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socketcluster tutorial - 5. 인증 (Authentication)

인증


개요


v1.3.0 이전에는 SocketCluster의 인증이 세션을 중심으로 돌아갔습니다. v1.3.0부터 인증은 JSON 웹 토큰 (JWT)을 기반으로합니다. SC의 인증 토큰 시스템은 다음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자격 증명을 다시 입력할 필요없이 연결이 끊어진 상태를 복구한 후 로그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만 사용하여 로그인하면 열려있는 모든 브라우저 탭에서 사용자를 인증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브라우저 탭간에 인증 토큰 공유).
SC의 인증 시스템에 대한 중요한 설계 고려 사항은 작업해야하지만 특정 데이터베이스 엔진이나 기본 데이터 (사용자 계정 정보 포함)와 완전히 독립적이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SC는 JWT 인증 토큰의 개념을 도입해야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인증 토큰은 서버에서 비밀 authKey로 서명하고 인증 (로그인) 프로세스의 일부로 클라이언트에 전송하는 사용자 정의 Object/JSON입니다 (SocketCluster 생성자의 authKey 옵션은 여기 참조). 토큰의 데이터는 클라이언트에 제공할 때 서명하므로 토큰을 무효화하지 않고 토큰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즉, 서버 소켓에 유효한 auth 토큰이 첨부되어 있으면 (socket.authToken 참조) 클라이언트의 토큰이 서버에 의해 서명되었으므로 서버의 데이터가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증 토큰에 대해 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가 성공적으로 인증 된 이후에 클라이언트에 제공해야하며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비밀로 유지되어야합니다 (다른 클라이언트와 공유되지 않음). SC의 인증 토큰은 특정 사용자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액세스 제어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이름 데이터만 포함하는 간단한 토큰을 만드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
  username: 'bob123'
}

인증 절차


SC에서 인증을 구현하는 올바른 방법은 하나가 아닙니다. WebSocket 연결 전에 HTTP를 통해 인증할 수 있으며 나중에도 할 수 있습니다.

HTTP-기반 절차
HTTP 기반 인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토론을 참조하십시오.


WebSocket-기반 절차
웹소켓 기반 인증 절차에 대한 샘플입니다:
// Client code
socket = socketCluster.connect();
// 'connect'이벤트는 boolean 형인 'isAuthenticated' 속성이
// 있는 상태 객체를 전달합니다. 연결이 설정된 시점에 소켓이 유효한
//  토큰을 전달하면 true입니다.
// 핸드 셰이크 중에 JWT 인증에 실패하면 상태 객체에
// 'authError'속성 (Error 객체가 있음)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socket.on('connect', function (status) {
  if (status.isAuthenticated) {
    // goToMainScreen();
  } else {
    // goToLoginScreen();
  }
}
사용자가 인증되지 않아 로그인 화면으로 전송된다고 가정합니다. 우리는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이벤트를 발생시켜 로그인합니다.
// Client code
var credentials = {
  username: 'alice123',
  password: 'thisisapassword654'
};
socket.emit('login', credentials, function (err) {
  // 이 콜백은 서버 응답을 처리합니다.
  // 필요하면 별도의 'loginResponse'이벤트를 수신할 수 있지만
  // 이와 같은 콜백 전달 패턴이 조금 더 효율적입니다.
  if (err) {
    // showLoginError(err);
  } else {
    // goToMainScreen();
  }
});  
그런 다음 서버에 로그인을 처리 할 수있는 몇 가지 코드가 있습니다:
// Server code
// 이는 당신이 MySQL을 데이터 베이스로 사용하는 경우를
// 살짝 단순화한 버전입니다.
socket.on('login', function (credentials, respond) {
  var passwordHash = sha256(credentials.password);
  var userQuery = 'SELECT * FROM Users WHERE username = ?';
  mySQLClient.query(userQuery, [credentials.username], function (err, rows) {
    var userRow = rows[0];
    var isValidLogin = userRow && userRow.password === passwordHash;
    if (isValidLogin) {
      respond();
      // 이렇게 하면 클라이언트에게 토큰을 제공하므로
      // 연결이 끊어 지거나 나중에 앱을 다시 방문 할 때
      // 다시 로그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socket.setAuthToken({username: credentials.username, channels: userRow.channels});
    } else {
      // Passing string as first argument indicates error
      respond('Login failed');
    }
  });
});

토큰 확인 및 사용

HTTP 또는 WebSocket 인증 절차 여부에 관계없이 동일한 방식으로 JWT 토큰을 검증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SC가 토큰을 설정하거나 캡처한 후 이를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들웨어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 게시 미들웨어 사용):
// Server code
wsServer.addMiddleware(wsServer.MIDDLEWARE_PUBLISH_IN, function (req, next) {
  var authToken = req.socket.authToken;
  if (authToken && authToken.channels.indexOf(req.channel) > -1) {
    next();
  } else {
    next('You are not authorized to publish to ' + req.channel);
  }
});
이 경우 토큰에는이 게시 작업을 인증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지만 토큰 자체에 채널 목록을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자 ID나 이름이 있는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의 미들웨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미들웨어 및 권한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WebSocket 연결을 설정하기 전에 HTTP를 통해 인증을 수행하려면 직접 토큰을 처리해야합니다. 이 댓글을 참조하십시오. 이제 SC는 서버 측에서 토큰을 서명(생성)하고 검증하기위한 기본 'AuthEngine'을 제공합니다 - 'worker.auth'속성에서 workerController (worker.js)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여기 구현을 참조하십시오: 기본값 서버 인증 엔진. Node.js JSON 웹 토큰 라이브러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jsonwebtoken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Videos by Nick Kotenberg

