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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G의 path tag 에 대해 araboja

시작은 SVG에서 호(弧:arc)를 그리는 것에서 비롯하였다.
SVG는 정비율 원인 circle 과 ellipse는 있는데 arc 가 따로 있는 건 아니다.
pie graph 류를 그릴 땐 꼭 필요한데 path 말곤 뾰족한 수가 없어 보인다.

뭐 이렇게 된거 path 에 대해 전부 다 알아보도록 하자.

path는 "명령 숫자 숫자 ..."의 조합인데 각각 의도에 맞는 명령(M,L,H,V,Z,C,S,Q,T,A)와 거기에 맞는 인자들을 잘 넣어서 한방에 그릴 수 있게 한다.
참고로, 각각의 커맨드를 소문자로 쓰면 상대 좌표계로 바뀐다. 인자가 없는 Z의 경우는 어느쪽이던 똑같다.
그냥 생각해봐도 일일이 line 으로 모든 걸 다 그리는 건 비효율적이긴 하다.
어짜피 이런 건 아는 것 보다 "하는" 것이 중요하니까 한번 직접 크롬 개발 환경이라도 열고 해보는 게 좋다.


  1. 이동 명령 (M)
  2. 직선 명령 (L, H, V)
    1. L x y - 현재 점에서 x,y 까지 직선을 긋는다.
    2. H x - 현재 점에서 x 위치까지 가로로 직선을 긋는다.
    3. V y - 현재 점에서 y 위치까지 세로로 직선을 긋는다.
  3. 폐쇄 명령 (Z) - 맨 처음 점으로 되돌아가게끔 직선을 그어 닫힌 면을 만든다.
    인자 없는 것이 특징.
  4. 곡선명령 (C,S,Q,T)
    1. C x1 y1, x2 y2, x y - 현재 점에서 x,y 까지 직선을 그은 것을 Bezier 곡선을 만든다. 현재 점에서 x1,y1만큼, x,y 에서 x2,y2 만큼 핸들을 사용한다.
      c 즉 상대좌표일 때 주의할 점은 x2 y2는 x,y 기준이 아니라 현재 점 기준.
    2. S x2, y2, x y - 이전의 핸들을 연장한다. 아래의 경우를 비교해보자. 둘은 완전히 같은 형태의 곡선을 그리지만 S를 쓰는 쪽이 인자가 하나 적다.
      <path d="M100 500 C 150 400, 200 500, 200 500 C 250 600, 300 500, 300 500"/>
      <path d="M100 600 C 150 500, 200 600, 200 600 S 250 700, 300 600"/>
    3. Q x1 y1, x y - C와는 다른 타입(Quadratic curve)이다. 곡선이 x1,y1 점을 지나는 점을 유의하여 보자.
      <path d="M50 600 Q 100 500, 150 600 Q 200 700 250 600"/>
    4. T x y - S와 마찬가지로 연장하는 커맨드. Q의 x1 y1을 생략하였다.
      <path d="M50 600 Q 100 500, 150 600 Q 200 700 250 600"/>
      <path d="M50 700 Q 100 600, 150 700 T 250 700"/>
      둘은 완전히 같은 곡선
  5. Arc 호
    A rx ry x-axis-rotation large-arc-flag sweep-flag x y
    이거 이야기 하려고 밑밥을 너무 깔았다. C,S,Q,T에 대해선 너무 대충 이야기 한 감이 좀 있는데 사실 나도 잘 모른다. 그어보다 보니 감각적으로 알게된 것은 있는데 정확하게는 수학을 건들지 않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 같다.

    여튼 A를 자세히 보아야한다. 이건 Bezier Curve 가 아니다.
    1. rx, ry, x, y
      중요한 부분은 rx ry 와 x y는 ellipse 와 완전히 같다.
      rx ry는 분명하다. 가로측 반지름과 세로측 반지름.
      x y가 조금 이상하다 싶은데
      <path d="M 250 100 A 50 50 0 0 0 350 100"></path>
      실제로 그려보면 이런 형태가 된다.
      이전 점인 250,100 에서 출발하여 rx, ry만큼 크기인 호를 350,100까지 그린다.
    2. sweep-flag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sweep-flag 인데 0 일 경우 반시계 방향 1일 경우 시계 방향으로 그린다.
      즉,
      <path d="M 250 100 A 50 50 0 0 0 350 100"></path>
      <path d="M 250 100 A 50 50 0 0 1 350 100"></path>
      이럴 경우
      <ellipse rx="50" ry="50" cx="300" cy="100" />
      와 완전히 같다.
      원의 중심인 cx, cy 대신 실제 선이 지나가는 위치인 x y를 사용한 점을 주목하자.
    3. large-arc-flag
      또 다른 flag 인 large-arc-flag 도 보자.
      만일 호의 일부를 그리기 위해
      <path d="M 400 100 A 50 50 0 0 0 450 150"></path>
      이런 식으로 한다면 어떨까? 400,100 으로부터 50, 50 만큼 떨어진 450, 150 까지 그리는 것이므로 1/4 호를 그릴 수 있다.
      large-arc-flag 를 1로 설정하면 반대 방향으로 크게 돌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치 팔이 길어서 오른손으로 왼쪽 목을 돌려치는 박진영씨 같은 형국이라고 보면 되겠다.

      ...라고 본인은 부인하시긴 하지만 (죄송)
      두 개의 호의 sweepflag 와 large-arc-flag 가 각각 다르기만 하면(0,0 1,1 혹은 0,1 1,0 등) 완전한 원이된다.
    4. x-axis-rotation
      이것도 참 미묘하다.
      타원일 경우 x축을 기준으로 n만큼 회전(단위는 degree:각도)한다.
      rotate가 있는데 이걸 쓸 필요가 있나 싶긴 하다.
    5. 사실 다 필요없고 이거 한번 보는게 낫다.
      http://codepen.io/lingtalfi/full/yaLWJG/
      x-axis-rotation 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보기 위해 Radius X와 Radius Y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
실제로 호를 그리려면 결국 굉장히 암울한데 sin, cos을 이용하여 호의 시작점과 끝점은 미리 알고만 있으면 어떻게든 그릴 수 있긴 하겠다. 그래도 저걸 루프써서 선으로 안긋는게 어딥니다.
사실은 "A 시작각도 끝각도 rx ry cx cy" 였으면 얼마나 좋아 제기랄
http://jsbin.com/rowivid/edit?html,output 같이 하나 열고 연습해보아요.

sin, cos으로 원 그리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r 이 반지름, cx,cy가 중심점일 때 degree 각도 만큼인 곳의 점의 위치는
cos(2*Math.PI*degree/360)*r + cx
sin(2*Math.PI*degree/360)*r + cy
이니까 약분하면
[cos(Math.PI*degree/180)*r + cx , sin(Math.PI*degree/180)*r + cy]
으로 x,y를 구할 수 있다. 호의 x,y는 이걸 사용하면 된다.



중간중간 빵꾸난 지식으로 글 쓰려니 힘들다. 그러니까 여러분도 같이 힘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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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