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MongoDB를 사용하지 않는 Meteor Publish(+MQTT)

오래간만에 Meteor 문서를 보던 중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
publish쪽을 보다 보니 이런게 있더라.
http://docs.meteor.com/#/full/publish_added

Meteor.subscribe한 컬렉션에서 observe를 해보면 added/changed/removed 를 받을 수 있는데
사실은 이게 publish에서 "만들"수 있는 것.
최초 publish 에 들어왔을 때 this.ready()를 한번 해주고 들어올때마다 publish에서 add를 해주는 식이다.
외부 API를 쓴다거나 TCP/UDP 연결해서 얻은 결과물을 Collection 형태로 받을 때 매우 유용하다.

그래서 MQTT pub/sub 연동 예제를 구현해보았다.
http://meteorpad.com/pad/uGoYkgrkWxBbkfJhh/mqttMeteor
test.mosquitto.org 를 바라보고 MQTT 메시지를 수신하고 송신할 수 있다.
구현이 얼마없는 것에 비해 매우 잘 작동하지 않는가!?

MongoDB가 아닌 외부의 비동기 호출을 통해 받은 결과를 넘겨주는 것으로 실제 publish쪽 구현은 아주 간단한데

Meteor.publish("chats", function() {
  var pub = this;

  // async function
  client.on('message', function(topic, message) {
    pub.added("chats", Random.id(), {
      message:message.toString(),
      createdAt: +new Date()
    });
  });
  this.ready();
});

이게 전부다.
subscribe쪽에 collection이 준비되었음을 알리기 위해 ready() (http://docs.meteor.com/#/full/publish_ready)를 호출하고 새로 데이터가 들어오면 added(http://docs.meteor.com/#/full/publish_added)를 사용하는 것이 전부다.
added의 인자는 collection명, 중복구분용 id, 실제저장하고자 하는 객체 이렇게 세가지만 잘 넣어주면 된다.
본 예와는 상관없지만 변경과 삭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changed, removed를 사용한다.

만일 외부 API를 받아오고자 한다면 http package(meteor add http로 추가)를 추가한 후 client.on 부분을 HTTP.get 같은 걸로 대신하면 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introduction/why-not-expo.html 에선 이런 경우에 Expo를 사용을 고려하라고 전하고 있다.


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