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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rame 일기 - controller는 중구난방

webVR 쪽 일을 할 수도 있을 거 같아 들이대보려는 중.
aframe 이 확 끌린다.
x3dom은 솔직히 너무 구렸어. 그리고 느렸어. 별로야.
https://jsbin.com/suloji/edit?html,js,output
비슷한데 쉽다. korat을 사용해서 코드는 좀 독특한데 어쨌든.

https://aframe.io 는 데모도 좋고
ctrl+alt+I로 전용 inspector가 열리는 것도 좀 신박했어
내가 좋아하는 MagicaVoxelBlender도 지원하는 로더들이 있고
무엇보다 컨트롤러 지원이 있었어.
그래, 컨트롤러가 VR에서 반 이상은 되지.
원래 또 내가 한 컨트롤러 좋아하지.
난 gaze control이 너무 싫어.
정말 멍청한 생각이야.
도구를 쓰라고 도구를!

보니까 가격이 비싸든 싸든 헤드기어 쪽은 어느 정도 수준이 올라온 것 같은데 가격대비 공신력(?)에서 Daydream이 좀 끌리긴 했다.
싸고 가볍고 간편하고 구글이고 훌륭하지. 듀얼콘은 아니고 Wii 컨트롤러 같은데 감도도 그렇고 좋아보인다.
근데, 화웨이, 에이수스, 모또롤라, ZTE 미만 잡이래.
S7이 있음 뭐하나 제기랄.
https://github.com/domination/gvr-services-emulator/blob/master/apks/README.md
보니까 gvr-service를 손봐서 일반 폰에서 쓸 수 있게 한게 있는데 페인트 예제 앱 두 바퀴 빙빙 칠하다가 주저앉고 나서 더 해볼까 싶어도 결국 Daydream은 시작조차 해볼 수 없더라.

가지고 놀아보고 싶었는데 노는 건 나중에.
자료를 찾아보면 이젠 거의 자동인데 https://github.com/aframevr/awesome-aframe 시리즈 먼저 체크.
https://proxy-controls.donmccurdy.com/ 라는 훌륭한 것이 있군.
두개의 웹브라우저.
하나는 컨트롤러, 하나는 뷰어. 그리고 webRTC datachannel까지.
완벽해! 테스트해보자.

음? 좋긴한데 데스크톱에서 키보드나 게임패드로 폰을 제어하는 리모트라 내가 생각하던거랑은 반대.

https://github.com/ryanbetts/dayframe
오히려 이게 찾던 것.
데모는 웹소켓이로 Heroku라 엄청 느리다. 개량을 하던 새로 만들던 해야겠구만.
소스 코드를 보니

            window.addEventListener('devicemotion', handleMotionEvent, true);
            window.addEventListener('deviceorientation', handleOrientationEvent, true);
            // prevent the remote from moving around on the page
            window.addEventListener('touchstart', function (evt) {
                evt.preventDefault();
            });
            trackpadEl.addEventListener('touchstart',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touchstart');
                trackpadContactEl.classList.remove('hidden');
            });
            trackpadEl.addEventListener('touchmove', function (evt) {
             trackpadEl.addEventListener('touchend',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touchend');
                trackpadContactEl.classList.add('hidden');
            });
            trackpadHammer.get('swipe').set({ direction: Hammer.DIRECTION_ALL });
            trackpadHammer.on('doubletap',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click');
            });
            trackpadHammer.on('swipeleft',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swipeleft');
            });
            trackpadHammer.on('swiperight', function (evt) {
                console.log('swiperight');
                socket.emit('trackpad:swiperight');
            });
            trackpadHammer.on('swipeup', function (evt) {
                console.log('swipeup');
                socket.emit('trackpad:swipeup');
            });
            trackpadHammer.on('swipedown', function (evt) {
                console.log('swipedown');
                socket.emit('trackpad:swipedown');
            });
            homeBtnHammer.on('tap', function (evt) {
                socket.emit('home:tap');
                orientationCenter = lastOrientation;
            });
            appBtnHammer.on('tap', function (evt) {
                socket.emit('app:tap');
            });
이정도가 핵심 코드인가 봄.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meteor로 nw.js 개발하기.

실제로 nw.j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UI구현하기 막막하고 수동으로 리프레쉬 하는 것도 귀찮아서 Meteor 연동을 하려고 했더니 생각보다 간단했다.

디렉토리 구조는 먼저 이렇게 잡았다.
`- app
  `-client
  `-public
`- dist
  `- 배포용 html,css,js
  `- package.json
`- package.json 아이디어는 이렇다. nw.js의 시작페이지를 http://localhost:3000으로 두고 배포시엔 meteor client 배포툴인 meteor-build-client를 사용하여 html,css,js 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nw.js 용 package.json 파일은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
  "main": "http://localhost:3000",
  "node-remote": "http://localhost:3000",
  "name": "<앱이름>"
} 이게 전부. 어떻게 보면 Web과 nw.js를 동시에 개발할 수도 있는 환경이기도 한 것이다.
meteor create app 을 해서 meteor용 앱을 만들고 meteor 를 시작한다.
그리고, 위의 package.json이 있는 경로로 돌아가서 nw . 으로 nwjs를 실행한다.

한번 번쩍하더니 잘 된다.
cordova 등에서 index.html 대신 http://localhost:3000을 하는 것도 비슷한 느낌이다.

즐겁게 개발을 일단 마구 하고 실제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이 아니라 html,css,js로 구성된 배포본을 만들어야한다.
npm install -g 해도 되지만 어짜피 Meteor에서만 쓸거
meteor npm install -g meteor-build-client 해버릴거다.

개발은 문제 없어 보이고 배포판을 한번 만들어보자. meteor app 이 있는 경로(meteor run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