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115200
로 접속.

:>
프롬프트가 생소하다.
보드 정보를 보기 위해 reset을 해보니
:>ets Jun  8 2016 00:22:57
rst:0x1 (POWERON_RESET),boot:0x13 (SPI_FAST_FLASH_BOOT)
ets Jun  8 2016 00:22:57
rst:0x10 (RTCWDT_RTC_RESET),boot:0x13 (SPI_FAST_FLASH_BOOT)
configsip: 0, SPIWP:0x00
clk_drv:0x00,q_drv:0x00,d_drv:0x00,cs0_drv:0x00,hd_drv:0x00,wp_drv:0x00
mode:DOUT, clock div:2
load:0x3ffc0000,len:0
load:0x3ffc0000,len:2304
load:0x40078000,len:3788
ho 0 tail 12 room 4
load:0x40098000,len:532
entry 0x4009813c
;36m
m;36m**************************************
m;36m*       hello espressif ESP32!       *
m;36m*        2nd boot is running!        *
m;36m*            version (V0.1)          *
m;36m**************************************
m;36mcompile time 18:16:58
m;36m  SPI Speed      : 40MHz
m;36m  SPI Mode       : DOUT
m;36m  SPI Flash Size : 4MB
m;36mPartition Table:
m;36m## Label            Usage          Type ST Offset   Length
m;36m 0 factory          factory app      00 00 00010000 00100000
m;36m 1 rfdata           RF data          01 01 00110000 00040000
m;36m 2 wifidata         WiFi data        01 02 00150000 00040000
m;36mEnd of partition table
m;36mLoading app partition at offset 00010000
m;36msection 0: paddr=0x00000020 vaddr=0x00000000 size=0x0ffe8 ( 65512)
m;36msection 1: paddr=0x00010010 vaddr=0x3f400010 size=0x05b64 ( 23396) map
m;36msection 2: paddr=0x00015b7c vaddr=0x3ffba720 size=0x01378 (  4984) load
m;36msection 3: paddr=0x00016efc vaddr=0x40080000 size=0x00400 (  1024) load
m;36msection 4: paddr=0x00017304 vaddr=0x40080400 size=0x126ac ( 75436) load
m;36msection 5: paddr=0x000299b8 vaddr=0x00000000 size=0x06658 ( 26200)
m;36msection 6: paddr=0x00030018 vaddr=0x400d0018 size=0x325b4 (206260) map
m;36mstart: 0x400807ac
mInitializing heap allocator:
Region 19: 3FFBBA98 len 00024568 tag 0
Region 25: 3FFE8000 len 00018000 tag 1
Pro cpu up.
Pro cpu start user code
nvs_flash_init
frc2_timer_task_hdl:3ffbc564, prio:22, stack:2048
tcpip_task_hdlxxx : 3ffbeca8, prio:20,stack:2048
phy_version: 80, Aug 26 2016, 13:04:06, 0
pp_task_hdl : 3ffc34f0, prio:23, stack:8192
:>enter uart init
uart init wait fifo succeed
exit uart init
IDF version : master(db93bceb)
WIFI LIB version : master(934d079b)
ssc version : master(r283 4d376412)
!!!ready!!!
mode : softAP(26:0a:c4:00:03:98)
dhcp server start:(ip: 192.168.4.1, mask: 255.255.255.0, gw: 192.168.4.1)
+WIFI:AP_START
막막 칼라로 나온다.

쭉 보니까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네
WIFI 를 보니

잘 잡힘.
신호도 양호.
BLE는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음.

help 라고 쳐보니 (?를 쳐도 같음)
:>
supported command:

Please refer to document ssc_commands.xlsx for detail
이렇게 나옴.
막상 ssc_commands.xlsx는 어디에?? 문서도 없고 검색도 안됨.

