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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JS Basic - 기초

http://reactivex.io/rxjs/manual/tutorial.html 글을 대충 번역해서 쓰는 글입니다.
jsbin/codepen 같은 곳에서 RxJS 라이브러리를 추가한 후 연습해봅시다.
현재 가장 최근 버전은 https://cdnjs.com/libraries/rxjs/5.0.0-rc.1 에서 확인하세요.

  1. Observable 로 변환하기
    1. 하나 혹은 n 개의 값으로부터

      Rx.Observable.of('foo', 'bar');
      =>foo
      =>bar
    2. 배열로부터

      Rx.Observable.from([1,2,3]);
      =>1
      =>2
      =>3
    3. 이벤트로부터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button'), 'click');
      =>button을 누를 때 마다 event로 변환
    4. Promise로부터

      Rx.Observable.fromPromise(fetch('/users'));
      =>/user 주소의 내용을 fetch한 것을 변환
    5. 마지막 인자가 콜백인 경우 콜백으로부터

      /* node.js */
      var exists = Rx.Observable.bindCallback(fs.exists);
      exists('file.txt').subscribe(exists => console.log('Does file exist?', exists));

      var rename = Rx.Observable.bindNodeCallback(fs.rename);
      rename('file.txt', 'else.txt').subscribe(() => console.log('Renamed!'));
  2. Observable 만들기
    1. 외부로부터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한다.

      var myObservable = Rx.Subject.create();
      myObservable.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myObservable.next('foo');
    2. 내부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한다.

      var myObservable = Rx.Observable.create(observer => {
        observer.next('foo');
        setTimeout(() => observer.next('bar'), 1000);
      });
      myObservable.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시나리오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Observable은 당신이 시간이 흘러가면서 값을 생성하는 기능을 구현할때 좋습니다.
      일례로 websocket 연결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Subject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새로운 이벤트를 작동할 수 있으며 기존의 Observable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흐름(Flow)을 제어하기

    // "hello world"라고 쳐봅니다.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input'), 'keypress');

    // 2글자 이하로는 필터링합니다
    input.filter(event => event.target.value.length > 2)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

    // 이벤트를 지연시킵니다.
    input.delay(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200ms-> "e" -200ms-> "l" ...

    // 매번 200ms 동안 한번만 받아들입니다.
    input.throttleTime(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200ms-> "w"

    // 마지막 200ms 후에 발생한 것만 통과시킵니다.
    input.debounceTime(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o" -200ms-> "d"

    // 3개의 이벤트만 받습니다.
    input.take(3)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

    // 다른 옵저버블이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 통과시킵니다.
    var stopStream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button'), 'click');
    input.takeUntil(stopStream)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lo" (click)
  4. 값(Value)을 만들기

    // "hello world" 라고 쳐봅니다.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input'), 'keypress');
    // 새로운 값을 내보냅니다.
    input.map(event => event.target.valu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 값 뽑아내기
    input.pluck('target', 'valu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 값을 쌍으로 뽑아내기
    input.pluck('target', 'value').pairwis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e"]

    // 중복 값 제거하기
    input.pluck('target', 'value').distinct()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o wrd"

    // 이전 값과 다를 때만 내보내기
    input.pluck('target', 'value').distinctUntilChanged()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o world"
  5.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만들기
    RxJS는 코드의 오류를 줄이기에 탁월한 도구입니다.
    이에 순수함수와 상태 없는(stateless) 함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응용프로그램들은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stateful).
    그렇다면 우리는 stateless한 RxJS 와 stateful한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요?
    0 이라는 값으로부터 단순한 상태 저장(State Store)을 만들어봅시다.
    매번 클릭할 때 마다 우리는 State Store의 값이 증가하길 원합니다.

    var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Rx.Observable.fromEvent(button, 'click')

      // 카운트의 스트림을 합산(scan-reduce)합니다.
      .scan(count => count + 1, 0)
      // 매번 그것이 변할 때 마다 요소(element)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subscribe(count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count);

    이렇게 RxJS에서 상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DOM을 변경하는 것은 마지막 줄에서 일어나는 부작용(Side-effect)입니다.
  6. 상태 저장소(State store)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상태를 유지하기를 위해 State Store를 사용합니다. 이들은 프레임워크마다 store나 reducer, model 등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단지 객체(Object)일 뿐입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 우리는 함수에 대입하여 상태를 변하게 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우리가 여기서 하는 것은 클릭 이벤트를 상태 변경 함수에 매핑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값을 매핑하는 것 대신 함수를 매핑하였습니다.
    함수는 State Store 의 상태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봅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 우리는 초기 상태를 갖는 객체를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상태 변화가 있을 때 마다
    이를 불러내고 상태를 전달합니다.
    //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고 다음 클릭에 대해 변경할 준비를 합니다.
    var state = increase.scan((state, changeFn) => changeFn(state), {count: 0});
    우리는 이제 같은 State store를 변경할 더 많은 Observables 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함수를 매핑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var de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var decrease = Rx.Observable.fromEvent(decreaseButton, 'click')

      // 또한 카운트를 감소시키는 함수도 매핑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var inputElemen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inputElement, 'keypress')
      // keypress 이벤트로 inpupValue 상태를 만듭니다.
      .map(event => state => Object.assign({}, state, {inputValue: event.target.value}));

    // 이 세가지 상태를 생성하는 Observables들을 병합(Merge)합니다.
    var state = Rx.Observable.merge(
      increase,
      decrease,
      input
    ).scan((state, changeFn) => changeFn(state), {
      count: 0,
      inputValue: ''
    });

    // 상태 변화에 대해 subscribe 하고 DOM을 갱신합니다.
    state.subscribe((state) =>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state.count;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HTML = 'Hello ' + state.inputValue;
    });


    // 실제로 상태가 바뀌었을 때를 확인하여 렌더링을 최적화합니다.
    var prevState = {};
    state.subscribe((state) => {
      if (state.count !== prevState.count)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state.count;
      }
      if (state.inputValue !== prevState.inputValue) {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HTML = 'Hello ' + state.inputValue;
      }
      prevState = state;
    });
원문에는 immutable JS 나 React 와 같이 실제로 응용프로그램 차원에 적용하는 법도 있지만 이 글에선 범위 밖이라 다루지 않습니다.
각자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적용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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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lcanJS - 10. Posts Update/Delete

마지막으로 수정과 삭제를 구현해보면 목록 조회(List), 상세 조회, 쓰기, 수정, 삭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감이 좋은 분들은 눈치 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수정이란 건 UI면에서 볼때 이미 양식이 채워져있는 신규 쓰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해야할 것은 역시나 Component를 만드는 일이다.
$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