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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JS Basic - 기초

http://reactivex.io/rxjs/manual/tutorial.html 글을 대충 번역해서 쓰는 글입니다.
jsbin/codepen 같은 곳에서 RxJS 라이브러리를 추가한 후 연습해봅시다.
현재 가장 최근 버전은 https://cdnjs.com/libraries/rxjs/5.0.0-rc.1 에서 확인하세요.

  1. Observable 로 변환하기
    1. 하나 혹은 n 개의 값으로부터

      Rx.Observable.of('foo', 'bar');
      =>foo
      =>bar
    2. 배열로부터

      Rx.Observable.from([1,2,3]);
      =>1
      =>2
      =>3
    3. 이벤트로부터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button'), 'click');
      =>button을 누를 때 마다 event로 변환
    4. Promise로부터

      Rx.Observable.fromPromise(fetch('/users'));
      =>/user 주소의 내용을 fetch한 것을 변환
    5. 마지막 인자가 콜백인 경우 콜백으로부터

      /* node.js */
      var exists = Rx.Observable.bindCallback(fs.exists);
      exists('file.txt').subscribe(exists => console.log('Does file exist?', exists));

      var rename = Rx.Observable.bindNodeCallback(fs.rename);
      rename('file.txt', 'else.txt').subscribe(() => console.log('Renamed!'));
  2. Observable 만들기
    1. 외부로부터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한다.

      var myObservable = Rx.Subject.create();
      myObservable.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myObservable.next('foo');
    2. 내부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한다.

      var myObservable = Rx.Observable.create(observer => {
        observer.next('foo');
        setTimeout(() => observer.next('bar'), 1000);
      });
      myObservable.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시나리오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Observable은 당신이 시간이 흘러가면서 값을 생성하는 기능을 구현할때 좋습니다.
      일례로 websocket 연결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Subject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새로운 이벤트를 작동할 수 있으며 기존의 Observable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흐름(Flow)을 제어하기

    // "hello world"라고 쳐봅니다.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input'), 'keypress');

    // 2글자 이하로는 필터링합니다
    input.filter(event => event.target.value.length > 2)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

    // 이벤트를 지연시킵니다.
    input.delay(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200ms-> "e" -200ms-> "l" ...

    // 매번 200ms 동안 한번만 받아들입니다.
    input.throttleTime(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200ms-> "w"

    // 마지막 200ms 후에 발생한 것만 통과시킵니다.
    input.debounceTime(200)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o" -200ms-> "d"

    // 3개의 이벤트만 받습니다.
    input.take(3)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

    // 다른 옵저버블이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 통과시킵니다.
    var stopStream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button'), 'click');
    input.takeUntil(stopStream)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lo" (click)
  4. 값(Value)을 만들기

    // "hello world" 라고 쳐봅니다.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document.querySelector('input'), 'keypress');
    // 새로운 값을 내보냅니다.
    input.map(event => event.target.valu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 값 뽑아내기
    input.pluck('target', 'valu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 값을 쌍으로 뽑아내기
    input.pluck('target', 'value').pairwise()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 "e"]

    // 중복 값 제거하기
    input.pluck('target', 'value').distinct()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o wrd"

    // 이전 값과 다를 때만 내보내기
    input.pluck('target', 'value').distinctUntilChanged()
      .subscribe(value => console.log(value));
    // "helo world"
  5.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만들기
    RxJS는 코드의 오류를 줄이기에 탁월한 도구입니다.
    이에 순수함수와 상태 없는(stateless) 함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응용프로그램들은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stateful).
    그렇다면 우리는 stateless한 RxJS 와 stateful한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요?
    0 이라는 값으로부터 단순한 상태 저장(State Store)을 만들어봅시다.
    매번 클릭할 때 마다 우리는 State Store의 값이 증가하길 원합니다.

    var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Rx.Observable.fromEvent(button, 'click')

      // 카운트의 스트림을 합산(scan-reduce)합니다.
      .scan(count => count + 1, 0)
      // 매번 그것이 변할 때 마다 요소(element)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subscribe(count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count);

