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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r+DDP+Mithril=Success!

Mithril을 좀 보고 있다.
무엇보다 가볍고 (12kb) 성능이 어마어마(http://matt-esch.github.io/mercury-perf/)하고 디자인 사상도 매우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혹시 Meteor랑 같이 쓸 방법은 없을까 해서 뒤적거려 보았더니

http://lhorie.github.io/mithril-blog/mithril-and-meteor.html

아주 좋은 글이 있더라.
Mithril을 Meteor에서 사용하면서 Reactivity를 구현하기 위해 Deps(현재는 Tracker)객체를 controller에 붙이고 unload 될때 computation을 멈추는 것까지 아주 깔끔하게 구현해 놓았다.

만든이가 https://github.com/meteor/meteor/wiki/Tracker-Manual 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는 것 같다. React에서 getMetadata + Mixins를 사용하는 방법보다 더 납득이 가는 방식이었다.

그렇다면, 꼭 Meteor를 전부쓰지 않더라도 Mithril에서 Tracker package만 사용하고 DDP를 엮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가볍고 강력한 클라이언트쪽 Reactive Programming 구현을 할 수 있겠다 싶었다
DDP서버로만 Meteor를 사용해도 되고 PythonDDP, GoDDP 같은 것들이 있으니까 node.js를 사용하지 않아도 별 상관이 없다. 강력하다!

GDG모임에서 React+Meteor Lightning Talk 발표를 하면서 조금 React를 공부해서 그런지 생각이 정리가 잘 되어서 쉽게 검증해볼 수 있었는데.

먼저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모아보았다.

1. Meteor Tracker Package https://github.com/meteor/meteor/tree/devel/packages/tracker
2. Meteor Javascript DDP (/w promise) https://github.com/eddflrs/meteor-ddp
3. Mithril http://cdn.jsdelivr.net/mithril/0.2.0/mithril.min.js

3은 CDN이 있으니까 상관없는데 1,2는 손으로 복사해서 jsbin으로 집어넣고 불러왔다.

Meteor Tracker Package - http://jsbin.com/tipehi.js
Meteor Javascript DDP (/w promise) - http://jsbin.com/yofuse.js

검증을 위해 최소한도의 목료를 세워보았다.
1. DDP로 접속해서
2. Mithril로 접속상태를 Tracker를 사용하여 Reactive로 렌더링 한다.

간단하다.

먼저 HTML을 구조를 잡으면 Meteor랑 똑같이.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RDM Framework</title>
  <!-- Depedency -->
  <script src="https://code.jquery.com/jquery-2.1.4.js"></script>
  <!-- Meteor Tracker Package -->
  <script src="http://jsbin.com/tipehi.js"></script>
  <!-- Meteor DDP Library https://github.com/eddflrs/meteor-ddp -->
  <script src="http://jsbin.com/yofuse.js"></script>
  <!-- mithril -->
  <script src="http://cdn.jsdelivr.net/mithril/0.2.0/mithril.min.js"></script>
</head>
<body>

</body>
</html>

이렇게 잡았다. meteor ddp 라이브러리가 jquery의 $.Deferred를 사용해서 jquery를 추가했다.

접속 여부를 감지하기 위해 getIsConnected/setIsConnected를 만들었다.

/* Tracker */
var isConnected = false;
var isConnectedDep = new Tracker.Dependency();
var getIsConnected = function() {
  isConnectedDep.depend();
  return isConnected;
};

var setIsConnected = function(st) {
  isConnected = st;
  isConnectedDep.changed();
};

보다시피 별거 없다.
get에서 return 직전에 Dependency 객체의 depend() 실행
set에서 인자값을 받아 갱신 후 changed()를 실행하여 get이 Reactive로 돌게하면 된다.
아마 Metoer Package중 ReactiveVar나 ReactiveDict같은 걸 써보 찰떡 같이 잘 돌거라고 생각한다.

이제 DDP 연결하는 부분을 구현해보면 (마루타는 언제나 만만한 meteor.com ^^; )
/* DDP */
var ddp = new MeteorDdp('ws://www.meteor.com/websocket');

ddp.connect().done(function() {
  setIsConnected(true);
}).then(function() {
  ddp.subscribe('meetups').done(function() {
    console.log(ddp.getCollection('meetups'));
  });
});

이렇게 ddp.connect()를 통해 접속을 하고 완료(done) 후 setIsConnected로 접속상태를 true로 한 뒤 then으로 넘어가서 meetups subscription을 받아오는 것까지 연결해보았다.

