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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rame 일기 - controller는 중구난방

webVR 쪽 일을 할 수도 있을 거 같아 들이대보려는 중.
aframe 이 확 끌린다.
x3dom은 솔직히 너무 구렸어. 그리고 느렸어. 별로야.
https://jsbin.com/suloji/edit?html,js,output
비슷한데 쉽다. korat을 사용해서 코드는 좀 독특한데 어쨌든.

https://aframe.io 는 데모도 좋고
ctrl+alt+I로 전용 inspector가 열리는 것도 좀 신박했어
내가 좋아하는 MagicaVoxelBlender도 지원하는 로더들이 있고
무엇보다 컨트롤러 지원이 있었어.
그래, 컨트롤러가 VR에서 반 이상은 되지.
원래 또 내가 한 컨트롤러 좋아하지.
난 gaze control이 너무 싫어.
정말 멍청한 생각이야.
도구를 쓰라고 도구를!

보니까 가격이 비싸든 싸든 헤드기어 쪽은 어느 정도 수준이 올라온 것 같은데 가격대비 공신력(?)에서 Daydream이 좀 끌리긴 했다.
싸고 가볍고 간편하고 구글이고 훌륭하지. 듀얼콘은 아니고 Wii 컨트롤러 같은데 감도도 그렇고 좋아보인다.
근데, 화웨이, 에이수스, 모또롤라, ZTE 미만 잡이래.
S7이 있음 뭐하나 제기랄.
https://github.com/domination/gvr-services-emulator/blob/master/apks/README.md
보니까 gvr-service를 손봐서 일반 폰에서 쓸 수 있게 한게 있는데 페인트 예제 앱 두 바퀴 빙빙 칠하다가 주저앉고 나서 더 해볼까 싶어도 결국 Daydream은 시작조차 해볼 수 없더라.

가지고 놀아보고 싶었는데 노는 건 나중에.
자료를 찾아보면 이젠 거의 자동인데 https://github.com/aframevr/awesome-aframe 시리즈 먼저 체크.
https://proxy-controls.donmccurdy.com/ 라는 훌륭한 것이 있군.
두개의 웹브라우저.
하나는 컨트롤러, 하나는 뷰어. 그리고 webRTC datachannel까지.
완벽해! 테스트해보자.

음? 좋긴한데 데스크톱에서 키보드나 게임패드로 폰을 제어하는 리모트라 내가 생각하던거랑은 반대.

https://github.com/ryanbetts/dayframe
오히려 이게 찾던 것.
데모는 웹소켓이로 Heroku라 엄청 느리다. 개량을 하던 새로 만들던 해야겠구만.
소스 코드를 보니

            window.addEventListener('devicemotion', handleMotionEvent, true);
            window.addEventListener('deviceorientation', handleOrientationEvent, true);
            // prevent the remote from moving around on the page
            window.addEventListener('touchstart', function (evt) {
                evt.preventDefault();
            });
            trackpadEl.addEventListener('touchstart',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touchstart');
                trackpadContactEl.classList.remove('hidden');
            });
            trackpadEl.addEventListener('touchmove', function (evt) {
             trackpadEl.addEventListener('touchend',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touchend');
                trackpadContactEl.classList.add('hidden');
            });
            trackpadHammer.get('swipe').set({ direction: Hammer.DIRECTION_ALL });
            trackpadHammer.on('doubletap',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click');
            });
            trackpadHammer.on('swipeleft', function (evt) {
                socket.emit('trackpad:swipeleft');
            });
            trackpadHammer.on('swiperight', function (evt) {
                console.log('swiperight');
                socket.emit('trackpad:swiperight');
            });
            trackpadHammer.on('swipeup', function (evt) {
                console.log('swipeup');
                socket.emit('trackpad:swipeup');
            });
            trackpadHammer.on('swipedown', function (evt) {
                console.log('swipedown');
                socket.emit('trackpad:swipedown');
            });
            homeBtnHammer.on('tap', function (evt) {
                socket.emit('home:tap');
                orientationCenter = lastOrientation;
            });
            appBtnHammer.on('tap', function (evt) {
                socket.emit('app:tap');
            });
이정도가 핵심 코드인가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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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introduction/why-not-expo.html 에선 이런 경우에 Expo를 사용을 고려하라고 전하고 있다.


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iOS개발 환경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