    이렇게 RxJS에서 상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DOM을 변경하는 것은 마지막 줄에서 일어나는 부작용(Side-effect)입니다.
  6. 상태 저장소(State store)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상태를 유지하기를 위해 State Store를 사용합니다. 이들은 프레임워크마다 store나 reducer, model 등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단지 객체(Object)일 뿐입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 우리는 함수에 대입하여 상태를 변하게 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우리가 여기서 하는 것은 클릭 이벤트를 상태 변경 함수에 매핑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값을 매핑하는 것 대신 함수를 매핑하였습니다.
    함수는 State Store 의 상태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봅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 우리는 초기 상태를 갖는 객체를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상태 변화가 있을 때 마다
    이를 불러내고 상태를 전달합니다.
    //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고 다음 클릭에 대해 변경할 준비를 합니다.
    var state = increase.scan((state, changeFn) => changeFn(state), {count: 0});
    우리는 이제 같은 State store를 변경할 더 많은 Observables 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var in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var increase = Rx.Observable.fromEvent(increaseButton, 'click')

      //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함수를 매핑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var decreaseButton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var decrease = Rx.Observable.fromEvent(decreaseButton, 'click')

      // 또한 카운트를 감소시키는 함수도 매핑합니다.
      .map(() => state => Object.assign({}, state, {count: state.count - 1}));

    var inputElemen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var input = Rx.Observable.fromEvent(inputElement, 'keypress')
      // keypress 이벤트로 inpupValue 상태를 만듭니다.
      .map(event => state => Object.assign({}, state, {inputValue: event.target.value}));

    // 이 세가지 상태를 생성하는 Observables들을 병합(Merge)합니다.
    var state = Rx.Observable.merge(
      increase,
      decrease,
      input
    ).scan((state, changeFn) => changeFn(state), {
      count: 0,
      inputValue: ''
    });

    // 상태 변화에 대해 subscribe 하고 DOM을 갱신합니다.
    state.subscribe((state) =>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state.count;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HTML = 'Hello ' + state.inputValue;
    });


    // 실제로 상태가 바뀌었을 때를 확인하여 렌더링을 최적화합니다.
    var prevState = {};
    state.subscribe((state) => {
      if (state.count !== prevState.count) {
        document.querySelector('#count').innerHTML = state.count;
      }
      if (state.inputValue !== prevState.inputValue) {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HTML = 'Hello ' + state.inputValue;
      }
      prevState = state;
    });
원문에는 immutable JS 나 React 와 같이 실제로 응용프로그램 차원에 적용하는 법도 있지만 이 글에선 범위 밖이라 다루지 않습니다.
각자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적용해봅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Mosca를 사용한 MQTT 연습

IoT에서 핵심 개념 중 사물간 통신 부분이 있는데 양방향 경량 통신 프로토콜로 MQTT라는 것이 있고 그것이 nodemcu 에 구현이 되어있어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Meteor의 DDP 프로토콜처럼 pub/sub 구조인데 한번씩만 pub/sub을 하는 Meteor와는 다르게 구독(subscribe)은 지정 토픽에 대해 한번만 하고 발행(publish)은 그때그때 하는 구조였다.

기술적인 내용은 MQTT 같은 곳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대충 읽고
실제적인 작동이 어떻게 되는지 직접 한번 경험해보고 싶었다.

물론 node.js와 javascript를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npm 에서 찾았지만 이후의 내용은 어짜피 command line에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해볼 수 있다.

먼저 MQTT Broker를 설치하자.


고양이 그림이 귀여운 Mosca 를 선택했다.
node.js 가 없으면 먼저 설치하고

npm install mosca bunyan -g

부터 시작해보자.
mosca 말고 bunyan이라는 것도 함께 설치하는데 JSON포멧의 로그를 볼때 편리하다.
덕분에 좋은 거 하나 배웠네.

여기서 Broker는 server랑은 조금 개념이 다른데 pub/sub을 하는 각각의 대상이 client/server의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므로.
어쨌든 Broker가 없으면 sub과 pub을 서로 맺을 수가 없으니 반드시 하나는 구동해야한다.
http://www.slideshare.net/BryanBoyd/mqtt-austin-api 자세한 내용은 이런 슬라이드를 보면 활용예나 패턴에 대해 잘 나와있으니 참조하자.

mosca -v | bunyan

일단 이런 식으로 mosca 를 기동한다. mosquitto 같은 걸 써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짜피 한번만 구동하면 끝이니까.

$ mosca -v | bunyan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