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RxJS 에서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하려면?

http://jsbin.com/qosigic/edit?html,js,output

소스는 이쪽.

게임과 같은 분야는 타이밍 처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UI를 갱신하는 무한 루프를 놓고 delta 시간을 얻어와서 처리하는 로직을 많이 쓰는데
이걸 Javascript 에서 할 땐 전통적으로 setTimeout 을 걸어놓은 함수를 재귀하는 식으로 썼는데 문제는 setTimeout(setInterval도 마찬가지)이 굉장히 부정확한 타이밍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requestAnimationFrame 이라는 것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역시 지원하지 않는 몇몇 브라우저(ex. IE < 10)들 때문에 안타깝게도 RxJS 5.x 의 defaultScheduler에선 setTimeout(https://github.com/Reactive-Extensions/RxJS/blob/6dac0365ad22f87a92197fc4dcee70e72a11ddbb/src/modular/scheduler/defaultscheduler.js#L119)을 쓰고 있는데
물론 권장하는 방식은 https://github.com/Reactive-Extensions/RxJS/tree/8fa95ac884181fb6cbff8ce7c1d669ffb190f5e4/examples/crop 의 예처럼 RequestAnimationFrameScheduler 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RxLua 처럼 기본으로 타이머가 없고 외부패키지에 의존하는 환경도 있고해서
기본 RxJS 환경에서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다.

Scope 을 위해 일단 function으로 감싸보았다.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1');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legacy: "+progress.toFixed(2), 10,10);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이게 아마 보통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하는 패턴일 것이다.
그러면 Rx 에서 subscribe 일때 처리해야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실제로 UI를 갱신하는 ctx 부분일 것이다.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1');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 여기부터 */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legacy: "+progress.toFixed(2), 10,10);
   /* 여기까지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이 부분을 분리해보자.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역시 Subject 로 만드는 방법이겠다.
stepSubject.subscribe(progress=>{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Rx Subjeect: "+progress.toFixed(2), 10,10);
});
이렇게 실제로 progess 가 넘어오는 것을 받는 subscribe 를 만들고
stepSubject 를 생성한 뒤 루프 안에서 stepSubject.next 에서 progress 를 건내주도록 하자.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2');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epSubject = new Rx.Subject();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stepSubject.next(progress);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stepSubject.subscribe(progress=>{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Rx Subjeect: "+progress.toFixed(2), 10,10);
  });
})();
간단하다. 별로 크게 건들지 않고 분리를 했다.

scope을 생각했을 때 반복하는 step function이 Observable 안에 있으면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
start 와 step을 Observable.create 안에 넣고 .next 로 쏘아보자. subscribe는 동일하다.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3');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epObservable = Rx.Observable.create(observer=>{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observer.next(progress);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stepObservable.subscribe(progress=>{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Rx Observable: "+progress.toFixed(2), 10,10);
  });
})();
이렇게 옮기면 Rx.Observable 안에서 requestAnimationFrame 을 제어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상황이라면 start 와 step 의 Observable 안에 scope 을 가지고 있는 후자를 더 추천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vulcanJS - 10. Posts Update/Delete

마지막으로 수정과 삭제를 구현해보면 목록 조회(List), 상세 조회, 쓰기, 수정, 삭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감이 좋은 분들은 눈치 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수정이란 건 UI면에서 볼때 이미 양식이 채워져있는 신규 쓰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해야할 것은 역시나 Component를 만드는 일이다.
$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