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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r+DDP+Mithril=Success!

Mithril을 좀 보고 있다.
무엇보다 가볍고 (12kb) 성능이 어마어마(http://matt-esch.github.io/mercury-perf/)하고 디자인 사상도 매우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혹시 Meteor랑 같이 쓸 방법은 없을까 해서 뒤적거려 보았더니

http://lhorie.github.io/mithril-blog/mithril-and-meteor.html

아주 좋은 글이 있더라.
Mithril을 Meteor에서 사용하면서 Reactivity를 구현하기 위해 Deps(현재는 Tracker)객체를 controller에 붙이고 unload 될때 computation을 멈추는 것까지 아주 깔끔하게 구현해 놓았다.

만든이가 https://github.com/meteor/meteor/wiki/Tracker-Manual 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는 것 같다. React에서 getMetadata + Mixins를 사용하는 방법보다 더 납득이 가는 방식이었다.

그렇다면, 꼭 Meteor를 전부쓰지 않더라도 Mithril에서 Tracker package만 사용하고 DDP를 엮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가볍고 강력한 클라이언트쪽 Reactive Programming 구현을 할 수 있겠다 싶었다
DDP서버로만 Meteor를 사용해도 되고 PythonDDP, GoDDP 같은 것들이 있으니까 node.js를 사용하지 않아도 별 상관이 없다. 강력하다!

GDG모임에서 React+Meteor Lightning Talk 발표를 하면서 조금 React를 공부해서 그런지 생각이 정리가 잘 되어서 쉽게 검증해볼 수 있었는데.

먼저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모아보았다.

1. Meteor Tracker Package https://github.com/meteor/meteor/tree/devel/packages/tracker
2. Meteor Javascript DDP (/w promise) https://github.com/eddflrs/meteor-ddp
3. Mithril http://cdn.jsdelivr.net/mithril/0.2.0/mithril.min.js

3은 CDN이 있으니까 상관없는데 1,2는 손으로 복사해서 jsbin으로 집어넣고 불러왔다.

Meteor Tracker Package - http://jsbin.com/tipehi.js
Meteor Javascript DDP (/w promise) - http://jsbin.com/yofuse.js

검증을 위해 최소한도의 목료를 세워보았다.
1. DDP로 접속해서
2. Mithril로 접속상태를 Tracker를 사용하여 Reactive로 렌더링 한다.

간단하다.

먼저 HTML을 구조를 잡으면 Meteor랑 똑같이.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RDM Framework</title>
  <!-- Depedency -->
  <script src="https://code.jquery.com/jquery-2.1.4.js"></script>
  <!-- Meteor Tracker Package -->
  <script src="http://jsbin.com/tipehi.js"></script>
  <!-- Meteor DDP Library https://github.com/eddflrs/meteor-ddp -->
  <script src="http://jsbin.com/yofuse.js"></script>
  <!-- mithril -->
  <script src="http://cdn.jsdelivr.net/mithril/0.2.0/mithril.min.js"></script>
</head>
<body>

</body>
</html>

이렇게 잡았다. meteor ddp 라이브러리가 jquery의 $.Deferred를 사용해서 jquery를 추가했다.

접속 여부를 감지하기 위해 getIsConnected/setIsConnected를 만들었다.

/* Tracker */
var isConnected = false;
var isConnectedDep = new Tracker.Dependency();
var getIsConnected = function() {
  isConnectedDep.depend();
  return isConnected;
};

var setIsConnected = function(st) {
  isConnected = st;
  isConnectedDep.changed();
};

보다시피 별거 없다.
get에서 return 직전에 Dependency 객체의 depend() 실행
set에서 인자값을 받아 갱신 후 changed()를 실행하여 get이 Reactive로 돌게하면 된다.
아마 Metoer Package중 ReactiveVar나 ReactiveDict같은 걸 써보 찰떡 같이 잘 돌거라고 생각한다.

이제 DDP 연결하는 부분을 구현해보면 (마루타는 언제나 만만한 meteor.com ^^; )
/* DDP */
var ddp = new MeteorDdp('ws://www.meteor.com/websocket');

ddp.connect().done(function() {
  setIsConnected(true);
}).then(function() {
  ddp.subscribe('meetups').done(function() {
    console.log(ddp.getCollection('meetups'));
  });
});

이렇게 ddp.connect()를 통해 접속을 하고 완료(done) 후 setIsConnected로 접속상태를 true로 한 뒤 then으로 넘어가서 meetups subscription을 받아오는 것까지 연결해보았다.

