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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etcluster tutorial - 7. 실패 처리 (Handling failure)

실패 처리


프로덕션의 실시스템은 시스템 실패를 처리 할 수 있어야합니다. 고려해야 할 가장 일반적인 실패 원인 중 하나는 연결 불량에 대한 가능성입니다.

SC의 이벤트 관련 메소드는 서버가 액션을 확인할 때 '콜백'함수를 최종 인수로 사용합니다. 메서드가 실패하면 콜백은 인수로 오류를 받습니다.이 경우 메서드 호출을 다시 시도하거나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하여 문제를 알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샘플 코드)

Client측

보내기

// Client code
socket.emit('ping', 'This is a ping', function (err) {
  if (err) {
    // 보내기 이벤트 실패, 재시도 혹은 사용자에게 계속할지 여부를 물어봄.
  } else {
    // 보내기 이벤트 성공
  }
});
콜백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emit 메소드가 실패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emit 호출은 이벤트를 중요도 낮음 (휘발성)으로 처리합니다. 이 기능은 초당 여러 번 이벤트를 내보내고 가끔 실패하는 경우 신경 쓰지 않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emit 메소드에 콜백을 전달하면 상대에게 명시적으로 응답을 보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콜백이 시간 초과됩니다):
// Server code
socket.on('ping', function (data, res) {
  // ...
  if (success) {
    res(null, 'Success'); // 성공 메시지 돌려주기
  } else {
    res('Error message'); // 오류 반환
  }
});
res 함수의 첫 번째 인수는 오류(모든 JSON 호환 타입 또는 객체)입니다. 일반 메시지(오류 없음)를 보낼  경우 첫 번째 인수를 null로 해야합니다. 원하는 경우: res (123, 'This is the error message') 이와 같이 첫 번째 인수를 오류 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행하기

// Client code
socket.publish('pong', 'This is a pong', function (err) {
  if (err) {
    // 발행 실패, 재시도 혹은 사용자에게 계속할지 여부를 물어봄.
  } else {
    // 발행 성공
  }
});

구독하기

// Client code
var pongChannel = socket.subscribe('pong');

pongChannel.on('subscribeFail', function (err, channelName) {
  // 구독 실패 처리
});

pongChannel.on('subscribe', function (channelName) {
  // 구독 성공 처리
});

// pong 채널에서 발행한 데이터 다루기
pongChannel.watch(function (data) {
  // pong 채널이 데이터를 발행할 때 마다 실행합니다.
});

Server-side

보내기

// Server code
socket.emit('ping', 'This is a ping', function (err) {
  if (err) {
    // Failed to emit event, retry or log?
  } else {
    // Event was emitted successfully
  }
});
콜백을 제공하면 클라이언트에서 응답을 보내야합니다:
// Client code
socket.on('ping', function (data, res) {
  // ...
  if (success) {
    res(null, 'Success'); // 성공 메시지 돌려주기
  } else {
    res('Error message'); // 오류 반환
  }
});

발행하기

// Server code
socket.exchange.publish('pong', 'This is a pong', function (err) {
  if (err) {
    // 발행 이벤트 실패. 재시도 혹은 로그?
  } else {
    // 이벤트 성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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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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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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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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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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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Mosca를 사용한 MQTT 연습

IoT에서 핵심 개념 중 사물간 통신 부분이 있는데 양방향 경량 통신 프로토콜로 MQTT라는 것이 있고 그것이 nodemcu 에 구현이 되어있어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Meteor의 DDP 프로토콜처럼 pub/sub 구조인데 한번씩만 pub/sub을 하는 Meteor와는 다르게 구독(subscribe)은 지정 토픽에 대해 한번만 하고 발행(publish)은 그때그때 하는 구조였다.

기술적인 내용은 MQTT 같은 곳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대충 읽고
실제적인 작동이 어떻게 되는지 직접 한번 경험해보고 싶었다.

물론 node.js와 javascript를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npm 에서 찾았지만 이후의 내용은 어짜피 command line에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해볼 수 있다.

먼저 MQTT Broker를 설치하자.


고양이 그림이 귀여운 Mosca 를 선택했다.
node.js 가 없으면 먼저 설치하고

npm install mosca bunyan -g

부터 시작해보자.
mosca 말고 bunyan이라는 것도 함께 설치하는데 JSON포멧의 로그를 볼때 편리하다.
덕분에 좋은 거 하나 배웠네.

여기서 Broker는 server랑은 조금 개념이 다른데 pub/sub을 하는 각각의 대상이 client/server의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므로.
어쨌든 Broker가 없으면 sub과 pub을 서로 맺을 수가 없으니 반드시 하나는 구동해야한다.
http://www.slideshare.net/BryanBoyd/mqtt-austin-api 자세한 내용은 이런 슬라이드를 보면 활용예나 패턴에 대해 잘 나와있으니 참조하자.

mosca -v | bunyan

일단 이런 식으로 mosca 를 기동한다. mosquitto 같은 걸 써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짜피 한번만 구동하면 끝이니까.

$ mosca -v | bunyan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