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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etcluster tutorial - 8. SocketCluster로 풀스택 발행/구독 (Full stack pub/sub with SocketCluster)

SocketCluster 풀스택 펍섭(발행/구독)


Socket.io 스타일의 emit/on 기능 외에도 SocketCluster를 사용하면 JavaScript(NodeJS 서버)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의 실시간 pub/sub 채널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 기능을 정의함으로써 SC는 실시간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가 특정 채널을 구독하고 게시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클라이언트에 도달하기 전에 실시간 스트림을 백엔드로 변환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은 SC v1.x.x의 아키텍처를 나타냅니다. SC v2.0.0+는 고정 로드 밸런서 계층(sticky load balancer layer)이 없습니다. 대신 워커는 동일한 포트를 공유하고 어느 포트가 가장 바쁜지를 기준으로 새로운 연결을 선택합니다. 다이어그램은 조금 일반적이지만 채널 1, 채널 2, 채널 3 ...은 고객이 참여할 수있는 다양한 대화방입니다. 각 방은 '수학', '물리학' , '화학'...과 같은 특정 ​​주제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리학'방에 게시한 모든 메시지를 듣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서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SocketCluster API v1.0.0
var physChannel = socket.subscribe('physics');
physChannel.watch(function (data) {...});
물리학 방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호출합니다:
socket.publish('physics', messageData);
... 혹은
physChannel.publish(messageData);
여러 사용자가 채널을 공유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별 사용자를 위해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이 'bob123'인 사용자는 'bob123'채널을 구독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bob123으로 데이터를 보내려는 다른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할 수 있습니다:
socket.publish('bob123', {from: 'alice456', message: 'Hi Bob!'});
기본적으로 SC는 누구나 원하는 채널을 구독하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미들웨어를 지정하여 특정 사용자가 특정 이벤트를 구독, 게시 또는 전송하는 것을 허용 또는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SUBSCRIBE,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subscribe to ' + req.channel); // Block
  }
});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PUBLISH_IN,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publish to the ' + req.channel + ' channel'); // Block
  }
});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EMIT,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emit the ' + req.event + ' req.event'); // Block
  }
});
또한 SocketCluster는 이벤트를 클라이언트에 발행할 수 있는 서버 측(scServer.exchange)의 Exchange 객체를 제공합니다:
scServer.exchange.publish(eventName, data, cb);
전송한 이벤트는 소켓의 반대편(즉, 서버 →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 서버)으로만 전송됩니다. 반면에 채널에 발행한 데이터는 구독중인 모든 클라이언트 소켓으로 전송됩니다 (다른쪽엔 아무 것도 보내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 소켓을 채널을 구독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var channelObject = socket.subscribe(channelName);
그러면 들어오는 채널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합니다.
channelObject.watch(handlerFn);
클라이언트가 채널 이벤트를 수신하려면 구독 요청이 SUBSCRIBE 미들웨어를 통과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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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introduction/why-not-expo.html 에선 이런 경우에 Expo를 사용을 고려하라고 전하고 있다.


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