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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 cordova app에서 splash 시간을 지연하고자 할때

최근 framework7(https://framework7.io/)을 비롯해 UI Framework들이 기존의 하이브리드 웹앱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고 cordova 버전도 올라갔고(WKWebview + Crosswalk 지원) 하이브리드 앱 환경이 상당히 개선이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어 다시 Meteor를 가지고 하이브리드 앱을 만지고 있다.

Cordova로 앱을 만들다 보면 가장 처음에 직면하는 것은 아무래도 어색한 Splash Screen인데.
https://atmospherejs.com/meteor/launch-screen 를 발견하고 미시적이지만 꽤 프로페셔널한 개선이
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모바일 앱에서 최초 splashScreen은 무의미하고 느린 UI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지만 subscription등이 오래걸리거나 화면 이미지 로딩등으로 준비가 아직 되지않은 상태를 보여주기 싫다면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가령, 별도로 손을 쓰지 않으면
Splash 노출 -> Splash 소멸 -> 첫화면 (빈목록) -> subscription 끝 -> 첫화면 - 목록 노출
과 같은 단계를 실행할 것이고 빈목록이 보이는 지루한 시간은 사용자에게 완성도가 떨어지는 앱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
Splash 노출 -> subscription 완료 -> Splash 소멸 -> 첫화면 - 목록 노출
처럼 작동한다면 splash화면을 봐줄만한 이유가 있고 제 역할을 하는 좋은 UI라고 생각한다.
먼저 package를 추가해보자.
meteor add launch-screen
namespace 가 없다! 그렇다. 서드파티가 아니고 공식지원이다!

일단 사용은 무척이나 간편한데
var handle = LaunchScreen.hold();
를 글로벌 scope 에 넣기만 하면 끝.
subscribe를 받아서 subs.ready() 같은 reactive data source를 감시한 뒤 handle.release(); 로 풀어볼까 했는데 그러지 않아도 되더라.

https://github.com/meteor/meteor/tree/devel/packages/launch-screen
구현은 꽤 간단하다. hold를 몇개를 넣어도 release 한방에 Splash를 제거해 주니 간편하다.
cordova-plugin-splashscreen 를 사용한 간단한 구현이니 소스도 한번 보자.

오늘도 이렇게 날로 먹는구나. 헛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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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introduction/why-not-expo.html 에선 이런 경우에 Expo를 사용을 고려하라고 전하고 있다.


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iOS개발 환경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