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RxJS 에서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하려면?

http://jsbin.com/qosigic/edit?html,js,output

소스는 이쪽.

게임과 같은 분야는 타이밍 처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UI를 갱신하는 무한 루프를 놓고 delta 시간을 얻어와서 처리하는 로직을 많이 쓰는데
이걸 Javascript 에서 할 땐 전통적으로 setTimeout 을 걸어놓은 함수를 재귀하는 식으로 썼는데 문제는 setTimeout(setInterval도 마찬가지)이 굉장히 부정확한 타이밍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requestAnimationFrame 이라는 것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역시 지원하지 않는 몇몇 브라우저(ex. IE < 10)들 때문에 안타깝게도 RxJS 5.x 의 defaultScheduler에선 setTimeout(https://github.com/Reactive-Extensions/RxJS/blob/6dac0365ad22f87a92197fc4dcee70e72a11ddbb/src/modular/scheduler/defaultscheduler.js#L119)을 쓰고 있는데
물론 권장하는 방식은 https://github.com/Reactive-Extensions/RxJS/tree/8fa95ac884181fb6cbff8ce7c1d669ffb190f5e4/examples/crop 의 예처럼 RequestAnimationFrameScheduler 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RxLua 처럼 기본으로 타이머가 없고 외부패키지에 의존하는 환경도 있고해서
기본 RxJS 환경에서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다.

Scope 을 위해 일단 function으로 감싸보았다.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1');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legacy: "+progress.toFixed(2), 10,10);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이게 아마 보통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하는 패턴일 것이다.
그러면 Rx 에서 subscribe 일때 처리해야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실제로 UI를 갱신하는 ctx 부분일 것이다.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1');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 여기부터 */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legacy: "+progress.toFixed(2), 10,10);
   /* 여기까지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이 부분을 분리해보자.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역시 Subject 로 만드는 방법이겠다.
stepSubject.subscribe(progress=>{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Rx Subjeect: "+progress.toFixed(2), 10,10);
});
이렇게 실제로 progess 가 넘어오는 것을 받는 subscribe 를 만들고
stepSubject 를 생성한 뒤 루프 안에서 stepSubject.next 에서 progress 를 건내주도록 하자.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2');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epSubject = new Rx.Subject();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stepSubject.next(progress);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stepSubject.subscribe(progress=>{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Rx Subjeect: "+progress.toFixed(2), 10,10);
  });
})();
간단하다. 별로 크게 건들지 않고 분리를 했다.

scope을 생각했을 때 반복하는 step function이 Observable 안에 있으면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
start 와 step을 Observable.create 안에 넣고 .next 로 쏘아보자. subscribe는 동일하다.
(function() {
  var canvas=document.getElementById('canvas3');
  var ctx = canvas.getContext('2d');
  var stepObservable = Rx.Observable.create(observer=>{
    var start = 0;
    var step = function(timestamp) {
      if (!start) start = timestamp;
      var progress = timestamp - start;
      observer.next(progress);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window.requestAnimationFrame(step);
  });
  stepObservable.subscribe(progress=>{
    ctx.clearRect(0,0,canvas.width,canvas.height);
    ctx.fillText("Rx Observable: "+progress.toFixed(2), 10,10);
  });
})();
이렇게 옮기면 Rx.Observable 안에서 requestAnimationFrame 을 제어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상황이라면 start 와 step 의 Observable 안에 scope 을 가지고 있는 후자를 더 추천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QTT 접속해제 - LWT(Last will and testament)

통신에서 중요하지만 구현이 까다로운 문제로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하여 접속이 끊어졌을때"의 처리가 있다. 이것이 까다로운 이유는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접속을 종료한 경우는 접속 종료 직전에 자신의 종료 여부를 알리고 나갈 수 있지만 프로그램 오류/네트웍 연결 강제 종료와 같은 의도치 않은 상황에선 자신의 종료를 알릴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통적 방식으로는 자신의 생존 여부를 계속 ping을 통해 서버가 물어보고 timeout 시간안에 pong이 안올 경우 서버에서 접속 종료를 인식하는 번거로운 방식을 취하는데 MQTT의 경우 subscribe 시점에서 자신이 접속 종료가 되었을 때 특정 topic으로 지정한 메시지를 보내도록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이를 LWT(Last will and testament) 라고 한다. 선언을 먼저하고 브로커가 처리하게 하는 방식인 것이다. Last Will And Testament 라는 말 자체도 흥미롭다. 법률용어인데  http://www.investopedia.com/terms/l/last-will-and-testament.asp 대략 내가 죽으면 뒷산 xx평은 작은 아들에게 물려주고 어쩌고 하는 상속 문서 같은 내용이다. 즉, 내가 죽었을(연결이 끊어졌을) 때에 변호사(MQTT Broker - ex. mosquitto/mosca/rabbitMQ등)로 하여금 나의 유언(메시지)를 상속자(해당 토픽에 가입한 subscriber)에게 전달한다라는 의미가 된다. MQTT Client 가 있다면 한번 실습해보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른 글에서처럼  https://www.npmjs.com/package/mqtt  을 사용하도록 한다. npm install mqtt --save 로 설치해도 되고 내 경우는 자주 사용하는 편이어서 npm install -g mqtt 로 전역설치를 했다. 호스트는 무료 제공하고 있는 test.mosquitto.o...

