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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G의 path tag 에 대해 araboja

시작은 SVG에서 호(弧:arc)를 그리는 것에서 비롯하였다.
SVG는 정비율 원인 circle 과 ellipse는 있는데 arc 가 따로 있는 건 아니다.
pie graph 류를 그릴 땐 꼭 필요한데 path 말곤 뾰족한 수가 없어 보인다.

뭐 이렇게 된거 path 에 대해 전부 다 알아보도록 하자.

path는 "명령 숫자 숫자 ..."의 조합인데 각각 의도에 맞는 명령(M,L,H,V,Z,C,S,Q,T,A)와 거기에 맞는 인자들을 잘 넣어서 한방에 그릴 수 있게 한다.
참고로, 각각의 커맨드를 소문자로 쓰면 상대 좌표계로 바뀐다. 인자가 없는 Z의 경우는 어느쪽이던 똑같다.
그냥 생각해봐도 일일이 line 으로 모든 걸 다 그리는 건 비효율적이긴 하다.
어짜피 이런 건 아는 것 보다 "하는" 것이 중요하니까 한번 직접 크롬 개발 환경이라도 열고 해보는 게 좋다.


  1. 이동 명령 (M)
  2. 직선 명령 (L, H, V)
    1. L x y - 현재 점에서 x,y 까지 직선을 긋는다.
    2. H x - 현재 점에서 x 위치까지 가로로 직선을 긋는다.
    3. V y - 현재 점에서 y 위치까지 세로로 직선을 긋는다.
  3. 폐쇄 명령 (Z) - 맨 처음 점으로 되돌아가게끔 직선을 그어 닫힌 면을 만든다.
    인자 없는 것이 특징.
  4. 곡선명령 (C,S,Q,T)
    1. C x1 y1, x2 y2, x y - 현재 점에서 x,y 까지 직선을 그은 것을 Bezier 곡선을 만든다. 현재 점에서 x1,y1만큼, x,y 에서 x2,y2 만큼 핸들을 사용한다.
      c 즉 상대좌표일 때 주의할 점은 x2 y2는 x,y 기준이 아니라 현재 점 기준.
    2. S x2, y2, x y - 이전의 핸들을 연장한다. 아래의 경우를 비교해보자. 둘은 완전히 같은 형태의 곡선을 그리지만 S를 쓰는 쪽이 인자가 하나 적다.
      <path d="M100 500 C 150 400, 200 500, 200 500 C 250 600, 300 500, 300 500"/>
      <path d="M100 600 C 150 500, 200 600, 200 600 S 250 700, 300 600"/>
    3. Q x1 y1, x y - C와는 다른 타입(Quadratic curve)이다. 곡선이 x1,y1 점을 지나는 점을 유의하여 보자.
      <path d="M50 600 Q 100 500, 150 600 Q 200 700 250 600"/>
    4. T x y - S와 마찬가지로 연장하는 커맨드. Q의 x1 y1을 생략하였다.
      <path d="M50 600 Q 100 500, 150 600 Q 200 700 250 600"/>
      <path d="M50 700 Q 100 600, 150 700 T 250 700"/>
      둘은 완전히 같은 곡선
  5. Arc 호
    A rx ry x-axis-rotation large-arc-flag sweep-flag x y
    이거 이야기 하려고 밑밥을 너무 깔았다. C,S,Q,T에 대해선 너무 대충 이야기 한 감이 좀 있는데 사실 나도 잘 모른다. 그어보다 보니 감각적으로 알게된 것은 있는데 정확하게는 수학을 건들지 않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 같다.

    여튼 A를 자세히 보아야한다. 이건 Bezier Curve 가 아니다.
    1. rx, ry, x, y
      중요한 부분은 rx ry 와 x y는 ellipse 와 완전히 같다.
      rx ry는 분명하다. 가로측 반지름과 세로측 반지름.
      x y가 조금 이상하다 싶은데
      <path d="M 250 100 A 50 50 0 0 0 350 100"></path>
      실제로 그려보면 이런 형태가 된다.
      이전 점인 250,100 에서 출발하여 rx, ry만큼 크기인 호를 350,100까지 그린다.
    2. sweep-flag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sweep-flag 인데 0 일 경우 반시계 방향 1일 경우 시계 방향으로 그린다.
      즉,
      <path d="M 250 100 A 50 50 0 0 0 350 100"></path>
      <path d="M 250 100 A 50 50 0 0 1 350 100"></path>
      이럴 경우
      <ellipse rx="50" ry="50" cx="300" cy="100" />
      와 완전히 같다.
      원의 중심인 cx, cy 대신 실제 선이 지나가는 위치인 x y를 사용한 점을 주목하자.
    3. large-arc-flag
      또 다른 flag 인 large-arc-flag 도 보자.
      만일 호의 일부를 그리기 위해
      <path d="M 400 100 A 50 50 0 0 0 450 150"></path>
      이런 식으로 한다면 어떨까? 400,100 으로부터 50, 50 만큼 떨어진 450, 150 까지 그리는 것이므로 1/4 호를 그릴 수 있다.
      large-arc-flag 를 1로 설정하면 반대 방향으로 크게 돌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치 팔이 길어서 오른손으로 왼쪽 목을 돌려치는 박진영씨 같은 형국이라고 보면 되겠다.

      ...라고 본인은 부인하시긴 하지만 (죄송)
      두 개의 호의 sweepflag 와 large-arc-flag 가 각각 다르기만 하면(0,0 1,1 혹은 0,1 1,0 등) 완전한 원이된다.
    4. x-axis-rotation
      이것도 참 미묘하다.
      타원일 경우 x축을 기준으로 n만큼 회전(단위는 degree:각도)한다.
      rotate가 있는데 이걸 쓸 필요가 있나 싶긴 하다.
    5. 사실 다 필요없고 이거 한번 보는게 낫다.
      http://codepen.io/lingtalfi/full/yaLWJG/
      x-axis-rotation 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보기 위해 Radius X와 Radius Y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
실제로 호를 그리려면 결국 굉장히 암울한데 sin, cos을 이용하여 호의 시작점과 끝점은 미리 알고만 있으면 어떻게든 그릴 수 있긴 하겠다. 그래도 저걸 루프써서 선으로 안긋는게 어딥니다.
사실은 "A 시작각도 끝각도 rx ry cx cy" 였으면 얼마나 좋아 제기랄
http://jsbin.com/rowivid/edit?html,output 같이 하나 열고 연습해보아요.

sin, cos으로 원 그리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r 이 반지름, cx,cy가 중심점일 때 degree 각도 만큼인 곳의 점의 위치는
cos(2*Math.PI*degree/360)*r + cx
sin(2*Math.PI*degree/360)*r + cy
이니까 약분하면
[cos(Math.PI*degree/180)*r + cx , sin(Math.PI*degree/180)*r + cy]
으로 x,y를 구할 수 있다. 호의 x,y는 이걸 사용하면 된다.



중간중간 빵꾸난 지식으로 글 쓰려니 힘들다. 그러니까 여러분도 같이 힘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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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