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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 - Session을 이용한 살아있는 Reactive 게시 시간(moment 사용)

facebook 같은 SNS를 보면 게시글과 댓글의 시간이 실시간으로 갱신되는데
Meteor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DOM을 갱신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적은 코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간 기준으로 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ex. 5 minute ago) 보여주려면

moment(기준시간).fromNow()
를 사용하면 됩니다.

helper를 만들어보면
<span>{{timeAgo createdAt}}</span>
....
Template.main.helpers({
  ...
  "timeAgo": function(time) {
    return moment(time).fromNow();
  }
});

이와 같이 구현할 수 있죠.

여기에서 우리는 Template의 helper가 Reactive Computation 대상이며Session이 Reactive Data Source라는 점을 사용합니다. (http://docs.meteor.com/#/full/reactivity)

Reactive Computation 대상인 helper 안에서 Session의 값이 갱신되면 helper를 다시 호출하지 않아도 다시 갱신이 되는 것입니다.

1초마다 특정 Session의 값을 갱신하도록 해봅시다.
onCreated에서 interval을 생성하고 onDestroy에서 제거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Template.main.onCreated(function() {
  Session.set("localtime",1);
  this.interval = Meteor.setInterval(function() {
    Session.set("localtime", Random.id());
  }, 1000);
});

....

Template.main.onDestroyed(function() {
  Meteor.clearInterval(this.interval);
});

단지 localtime 이라는 Session에 1초마다 다른 값이 들어오도록 set하는 것으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Session은 현재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값이 들어올 경우 불필요한 갱신을 하지 않으므로 항상 다른 값이 들어오도록 Random.id() (https://github.com/meteor/meteor/tree/devel/packages/random) 를 사용해 중복 값을 피합니다. 이는 uuid 값을 생성하여 매번 다른 값을 받습니다. 예전 버전의 Meteor.uuid() 와 동일합니다.

이제 helper를 수정할 차례입니다.

Template.main.helpers({
  ...
  "timeAgo": function(time) {
    return Session.get("localtime") && moment(time).fromNow();
  }
});

이렇게 Session.get 을 추가해줍니다. 그 결과값은 항상 참이므로 &&(and)연산을 통해 항상 이후의 값을 반환합니다.

실제로 Chrome 브라우저에서 변경되는 순간을 보면
이와 같이 두 번째 li 부분이 점멸하면서 해당 DOM이 갱신되는 것처럼 최소한의 변경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현한 소스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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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