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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cuitScribe + Silhouette Cameo 를 이용한 SMD Prototyping

the 개인적으로 납땜을 너무너무 싫어하는데 (못하진 않는다)
빵판에 주렁주렁 듀퐁 케이블 스파게티 무침을 무치는 것도 매우 별로다.
기판을 제작해서 솔더크림을 뿌려서 굽는게 사실 궁극적인 제작 방식인데 에칭 만지는 것도 건강에 안좋고 공간도 필요하고 지저분하고 뭐 답이 없다.
종이 같은데 회로를 그리거나 기계적으로(화학적 방식X) 만들어서 ZAxis 전도성 테이프 같은 걸로 붙여서 작업하고 싶었다.
자료랑 장비를 어느정도 모아서 연습삼아 Silhouette Studio를 열고 원과 직선들을 그어댔다.
그렇다.
펜홀더를 커팅머신인 Silhouette Cameo에 달아서 Plotter처럼 쓰는 것이다.
일단 볼펜을 꽂고 테스트.

오오 매끄러워!
프린터 따위와는 다르다 프린터 따위완..
해상도라는 개념이 아예 없다.
어째선지 E자가 잘 안나온다.
심지어 맨 마지막에 쓴 글자인데도.

불안한 마음을 뒤로 하고 초 불편한 번들 소프트웨어로 동그라미와 직선을 그었다.
우와아앙 망했네 ㅋ
외곽선 따기모드로 그려서 죄다 쇼트 나버렸다.
대충보니 1.27mm는 무리겠다.
꽤 선이 굵다.

설정에서 두께도 줄이고 외곽선 모드도 해제하고 조정을 좀 했다.
무엇보다 롤러가 안닿고록 오른쪽으로 회로를 다소 이동.
결과물이 나쁘지 않았다.
접점용으로 동네사무용품점에서 산 5mmx5mm짜리 네오디뮴 자석을 접점에 붙이고 ESP8266을 안착하기 위해 양면테이프인 Conductive Tape을 준비.
취급을 상당히 조심해야한다. 잘못하면 테이프가 울어버리고 그러면 전도성을 보장할 수 없으니 모든게 헛수고로 돌아간다.
핀이 있는 곳에 잘 펴발펴발해서 붙이고
3.7v Li-poly 배터리를 연결하여 파란불이 점멸하는 것으로 부팅여부를 확인.

TX/RX부분은 너무 좁게 붙여서 자석끼리 들러붙는다. 수정을 해야할듯. 중간에 테이프껍질을 집어넣어 통전을 막았다.

첨 해보는 거라서 다소 헤메기는 했는데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었음.
본격적인 SMD작업은 무리겠지만 적당한 선에서 검증해보기엔 꽤 괜찮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는 동테이프가 있으면 납땜도 될테니 필요한 부분은 적용해봐야겠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meteor로 nw.js 개발하기.

실제로 nw.j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UI구현하기 막막하고 수동으로 리프레쉬 하는 것도 귀찮아서 Meteor 연동을 하려고 했더니 생각보다 간단했다.

디렉토리 구조는 먼저 이렇게 잡았다.
`- app
  `-client
  `-public
`- dist
  `- 배포용 html,css,js
  `- package.json
`- package.json 아이디어는 이렇다. nw.js의 시작페이지를 http://localhost:3000으로 두고 배포시엔 meteor client 배포툴인 meteor-build-client를 사용하여 html,css,js 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nw.js 용 package.json 파일은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
  "main": "http://localhost:3000",
  "node-remote": "http://localhost:3000",
  "name": "<앱이름>"
} 이게 전부. 어떻게 보면 Web과 nw.js를 동시에 개발할 수도 있는 환경이기도 한 것이다.
meteor create app 을 해서 meteor용 앱을 만들고 meteor 를 시작한다.
그리고, 위의 package.json이 있는 경로로 돌아가서 nw . 으로 nwjs를 실행한다.

한번 번쩍하더니 잘 된다.
cordova 등에서 index.html 대신 http://localhost:3000을 하는 것도 비슷한 느낌이다.

즐겁게 개발을 일단 마구 하고 실제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이 아니라 html,css,js로 구성된 배포본을 만들어야한다.
npm install -g 해도 되지만 어짜피 Meteor에서만 쓸거
meteor npm install -g meteor-build-client 해버릴거다.

개발은 문제 없어 보이고 배포판을 한번 만들어보자. meteor app 이 있는 경로(meteor run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