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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에서 REST로 Meteor 서버에 접근할 때 인증(Authentication) 팁 - Picker 사용

Meteor 서버와 외부 서버끼리 연동할 일이 간혹 있다.
혹은, 정적 웹페이지를 구축하고 REST로 Meteor 서버에 접근하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가령 /image 라는 경로에 POST로 그림 파일을 올리고자 하면 클라이언트 쪽에서 보내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사용자를 어떻게 인증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매번 POST를 보낼 때 마다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올려서 검증하는 것도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보안상 좋지 않다.
Meteor 의 경우 최초 사용자 인증이 끝나면 loginToken이라는 값을 반환하여 이 값으로 다음번에 인증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사용자 계정 정보

curl -XPOST 'localhost:3000/image' -H "x-user-auth:<지난번 로그인 때 저장한 loginToken>" -F "image=@/xxx/xxx/xxx/xxx.gif"

로 호출한다고 가정했을때
POST에 대한 filter 를 설정하고
API=
  GET: Picker.filter (req, res)-> req.method is "GET"
  POST: Picker.filter (req, res)-> req.method is "POST"
  DELETE: Picker.filter (req, res)-> req.method is "DELETE"
서버 라우팅을 해준다.
API.POST.route '/image', (params, req, res)->
  token = req.headers['x-user-auth']
  hashedToken = Accounts._hashLoginToken(token)
  user = Meteor.users.findOne 'services.resume.loginTokens.hashedToken': hashedToken
  check user, Object
check까지 문제 없으면 req.files 에서 upload 내용을 다뤄주면 오케이.
loginToken을 그냥 처리하는게 아니라 Accounts._hashLoginToken을 한번 해주는 것에 주의하자.
만일 일치하는 token이 없으면 user는 undefined 를 반환하므로 check에서 걸린다.

Meteor 에선 이미 검증된 인증 체계가 있기 때문에 외부 인터페이스 시 별도의 구조를 만들거나 하는 삽질을 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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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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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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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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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firebase /w functions + graphQL backend 만들기

persistence 영역을 graphQL 로 일반화 하고 apollo engine 같은 cache를 사용하고 싶다.

firebase의 functions를 통해 firebase를 불러오는 건 사실상 이중 작업인 것 같지만 apollo engine이 매우 맘에 들어 끌어들이고 싶다.

먼저 해볼 것은 functions에 graphql을 집어넣고 정적데이터를 읽어오는 것 먼저 로컬에서 구현해본다.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하고

firebase init functions 부터 하자.
프로젝트를 선택(혹은 생성하고
? What language would you like to use to write Cloud Functions? JavaScript
✔  Wrote functions/package.json
✔  Wrote functions/index.js
그냥 firebase init 하고 functions를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뭔가 기본 scaffold를 생성해줘서 좋다.
{
  "functions": {
    "source": "functions"
  }
} 디폴트로 이렇게 해주자.

index.coffee 로 get 테스트.
exports하는 놈 이름이 functions 이름이 되고 경로도 /[exports한 놈]/ 이 되는 점이 특징이다.
functions = require 'firebase-functions'
admin = require 'firebase-admin'
admin.initializeApp functions.config().firebase
exports.addMessage = functions.https.onRequest (req, res)->
  original = req.query.text?
  admin.firestore()
    .collection 'messages'
    .add { original }
    .then (writeResult)->
    …

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iOS개발 환경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