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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객체를 사용한 client router 구현

지난 Meteor Meetup에서 iron-router를 써야하냐 말아야하냐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
MDG(Meteor Development Group)에서 딱히 router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없어
SPA(Single Page Application)에서 클라이언트쪽 라우터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한다.
전반적인 내용은 여기에 -> http://html5.clearboth.org/history.html

기존의 Web과 다르게 SPA에선 화면간 이동시 전체 화면을 다시 그리지 않는다.
그래서 기존 독립 실행 어플리케이션(데스크톱 프로그램/모바일 앱 등)처럼 부드럽고 빠른 기능 전환이 가능한데 대신 기존의 뒤로 가기 버튼을 무심코 눌렀을 때 해당 어플리케이션에서 이탈하곤 한다.

그래서 실제로 URL이동을 하지 않아도 기능상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였을 경우 임의로 URL을 생성하여 history 객체에 넣는 방식으로 구현한다.
전체적인 그림은 아래와 같은데

단순한 전략이다. push 와 pop.
이동이 일어나는 시점에 history.pushState( <state>, "<title>", "<url>"); 로 쌓아두고 뒤로 가기/앞으로 가기를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경우 popstate 이벤트를 처리하면 된다.
window.addEventListener("popstate", function (event) {
  // event.state 를 참조
  // 이 시점은 이미 pop을 완료한 상태이므로 location을 살펴보면 이미 이동한 경로를 가져온다.
});
여기에서 잠시 주목할 것은 popstate는 가장 마지막에 pushState 상태를 가져오는데 최초 페이지 로딩 후 History 객체를 보면
> history
  length: 1
  state: null
}
이와 같이 length는 1이고 state가 null인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원하는 곳으로 보내야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바꿔줘야한다.
미리 pushState를 해놓으면 불필요한 history가 생기므로 같은 문법이지만 history를 생성하지 않는 replaceState( <state>, "<title>", "<url>"); 로 대치해준다.

요약하면 이렇다.

  1. 최초 진입시 URL과 상태를 history.replaceState 로 초기화한다.
  2. 화면 이동시 history.pushState 로 이력을 저장한다.
  3. back/forward 시 popstate 이벤트를 받아서 화면 이동을 구현한다.
여기까지는 사실 쉽다.
나머지는 URL Parsing 부분인데
이쪽에 구현해 놓았다.

가상 경로명을 Session에 넣어서 다루었다.
router.routes = {
  "home": /^\/$/,
  "view": /^\/view\/([^/]*)$/,
};
라우터는 이렇게 만들어 놓고 location.pathname 을 정규식으로 매칭해서 같은 패턴이면 template이름을 key로 사용하게 하였다.
만일 매치에 실패하면 router.notfound 를 사용하도록 하고 정의해주도록 하면 좋다.

Template 구조는 이렇게 구성했다.
홈에서 두 개의 하위 링크로 이동을 구성하는 아주 단순한 구조로
초기화면
Home
AB
View
A
home
이렇게 진행한다.
라우터를 담당할 템플릿에서 어떤 템플릿을 사용할지는 동적으로 결정해야하므로
{{> UI.dynamic template=getRoute}}
를 사용한다.
getRoute에 표현할 template이름을 helper로 넣으면 된다.
실제로 경로를 이동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곳에서 preventDefault로 이동을 막고 Session.set('pathname', location.pathname') 하고 pushState를 하면 끝.

*. Meteor 에서 Subscribe 연동 (2회차로?) (https://www.discovermeteor.com/blog/template-level-subscriptions/)

Template 별 subscribe 관리는
onCreated 에  
  this.subscribe("postsView", Session.get("params"));
로 지정하면 onDestoryed 시점에 알아서 정리한다.

Template 안에서는 subscribe완료 여부는
{{#if Template.subscriptionsReady}}
{{/if}}
이렇게 체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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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