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JavascriptCore in Swift 3 연습

//: Playground - noun: a place where people can play

import UIKit
import JavaScriptCore

/* swift to javascript */
let str = "var double=function(x) { return x*2 };"
let context = JSContext()

context?.evaluateScript(str)
let getDouble = context?.objectForKeyedSubscript("double")
getDouble?.call(withArguments: [1]).toString()

*2를 하는 double이라는 function을 js에서 만들고 swift에서 인지 1을 넣어 2를 반환하는 예.
스위프트에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호출할 때는 
  1. objectForKeyedSubscript를 사용하여 함수명을 지정하고
  2. call(withArguments: [, ...]) 를 사용하여 인자를 지정한다.
  3. 결과값은 JSValue 형이므로 적당히 변환해서 사용한다.

/* javascript to swfit */
let str2 = "postMessage('갔다가 다시 올꺼야')"
let postMessageBlock : @convention(block) (AnyObject?) -> (AnyObject) = { (data) in
    print(data)
    return data!
}
context?.globalObject.setValue(unsafeBitCast(postMessageBlock, to: AnyObject.self), forProperty: "postMessage")

context?.evaluateScript(str2)

반대의 경우, 즉 자바스크립트에서 스위프트의 특정 함수를 호출하고자 할 땐
해당 context의 globalObject에 setValue를 하되 unsafeBitCast를 사용한다.
evaluateScript를 한 후 js의 postMessage는 setValue가 연결한 swift쪽의 postMessageBlock을 호출.
들어온 값은 콘솔에 출력하고 자기 자신을 그대로 반환하도록 하였다.

요정도만 있으면 일단 Javascript기반 script 엔진을 만드는데 문제는 없어보인다.

Android의 경우 https://github.com/ericwlange/AndroidJSCore 를 사용 중인데

아주 좋은 예제가 있으니 이쪽을 참조하자.

* 10/25 추가분 *
Object안에 function이 있을 경우 objectForKeyedSubscript로 접근이 안되는데
context?.objectForKeyedSubscript("objS.s")
가령 이런 건 의도대로 잘 되지 않는다.

context?.evaluateScript("var someObj = { a: 1, b: 2, c: function(v) { return v*v; } }")
context?.evaluateScript("someObj.c").call(withArguments: [10]).toInt32()

이와 같이 해당 key를 evaluateScript해서 직접 call을 사용하면 접근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경우 문제는 단지 function(v) { return v*v; } 만 가져오는 것이므로 function 안에서 다른 멤버변수인 a,b를 접근할 수 없다.

* 10/28 추가분 *
만일 자바스크립트 쪽에서 인자로 무기명 함수를 사용할 경우 해당 인자를 JSValue로 받아 evaluateScript 하는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해당 함수는 바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IIFE(https://en.wikipedia.org/wiki/Immediately-invoked_function_expression)로 감싸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한다.
let publishBlock: @convention(block) (AnyObject?, JSValue?) -> (AnyObject) = { (data, callback) in
    print("(\(callback!.toString()!))()")
    return (context?.evaluateScript(callback?.toString()))!
}
context?.globalObject.setValue(unsafeBitCast(publishBlock, to: AnyObject.self), forProperty: "Meteor_publish")
context?.evaluateScript("var q=0; Meteor_publish('something', function() { q= 100; })")
context?.evaluateScript("q")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vulcanJS - 10. Posts Update/Delete

마지막으로 수정과 삭제를 구현해보면 목록 조회(List), 상세 조회, 쓰기, 수정, 삭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감이 좋은 분들은 눈치 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수정이란 건 UI면에서 볼때 이미 양식이 채워져있는 신규 쓰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해야할 것은 역시나 Component를 만드는 일이다.
$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