관전포인트

  1. 핀 간격이 1.27mm. 수작업으로 와이어링을 하기엔 다소 힘들것으로 보임
  2. NODEMCU 는 아직 미대응. esp-idf 가 플래싱을 포함한 이것저것 들어있는 툴.
  3. ESP8266시리즈처럼 AT 커맨드 셋이 아님. 아직 정확한 자료 없음.
  4. http://espressif.com/products/hardware/esp32/resources 관련 도구/문서들
  5. 기타 자세한 장치 스펙은 https://github.com/sparkfun/ESP32_Miscellany/blob/master/Documentation/ESP32_Specifications_EN_v1.pdf
  6. Getting Started : https://github.com/CHERTS/esp32-devkit/blob/master/Espressif/docs/ESP32/ESP32%20Getting%20Started%20Guide%20for%20SDK%20based%20on%20FreeRTOS.pdf

적다보니 Getting Started 문서 15페이지 부터 SSC 커맨드가 있음.
<명령어> -<플래그> <인자> 순의 조합.
-Q는 공통으로 Query(조회) -S는 Set(설정)이다.
-o 옵션은 1일때 STA, 2일때 AP, 3일때 둘 다

  1. op : wifi 모드 조회/설정
    1. op -Q
    2. op -S -o <mode>
  2. sta: station 모드 조회/설정
    1. sta -S -s <ssid> -b <bssid> -n <channel> -h
      sta -S 만 하면 전체 AP 조회
      -h는 hidden ssid 조회
    2. sta -Q 상태조회
    3. sta -C -s <ssid> -p <password> : AP연결
    4. sta -D : AP Disconnect
  3. ap: ap 모드 조회/설정
    1. ap -S -s <ssid> -p <password> -t encrypt -n <channel> -h -m <max_sta>
      1. -s ssid : SSID
      2. -p password : 암호
      3. -t encrypt 있으면 암호화
      4. -h : ssid 숨김
      5. -n channel : channel
      6. -m max_sta : 최대 접근 가능한 station 갯수
    2. ap -Q : 조회
    3. ap -L : MAC/IP Address 조회
  4. mac: mac 조회 -Q -o 를 사용하되 mode는 1,2만 있다.
    1. mac -Q -o 1 : STA MAC 정보
    2. mac -Q -o 2 : AP MAC 정보
  5. dhcp: mac 조회/설정
    1. dhcp -S -o mode : DHCP 시작
    2. dhcp -E -o mode : DHCP 종료
  6. ip: mac 조회/설정
    1. -Q -o 1 : STA IP정보
    2. -Q -o 2 : AP IP정보
    3. -Q -o 3 : STA & AP IP 정보
    4. -S -i <ip> -o <mode> -m <mask> -g <gateway> : IP 설정 -o는 1,2,3과 같다.
  7. reboot: 말그대로 reboot
  8. ram: heap size 반환
일단 여기까지만 나와있음. 음? BLE는? 그리고 설정밖에 없네??
BSSID로 scan은 가능하지만 접속은 안되네
한번 sta로 접속을 시도해본다. -s 에 SSID, -p에 암호를 각각 넣어서 시도.
:>sta -C -s XXXXXX -p QQQQQQ
+JAP:OK
:>n:11 0, o:1 0, ap:255 255, sta:11 0, prof:1n:11 0, o:11 0, ap:255 255, sta:11 0, prof:1state: 0 -> 2 (b0)stastate: 2 -> 3 (0)state: 3 -> 5 (10)add 0

:>
+JAP:WIFICONNECTED
:>ip: 192.168.0.47, mask: 255.255.255.0, gw: 192.168.0.1
+JAP:CONNECTED,AccessDenied
:>sta -Q
+JAP:CONNECTED,AccessDenied
:>
해보니까 scan 찾고 접속하는 건 잘된다.
ip도 조회해 본다.
:>ip -Q -o 1
+STAIP:192.168.0.47
+STAIPMASK:255.255.255.0
+STAIPGW:192.168.0.1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ESP8266보다 훨씬 빠르게 느껴진다. 응답이든 뭐든.

시간 날때 build 도전.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vulcanJS - 10. Posts Update/Delete

마지막으로 수정과 삭제를 구현해보면 목록 조회(List), 상세 조회, 쓰기, 수정, 삭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감이 좋은 분들은 눈치 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수정이란 건 UI면에서 볼때 이미 양식이 채워져있는 신규 쓰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해야할 것은 역시나 Component를 만드는 일이다.
$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