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5일 목요일

Meteor - Session을 이용한 살아있는 Reactive 게시 시간(moment 사용)

facebook 같은 SNS를 보면 게시글과 댓글의 시간이 실시간으로 갱신되는데
Meteor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DOM을 갱신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적은 코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간 기준으로 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ex. 5 minute ago) 보여주려면

moment(기준시간).fromNow()
를 사용하면 됩니다.

helper를 만들어보면
<span>{{timeAgo createdAt}}</span>
....
Template.main.helpers({
  ...
  "timeAgo": function(time) {
    return moment(time).fromNow();
  }
});

이와 같이 구현할 수 있죠.

여기에서 우리는 Template의 helper가 Reactive Computation 대상이며Session이 Reactive Data Source라는 점을 사용합니다. (http://docs.meteor.com/#/full/reactivity)

Reactive Computation 대상인 helper 안에서 Session의 값이 갱신되면 helper를 다시 호출하지 않아도 다시 갱신이 되는 것입니다.

1초마다 특정 Session의 값을 갱신하도록 해봅시다.
onCreated에서 interval을 생성하고 onDestroy에서 제거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Template.main.onCreated(function() {
  Session.set("localtime",1);
  this.interval = Meteor.setInterval(function() {
    Session.set("localtime", Random.id());
  }, 1000);
});

....

Template.main.onDestroyed(function() {
  Meteor.clearInterval(this.interval);
});

단지 localtime 이라는 Session에 1초마다 다른 값이 들어오도록 set하는 것으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Session은 현재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값이 들어올 경우 불필요한 갱신을 하지 않으므로 항상 다른 값이 들어오도록 Random.id() (https://github.com/meteor/meteor/tree/devel/packages/random) 를 사용해 중복 값을 피합니다. 이는 uuid 값을 생성하여 매번 다른 값을 받습니다. 예전 버전의 Meteor.uuid() 와 동일합니다.

이제 helper를 수정할 차례입니다.

Template.main.helpers({
  ...
  "timeAgo": function(time) {
    return Session.get("localtime") && moment(time).fromNow();
  }
});

이렇게 Session.get 을 추가해줍니다. 그 결과값은 항상 참이므로 &&(and)연산을 통해 항상 이후의 값을 반환합니다.

실제로 Chrome 브라우저에서 변경되는 순간을 보면
이와 같이 두 번째 li 부분이 점멸하면서 해당 DOM이 갱신되는 것처럼 최소한의 변경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현한 소스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