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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 cordova app에서 splash 시간을 지연하고자 할때

최근 framework7(https://framework7.io/)을 비롯해 UI Framework들이 기존의 하이브리드 웹앱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고 cordova 버전도 올라갔고(WKWebview + Crosswalk 지원) 하이브리드 앱 환경이 상당히 개선이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어 다시 Meteor를 가지고 하이브리드 앱을 만지고 있다.

Cordova로 앱을 만들다 보면 가장 처음에 직면하는 것은 아무래도 어색한 Splash Screen인데.
https://atmospherejs.com/meteor/launch-screen 를 발견하고 미시적이지만 꽤 프로페셔널한 개선이
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모바일 앱에서 최초 splashScreen은 무의미하고 느린 UI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지만 subscription등이 오래걸리거나 화면 이미지 로딩등으로 준비가 아직 되지않은 상태를 보여주기 싫다면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가령, 별도로 손을 쓰지 않으면
Splash 노출 -> Splash 소멸 -> 첫화면 (빈목록) -> subscription 끝 -> 첫화면 - 목록 노출
과 같은 단계를 실행할 것이고 빈목록이 보이는 지루한 시간은 사용자에게 완성도가 떨어지는 앱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
Splash 노출 -> subscription 완료 -> Splash 소멸 -> 첫화면 - 목록 노출
처럼 작동한다면 splash화면을 봐줄만한 이유가 있고 제 역할을 하는 좋은 UI라고 생각한다.
먼저 package를 추가해보자.
meteor add launch-screen
namespace 가 없다! 그렇다. 서드파티가 아니고 공식지원이다!

일단 사용은 무척이나 간편한데
var handle = LaunchScreen.hold();
를 글로벌 scope 에 넣기만 하면 끝.
subscribe를 받아서 subs.ready() 같은 reactive data source를 감시한 뒤 handle.release(); 로 풀어볼까 했는데 그러지 않아도 되더라.

https://github.com/meteor/meteor/tree/devel/packages/launch-screen
구현은 꽤 간단하다. hold를 몇개를 넣어도 release 한방에 Splash를 제거해 주니 간편하다.
cordova-plugin-splashscreen 를 사용한 간단한 구현이니 소스도 한번 보자.

오늘도 이렇게 날로 먹는구나. 헛헛.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meteor로 nw.js 개발하기.

실제로 nw.j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UI구현하기 막막하고 수동으로 리프레쉬 하는 것도 귀찮아서 Meteor 연동을 하려고 했더니 생각보다 간단했다.

디렉토리 구조는 먼저 이렇게 잡았다.
`- app
  `-client
  `-public
`- dist
  `- 배포용 html,css,js
  `- package.json
`- package.json 아이디어는 이렇다. nw.js의 시작페이지를 http://localhost:3000으로 두고 배포시엔 meteor client 배포툴인 meteor-build-client를 사용하여 html,css,js 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nw.js 용 package.json 파일은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
  "main": "http://localhost:3000",
  "node-remote": "http://localhost:3000",
  "name": "<앱이름>"
} 이게 전부. 어떻게 보면 Web과 nw.js를 동시에 개발할 수도 있는 환경이기도 한 것이다.
meteor create app 을 해서 meteor용 앱을 만들고 meteor 를 시작한다.
그리고, 위의 package.json이 있는 경로로 돌아가서 nw . 으로 nwjs를 실행한다.

한번 번쩍하더니 잘 된다.
cordova 등에서 index.html 대신 http://localhost:3000을 하는 것도 비슷한 느낌이다.

즐겁게 개발을 일단 마구 하고 실제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이 아니라 html,css,js로 구성된 배포본을 만들어야한다.
npm install -g 해도 되지만 어짜피 Meteor에서만 쓸거
meteor npm install -g meteor-build-client 해버릴거다.

개발은 문제 없어 보이고 배포판을 한번 만들어보자. meteor app 이 있는 경로(meteor run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