Mithril로 렌더링하는 구조는 단순하게 잡았는데

var app={
  controller: function() {
  },
  view: function() {
    return [
      m('h1', 'hellow')
    ];
  }
};

/* Attach module to body */
m.module(document.body, app);

여기서부터 시작.
view 에서 렌더링 할때 controller에서 설정한 멤버들을 가져올 수 있는데 그냥은 이게 Reacitve하게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글 서두에 언급한 블로그 포스트 내용을 보면 

/* reactive helper */
/* http://lhorie.github.io/mithril-blog/mithril-and-meteor.html */
var reactive = function(controller) {
  return function() {
    var instance = {};
    var computation = Tracker.autorun(function() {
      m.startComputation();
      controller.call(instance);
      m.endComputation();
    });
    instance.onunload = function() {
      computation.stop();
    };
    return instance;
  };
};

이와 같은 헬퍼를 사용해서 controller에 연결하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최종 구현을 다음과 같이 했다.

var app={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connect = getIsConnected();
  }),
  view: function(ctrl) {
    console.log('redraw');
    return [
      m('h1', 'hellow'),
      m('h2', 'burrow'),
      m('h3#connected', ctrl.connect && 'connected' || 'not connected')
    ];
  }
};

/* Attach module to body */
m.module(document.body, app);


controller 에 reactive 헬퍼를 붙이고 그 안에서 getIsConnected() Reactive Datasource를 넣어 this.connect에 넣고
view에서 ctrl이란 인자로 받아서 ctrl.connect로 접속상태를 갱신하도록 했다.
this.connect는 getIsConnected()를 받도록 한것 이외 별도로 접속상태를 지시적으로 대입하지 않았다.

http://jsbin.com/hefexi/edit?html,js,output
http://output.jsbin.com/hefexi/6

소스코드와 결과물을 콘솔창을 열고 보자.
마치 마법처럼 잘 작동한다. 훌륭하다!

다음은 여기에 amok.js 도 적용해서 Reload 없는 라이브코딩도 도전해봐야겠다.

## 추가 변경 내용.

접속 후 ddp.subscribe 를 이용해 meetups 목록을 가져오도록 했다.

var meetupLists = {};
var meetupListsDep = new Tracker.Dependency();
var getMeetupLists = function() {
  meetupListsDep.depend();
  return meetupLists;
};
var setMeetupLists = function(st) {
  meetupLists = st;
  meetupListsDep.changed();
};

같은 방식으로 meetupLists 를 만들고 

ddp.connect().done(function() {
  setIsConnected(true);
}).then(function() {
  ddp.subscribe('meetups').done(function() { /* subscribe meetups  */
    result=[];
    var meetups=ddp.getCollection('meetups');
    for (var i in meetups) {
      result.push(meetups[i]);
    }
    setMeetupLists(result);
  });
});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는 안가는데 ddp.getCollection 이 array 가 아니라 object를 반환해서 push로 만들었다.

그리고 
var app={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connect = getIsConnected();
    this.meetupLists = getMeetupLists();
  }),
이 내용을 추가하고 실행해보니 잘 되긴 하는데 
getIsConnected 가 getMeetupLists 하고 같은 scope 안에 있어서 중복 렌더링이 되는 관계로 이걸 component로 분리했다.

var listComponent = {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meetupLists = getMeetupLists();
  }),
  view: function(ctrl) {
    return m('ul',
      ctrl.meetupLists.length && ctrl.meetupLists.map(function(meetup) {
        return m('li', meetup.groupName);
      }) || []
    );
  }
};

component도 사실 크게 다르지 않은데 return 이 배열형이 아닌 것에 주목하자.
component를 사용하는 건 특별한 게 없다.

var app={
  controller: reactive(function() {
    this.connect = getIsConnected();
  }),
  view: function(ctrl) {
    console.log('redraw');
    return [
      m('h1', 'Meteor'),
      m('h2', 'meetup lists'),
      m('h3#connected', ctrl.connect && 'connected' || 'not connected'),
      m.component(listComponent)
    ];
  }
};

tag를 추가하듯 m.component(넣고자 하는 컴포넌트) 를 그저 넣으면 끝.

최종 소스는 http://jsbin.com/hefexi/edit?html,js,output 를 참조하자.
콘솔을 보면 Tracker 로그가 아래와 같이 남는다.

component로 분리하지 않고 app.controller 안에 모두 넣었으면 Tracker connected가 세번 redraw도 세번 실행되지만 분리한 후엔 meetupLists의 변경이 되어도 getIsConnected가 실행되지 않고 redraw만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vulcanJS - 10. Posts Update/Delete

마지막으로 수정과 삭제를 구현해보면 목록 조회(List), 상세 조회, 쓰기, 수정, 삭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감이 좋은 분들은 눈치 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수정이란 건 UI면에서 볼때 이미 양식이 채워져있는 신규 쓰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해야할 것은 역시나 Component를 만드는 일이다.
$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