerFn);
클라이언트가 채널 이벤트를 수신하려면 구독 요청이 SUBSCRIBE 미들웨어를 통과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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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code 2.0 에서 한글의 이해

요즘 SNS이나 SNG등등 기계적으로 문장을 생성하는 프로그램들이 넘쳐나는 시대에 의외로 한글처리를 제대로는 프로그램들이 드물구나 하는 생각에 간단한 한글 자소 분석기를 만들어보았다.
링크는 이쪽(http://jsbin.com/ofoqal/10/edit)

애초에 만든 목적은 다음과 같다.
조사처리(은/는, 이/가, 을/를 등등)를 위해 단어의 마지막 글자의 종성을 조사하기 위함인데 예문을 들어보자면

"준기 강남에서 사진 찍었다."
"예슬 홍대에서 식사 했다."
"슬기 대화방에서 나갔습니다."

"준기님은 강남에서 사진님을 찍으셨습니다 고갱님" 이라고 말하면 할말 없다.

한국식 소프트웨어(꼭 소프트웨어가 아니더라도)의 특징이자 장점이 무엇이냐라고 물으면
귀찮을 정도로 깨알같은 디테일이라고 대답할텐데 한글 기계화 작업에 대한 중요성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도 별로 중요하게 다가오지 않나보다.

에또 사설이 길었다.
한때 우리는 한글코드체계의 비표준 숲속에서 너무도 괴로운 나날들을 보낸 역사가 있다.
KSC5601부터 시작해서 Microsoft통합형한글을 지나 Unicode 2.0의 시대가 왔다.

개인적으로 UTF-8을 사용하지 않고 EUC-KR이나 CP949를 쓰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업체의 대표/관계자에게 1억 미만의 벌금 혹은 3년 이하의 금고형의 실형을 내려줬으면 할 정도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불행하게 하고 막대한 비용을 지출한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광명이 왔다.
기계적으로 납득이 가능한 검색 및 정렬이 용이한 Unicode 의 시대가 열렸단 말이다.
지금 당신이 복사해서 붙이고 있는 팁들 보다 훨씬 쉽고 명쾌하니 다음 그림을 한번 보자.
(출처:http://www.w3c.or.kr/i18n/hangul-i18n/ko-code.html) 어떤가?
무쟈게 쉽지 않은가?

현대 한글은 초성 19자, 중성 21자, 종성 27자로. 총 19 x 21 x 28 (종성없음 포함…

즐거운 Online Prototyping Tool 들

jsbin, codepen, jsfiddle 이런 것들은 일단 생략. 너무 유명한 것들이라.

https://launchpad.graphql.com - node.js 기반 graphQL 연습장.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백엔드
https://codesandbox.io/ npm 사용이 가능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연습장. webpackbin이 너무 문제가 많아서 찾아본 것.

https://scrimba.com 이건 codesandbox+ asciinema(https://asciinema.org/) 같은 느낌인데 키 녹화와 음성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 좋은데 화살표 키로 빨리감기 뒤로감기 기능이 안되고 익스포트(youtube등)으로 지원이 없는게 아쉽다.

이 둘이 만나면? https://codesandbox.io/s/jvlrl98xw3?from-embed
뭐야 이거 무서워 하지마 ㄷㄷ;  graphql+react-native-web(부왘ㅋㅋ)

https://repl.it/languages 전통을 자랑하는 REPL 도구. 지원 언어 종류가 -_-;;;;;

https://tio.run/# repl.it? 장난함? 얘는 지원 언어가 무려 386종류. J랑 아희도 있다.

https://play.golang.org/ 즐거운 go playground. 소스 포멧팅 넘 좋아.

http://decaffeinate-project.org/repl/ 최고의 coffeescript REPL. 원래 용도는 coffee를 ecma6코드로 바꾸는 것이지만...

https://scaphold.io
https://www.graph.cool/ graphql backend service. scaphold.io는 설치도 필요없는 클라우드. graphcool은 호스팅+클라우드 다있음. 둘 다 막상막하. 푸쉬서버도 되고 뭐 미친득.

https://glitch.com/ gomix에서 결국 glitch로 안착.  node.js

https://www.shadertoy.com 잘하고 싶다! 쉐이다! 오디오도 된다!

http:/…

graphql 연습 /w launchpad

https://launchpad.graphql.com/mw9wkzv99
단순 전체쿼리+조건쿼리+추가

http://graphql.org/graphql-js/passing-arguments/
참고. random ID는 crypto 1.0.1 사용
  type Query {
    Members: [member]
    getMember(id: ID!): member
  }
  type member {
    id: ID!
    text: String
  }
  input memberInput {
    text: String
  }
  type Mutation {
    addMember(member: memberInput): member
  } SQL 정의. facebook 쪽은 스트링에 지지는 거 진짜 좋아하네. *.gql 파일이 있다고 하니 이해해주자.
resolver는 var buffer = [];
const resolvers = {
  Query: {
    Members: (root, args, context) => {
      return buffer;
    },
    getMember: (id)=> {
      return buffer.find(o=>o.id)
    }
  },
  Mutation: {
    addMember(_, {member}) {
      const mm = { ...member, id:randomBytes(10).toString('hex') };
      buffer.push(mm);
      return mm;
    }
  }
}; 평범 평범.
https://dev-blog.apollodata.com/tutorial-graphql-subscriptions-server-side-e51c32dc2951 다음으로 pub/sub 연습.
https://launchpad.graphql.com/xvn94n3ql   type Subscription {
    memberAdded: member
  } member가 added되는 순간을 감시. i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