Renoise로 바닥부터 Sound Design (No Sample/No VST)

Renoise는 Ableton Live Standard 버전처럼 기본적으로 아무 악기가 없고 달랑 샘플러 하나가 전부인데 그마나 다행인건 멀티레이어라고나 할까. 샘플러만 있으면 사실 다 되지. 아날로그 웨이브 테이블을 최소단위로 넣어서 루프를 돌리면  되니까. 근데 그러면 무조건 폴리포니가 되어서 구조적으로 모노 신스는 구현이 불가능하다. 그것도 방법이 없는 건 아닌데 Bend 라든가 Glide 등등으로 하면 되니까. 그래도 모노 신스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방법이 있더라. http://forum.renoise.com/index.php?/topic/27225-renoise-native-monophonic-synthesiser/  이 글을 보고 약간 충격을 받음. 이펙터만 있으면 역시 소리를 만들 수 있구나! 바로 시도에 들어감. 처음은 이런 상태. 나는 누군가. 여긴 어딘가. 키보드를 눌러도 아무 소리가 안난다. ESC 눌러서 첫번째 트랙 맨위에 Z(C-4 00) 하나 눌러 놓고 일단 플레이. 일단 이렇게 해놓고 소리가 날 수 있게 한단 말이지. 그럼 먼저 제네레이터. 일단 1byte짜리라도 뭐가 있어야 시작을 할 수 있으니 빈 샘플을 만들자. 1byte 짜리 빈 샘플을 만든다. 당연히 소리가 안난다. DC Offset을 만들어 00 인 상태를 바꿔보자. 퍽하고 클릭음이 생기면서 Master Scope 에 변화가 생겼다. Meter도 생겼다. 그런데 이건 소리라고 할 수 없다. RingMod(Ring Modulator)를 추가해보자. 오오 소리가 난다. 0인 경우엔 Ring Modulator를 적용해도 0으로 소용이 없지만 DC Offset으로 값을 변경한 후부터 Oscillator에 따라 파형이 생긴다. 기본적으로 440Hz의 음을 들을 수 있다. 무에서 유를 만들기는 했는데 Pitch도 Volume도 없다. 일단 Pitch부터 해보자. Key Tracker로 Dest...

UI깎는 노인-Making a knob for Mobile

Knob, 흔히들 Dial 이라고 말하는 전통적인 인터페이스가 있다. 돌리고~돌리~고~ ( 출처 ) webAudio를 하다보니 (  http://jsbin.com/hacota ,  http://output.jsbin.com/tidoqi  등등) 직관적인 UI 컨트롤러가 필요해서 잠깐 찾다가 이럴게 아니라 최소한의 요소만 뽑아내서 만들어보기로 함. 목표는 PC/Android/iOS 모두 잘 작동하도록 하는 것. 구현할 기능을 생각해보면 현재 값을 시각화하는 요소가 있을 것 - 위 사진에서처럼 음각으로 만든 홈. 경계값이 있을 것 - 12시 방향 기준으로 -140도~140도까지 클릭 후 드래그 시만 움직이고 즉각적으로 반응 정도로 잡고 일단 SVG로 원을 두개 그려본다.       <circle cx="6em" cy="6em" r="5em"/>       <circle class="handle" cx="6em" cy="3em" r="0.6em"/> 단위는 서로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잘 보이도록 em을 써서 만든다. 1em은 글자 한글자 높이정도의 단위인데 해상도에 대한 걱정을 덜어줘서 참 편하다. em은 이정도, 즉 1em=1글자 높이 이걸 돌려주기만 하면 된다. 돌리는 건 뭘로? css transform / rotate 를 사용한다. 두 개의 원을 그룹으로 묶어서 돌리자.     <g class="jog" style="-webkit-transform: rotate3d(0,0,1,{{knob}}deg); transform: rotate3d(0,0,1,{{knob}}deg)">       <circle cx="6em" cy="6em" r="5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