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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JS Basic - 기초

http://reactivex.io/rxjs/manual/tutorial.html 글을 대충 번역해서 쓰는 글입니다.
jsbin/codepen 같은 곳에서 RxJS 라이브러리를 추가한 후 연습해봅시다.
현재 가장 최근 버전은 https://cdnjs.com/libraries/rxjs/5.0.0-rc.1 에서 확인하세요.

  1. Observable 로 변환하기
    1. 하나 혹은 n 개의 값으로부터

      Rx.Observable.of('foo', 'bar');
      =>foo
      =>bar
    2. 배열로부터

      Rx.Observable.from([1,2,3]);
      =>1
      =>2
      =>3
    3. 이벤트로부터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button'), 'click');
      =>button을 누를 때 마다 event로 변환
    4. Promise로부터

      Rx.Observable.fromPromise(fetch('/users'));
      =>/user 주소의 내용을 fetch한 것을 변환
    5. 마지막 인자가 콜백인 경우 콜백으로부터

      /* node.js */
      var exists = Rx.Observable.bindCallback(fs.exists);
      exists('file.txt').subscribe(exists => console.log('Does file exist?', exists));

      var rename = Rx.Observable.bindNodeCallback(fs.rename);
      rename('file.txt', 'else.txt').subscribe(() => console.log('Renamed!'));
  2. Observable 만들기
    1. 외부로부터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한다.

      var myObservable = Rx.Subject.create();
      myObservable.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myObservable.next('foo');
    2. 내부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한다.

      var myObservable = Rx.Observable.create(observer => {
        observer.next('foo');
        setTimeout(() => observer.next('bar'), 1000);
      });
      myObservable.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시나리오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Observable은 당신이 시간이 흘러가면서 값을 생성하는 기능을 구현할때 좋습니다.
      일례로 websocket 연결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Subject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새로운 이벤트를 작동할 수 있으며 기존의 Observable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흐름(Flow)을 제어하기

    // "hello world"라고 쳐봅니다.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input'), 'keypress');

    // 2글자 이하로는 필터링합니다
    input.filter(event => event.target.value.length > 2)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

    // 이벤트를 지연시킵니다.
    input.delay(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200ms-> "e" -200ms-> "l" ...

    // 매번 200ms 동안 한번만 받아들입니다.
    input.throttleTime(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200ms-> "w"

    // 마지막 200ms 후에 발생한 것만 통과시킵니다.
    input.debounceTime(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o" -200ms-> "d"

    // 3개의 이벤트만 받습니다.
    input.take(3)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

    // 다른 옵저버블이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 통과시킵니다.
    var stopStream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button'), 'click');
    input.takeUntil(stopStream)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lo" (click)
  4. 값(Value)을 만들기

    // "hello world" 라고 쳐봅니다.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input'), 'keypress');
    // 새로운 값을 내보냅니다.
    input.map(event => event.target.valu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 값 뽑아내기
    input.pluck('target', 'valu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 값을 쌍으로 뽑아내기
    input.pluck('target', 'value').pairwis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e"]

    // 중복 값 제거하기
    input.pluck('target', 'value').distinct()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o wrd"

    // 이전 값과 다를 때만 내보내기
    input.pluck('target', 'value').distinctUntilChanged()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o world"
  5.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만들기
    RxJS는 코드의 오류를 줄이기에 탁월한 도구입니다.
    이에 순수함수와 상태 없는(stateless) 함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응용프로그램들은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stateful).
    그렇다면 우리는 stateless한 RxJS 와 stateful한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요?
    0 이라는 값으로부터 단순한 상태 저장(State Store)을 만들어봅시다.
    매번 클릭할 때 마다 우리는 State Store의 값이 증가하길 원합니다.

    var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Rx.Observable.fromEvent(button, 'click')

      // 카운트의 스트림을 합산(scan-reduce)합니다.
      .scan(count => count + 1, 0)
      // 매번 그것이 변할 때 마다 요소(element)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subscribe(count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count);

    이렇게 RxJS에서 상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DOM을 변경하는 것은 마지막 줄에서 일어나는 부작용(Side-effect)입니다.
  6. 상태 저장소(State store)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상태를 유지하기를 위해 State Store를 사용합니다. 이들은 프레임워크마다 store나 reducer, model 등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단지 객체(Object)일 뿐입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 우리는 함수에 대입하여 상태를 변하게 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우리가 여기서 하는 것은 클릭 이벤트를 상태 변경 함수에 매핑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값을 매핑하는 것 대신 함수를 매핑하였습니다.
    함수는 State Store 의 상태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봅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 우리는 초기 상태를 갖는 객체를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상태 변화가 있을 때 마다
    이를 불러내고 상태를 전달합니다.
    //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고 다음 클릭에 대해 변경할 준비를 합니다.
    var state = increase.scan((state, changeFn) => changeFn(state), {count: 0});
    우리는 이제 같은 State store를 변경할 더 많은 Observables 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함수를 매핑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var de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var decrease = Rx.Observable.fromEvent(decreaseButton, 'click')

      // 또한 카운트를 감소시키는 함수도 매핑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var inputElemen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inputElement, 'keypress')
      // keypress 이벤트로 inpupValue 상태를 만듭니다.
      .map(event => state => Object.assign({}, state, {inputValue: event.target.value}));

    // 이 세가지 상태를 생성하는 Observables들을 병합(Merge)합니다.
    var state = Rx.Observable.merge(
      increase,
      decrease,
      input
    ).scan((state, changeFn) => changeFn(state), {
      count: 0,
      inputValue: ''
    });

    // 상태 변화에 대해 subscribe 하고 DOM을 갱신합니다.
    state.subscribe((state) =>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state.count;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HTML = 'Hello ' + state.inputValue;
    });


    // 실제로 상태가 바뀌었을 때를 확인하여 렌더링을 최적화합니다.
    var prevState = {};
    state.subscribe((state) => {
      if (state.count !== prevState.count)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state.count;
      }
      if (state.inputValue !== prevState.inputValue) {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HTML = 'Hello ' + state.inputValue;
      }
      prevState = state;
    });
원문에는 immutable JS 나 React 와 같이 실제로 응용프로그램 차원에 적용하는 법도 있지만 이 글에선 범위 밖이라 다루지 않습니다.
각자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적용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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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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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