013 Client side logins authentication with SocketCluster with the client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ac 주의 - 약간 빡치는 git 대소문자 변환 파일명 변환(renaming)하는 법

Mac에서 종종 화나는 일 중 하나가 파일 시스템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 점이다.
가령, A.png를 a.png로 바꿔야할 경우 HFS 기준으론 전혀 바뀐 점이 없는 걸로 인식하는데 다소 화가난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

A.png를 임의의 다른 파일로 바꾼다. (ex. A_.png)1에서 바꾼 상태에서 staging 한다. (git add A_.png)1의 파일을 다시 원래 바꾸려고 했던 파일로 바꾼다. (mv A_.png a.png)3을 다시 staging 한다. (git add a.png)commit 한다.https://stackoverflow.com/a/40307511/880991 에서 답변해준 Chris Barr 님에게 감사를.
* 추가

실제로 해보니 git mv --force A.png a.png 가 더 간단하다. 이는 바로 staging 영역에 add까지 해준다.

즐거운 Online Prototyping Tool 들

jsbin, codepen, jsfiddle 이런 것들은 일단 생략. 너무 유명한 것들이라.

https://launchpad.graphql.com - node.js 기반 graphQL 연습장.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백엔드
https://codesandbox.io/ npm 사용이 가능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연습장. webpackbin이 너무 문제가 많아서 찾아본 것.

https://scrimba.com 이건 codesandbox+ asciinema(https://asciinema.org/) 같은 느낌인데 키 녹화와 음성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 좋은데 화살표 키로 빨리감기 뒤로감기 기능이 안되고 익스포트(youtube등)으로 지원이 없는게 아쉽다.

이 둘이 만나면? https://codesandbox.io/s/jvlrl98xw3?from-embed
뭐야 이거 무서워 하지마 ㄷㄷ;  graphql+react-native-web(부왘ㅋㅋ)

https://repl.it/languages 전통을 자랑하는 REPL 도구. 지원 언어 종류가 -_-;;;;;

https://tio.run/# repl.it? 장난함? 얘는 지원 언어가 무려 386종류. J랑 아희도 있다.

https://play.golang.org/ 즐거운 go playground. 소스 포멧팅 넘 좋아.

http://decaffeinate-project.org/repl/ 최고의 coffeescript REPL. 원래 용도는 coffee를 ecma6코드로 바꾸는 것이지만...

https://scaphold.io
https://www.graph.cool/ graphql backend service. scaphold.io는 설치도 필요없는 클라우드. graphcool은 호스팅+클라우드 다있음. 둘 다 막상막하. 푸쉬서버도 되고 뭐 미친득.

https://glitch.com/ gomix에서 결국 glitch로 안착.  node.js

https://www.shadertoy.com 잘하고 싶다! 쉐이다! 오디오도 된다!

http:/…

vulcan 추천사

왜 Vulcan인가요?

유명한가요?
이걸 배워도 괜찮은 건가요?
취직은 잘 되나요?
회사에 필요한가요?
많이들 쓰나요?
앞으로 유망한가요?

항상 강의(보통 국비지원인 무료 수강)를 할때마다 자주 들었던 질문인데요.
vulcan은 제 생각엔 이 질문들에 대해 모두 "예"일수도 "아니오"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vulcan는 framework이며 제품으로 치면 반쯤은 조립이 된 제품으로 구성한 IKEA 같은 거라서 팝업 스토어나 전시실에 있는 걸 보고 구성하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하나하나 자신이 구성하듯이 Apollo, AutoForm(aka. smartForm), Collection2, Email Templating, GraphQL, Meteor, MongoDB, React, Router, Server-sided rendering 등등 각각 검증된 요소들로 웹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vulcan 자체는 "아니오"일 수도 있지만 vulcan에 들어가는 요소들은 "예"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 꽤 많습니다.

웹은 프로그래밍 분야 중에서도 제법 오래되고 안정된 분야이면서 동시에 대중적인 인기를 업고 많은 실험과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입장과 달리 만드는 사람 입장에선 눈에 보이는 부분(frontend)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부분(backend)까지 세심하고 정밀하게 고려해야하고 오랜기간 웹에 노출된 노련한 사용자들은 당신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금방 알아차립니다.
이 부분은 만드는 사람 입장에선 꽤 괴로운 일입니다. 기술의 변화는 빠르고 학습해야할 양은 늘어나며 구현해야할 디테일은 더욱 엄격하게 평가받습니다.

Vulcan은 대부분 최신(Cutting edge) 기술들로 가득하며 각각 기술에 대해 깊은 이해가 있다면 좀 더 예리하게 만들 수 있지만 최소한의 학습양으로도 당장 작동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Vulcan은 Meteor P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