Mithril로 렌더링하는 구조는 단순하게 잡았는데

var app={
  controller: function() {
  },
  view: function() {
    return [
      m('h1', 'hellow')
    ];
  }
};

/* Attach module to body */
m.module(document.body, app);

여기서부터 시작.
view 에서 렌더링 할때 controller에서 설정한 멤버들을 가져올 수 있는데 그냥은 이게 Reacitve하게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글 서두에 언급한 블로그 포스트 내용을 보면 

/* reactive helper */
/* http://lhorie.github.io/mithril-blog/mithril-and-meteor.html */
var reactive = function(controller) {
  return function() {
    var instance = {};
    var computation = Tracker.autorun(function() {
      m.startComputation();
      controller.call(instance);
      m.endComputation();
    });
    instance.onunload = function() {
      computation.stop();
    };
    return instance;
  };
};

이와 같은 헬퍼를 사용해서 controller에 연결하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최종 구현을 다음과 같이 했다.

var app={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connect = getIsConnected();
  }),
  view: function(ctrl) {
    console.log('redraw');
    return [
      m('h1', 'hellow'),
      m('h2', 'burrow'),
      m('h3#connected', ctrl.connect && 'connected' || 'not connected')
    ];
  }
};

/* Attach module to body */
m.module(document.body, app);


controller 에 reactive 헬퍼를 붙이고 그 안에서 getIsConnected() Reactive Datasource를 넣어 this.connect에 넣고
view에서 ctrl이란 인자로 받아서 ctrl.connect로 접속상태를 갱신하도록 했다.
this.connect는 getIsConnected()를 받도록 한것 이외 별도로 접속상태를 지시적으로 대입하지 않았다.

http://jsbin.com/hefexi/edit?html,js,output
http://output.jsbin.com/hefexi/6

소스코드와 결과물을 콘솔창을 열고 보자.
마치 마법처럼 잘 작동한다. 훌륭하다!

다음은 여기에 amok.js 도 적용해서 Reload 없는 라이브코딩도 도전해봐야겠다.

## 추가 변경 내용.

접속 후 ddp.subscribe 를 이용해 meetups 목록을 가져오도록 했다.

var meetupLists = {};
var meetupListsDep = new Tracker.Dependency();
var getMeetupLists = function() {
  meetupListsDep.depend();
  return meetupLists;
};
var setMeetupLists = function(st) {
  meetupLists = st;
  meetupListsDep.changed();
};

같은 방식으로 meetupLists 를 만들고 

ddp.connect().done(function() {
  setIsConnected(true);
}).then(function() {
  ddp.subscribe('meetups').done(function() { /* subscribe meetups  */
    result=[];
    var meetups=ddp.getCollection('meetups');
    for (var i in meetups) {
      result.push(meetups[i]);
    }
    setMeetupLists(result);
  });
});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는 안가는데 ddp.getCollection 이 array 가 아니라 object를 반환해서 push로 만들었다.

그리고 
var app={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connect = getIsConnected();
    this.meetupLists = getMeetupLists();
  }),
이 내용을 추가하고 실행해보니 잘 되긴 하는데 
getIsConnected 가 getMeetupLists 하고 같은 scope 안에 있어서 중복 렌더링이 되는 관계로 이걸 component로 분리했다.

var listComponent = {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meetupLists = getMeetupLists();
  }),
  view: function(ctrl) {
    return m('ul',
      ctrl.meetupLists.length && ctrl.meetupLists.map(function(meetup) {
        return m('li', meetup.groupName);
      }) || []
    );
  }
};

component도 사실 크게 다르지 않은데 return 이 배열형이 아닌 것에 주목하자.
component를 사용하는 건 특별한 게 없다.

var app={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connect = getIsConnected();
  }),
  view: function(ctrl) {
    console.log('redraw');
    return [
      m('h1', 'Meteor'),
      m('h2', 'meetup lists'),
      m('h3#connected', ctrl.connect && 'connected' || 'not connected'),
      m.component(listComponent)
    ];
  }
};

tag를 추가하듯 m.component(넣고자 하는 컴포넌트) 를 그저 넣으면 끝.

최종 소스는 http://jsbin.com/hefexi/edit?html,js,output 를 참조하자.
콘솔을 보면 Tracker 로그가 아래와 같이 남는다.

component로 분리하지 않고 app.controller 안에 모두 넣었으면 Tracker connected가 세번 redraw도 세번 실행되지만 분리한 후엔 meetupLists의 변경이 되어도 getIsConnected가 실행되지 않고 redraw만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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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