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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M32계열을 Arduino에서 사용하기(OS X 주의)

ESP-8266이나 CC2540/1 계열의 모듈을 사용할 때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전력소모 및 복잡도를 낮추는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5v 전압을 사용하거나 좀 더 많은 IO가 필요할 때는 Driver와 MCU사이에서 고민을 하게된다.
Arduino Pro Mini(http://www.aliexpress.com/item/Pro-Mini-Module-Atmega328-5V-16M-For-Arduino-Compatible-With-Nano/2021666535.html) 같은 것도 좋은 선택이겠지만 PWM 드라이버 및 범용 제어 목적으로 만만한 Cortex ARM을 선택.
STM32F103C8T6 개발보드인데 가격이 매우 착하다. 사양도 빵빵함.
http://tw.taobao.com/item/39459211142.htm?fromSite=main&spm=a1z0k.7385961.1997985097.d4918997.dlMnQK&_u=927p8v9r04fd
이렇게 생겼다. 두줄로 되어있어 한꺼번에 두개를 쓰기엔 ESP-01처럼 브레드보드 호환성이 좋지는 않지만 그야 소켓을 만들던 하면 되고 A0~A15까지 16핀으로도 테스트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어서 만족.
역시나 연결은 PL2303으로 하는데 전면의 RX,TX핀만 교차해주고 3.3v나 5v중 필요한 걸 연결하면 된다. GND도 앞뒤로 두개가 있어 편리.
업로드를 위해 BOOT점퍼들을 설정하자.
BOOT0 - LOW
BOOT1 - HIGH
요렇게 놓으면 끝.

타이밍 좋게도 https://github.com/rogerclarkmelbourne/Arduino_STM32 요런게 있어서 Documents/Arduino/hardware 에 다운로드하고 바로 쓸 수 있는데.
OS X용 Arduino는 PL2303의 tty.usbserial 을 인식을 못한다.
실제로 업로드를 하는 serial_upload 툴에서 못씀.

Cannot handle device "/dev/cu.usbserial"이라면서 안되더라.
아무튼 cu를 뒤지면 없는 걸 어떻게 하겠냐.

나만 쓰면 된다는 생각으로 
~/Documents/Arduino/hardware/Arduino_STM32/tools/macosx/serial_upload 를 수정

#!/bin/bash
$(dirname $0)/stm32flash/stm32flash -g 0x8000000 -b 230400 -w "$4" /dev/"$1" 

요렇던 걸. cu/tty 강제 치환하도록 수정.

#!/bin/bash
$(dirname $0)/stm32flash/stm32flash -g 0x8000000 -b 230400 -w "$4" /dev/"${1/cu/tty}" 

잘된다. 잘되야지. 속도를 230400으로 고정한 것은 좋네. 빠른 건 좋은 것.
테스트용으로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해본다.

int pin=PA0;
int dir=1;
int dim=0;
void setup() {
  pinMode(pin, OUTPUT);
}

void loop() {
  analogWrite(pin, dim);
  delay(2);
  dim = dim + dir;
  if ((dim>=255) || (dim<=0)) {
    dir=-dir;
  }
}

PWM이 잘 작동하는지 보기 위함인데. 핀 설정이 어떻게 되있나 하고 board.h(~/Documents/Arduino/hardware/Arduino_STM32/STM32F1/variants/generic_stm32f103c/board)를 열어봤더니 enum으로 정의해놓았다.
그 외에 UART, SPI, GPIO, PWM, ADC등 정보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자.

#define BOARD_NR_USARTS           3
#define BOARD_USART1_TX_PIN       PA9
#define BOARD_USART1_RX_PIN       PA10
#define BOARD_USART2_TX_PIN       PA2
#define BOARD_USART2_RX_PIN       PA3
#define BOARD_USART3_TX_PIN       PB10
#define BOARD_USART3_RX_PIN       PB11

#define BOARD_NR_SPI              2
#define BOARD_SPI1_NSS_PIN        PA4
#define BOARD_SPI1_MOSI_PIN       PA7
#define BOARD_SPI1_MISO_PIN       PA6
#define BOARD_SPI1_SCK_PIN        PA5

#define BOARD_SPI2_NSS_PIN        PB12
#define BOARD_SPI2_MOSI_PIN       PB15
#define BOARD_SPI2_MISO_PIN       PB14
#define BOARD_SPI2_SCK_PIN        PB13

#define BOARD_NR_GPIO_PINS        35
#define BOARD_NR_PWM_PINS         12
#define BOARD_NR_ADC_PINS          9
#define BOARD_NR_USED_PINS         4


#define BOARD_JTMS_SWDIO_PIN      22
#define BOARD_JTCK_SWCLK_PIN      21
#define BOARD_JTDI_PIN            20
#define BOARD_JTDO_PIN            19
#define BOARD_NJTRST_PIN          18

#define BOARD_USB_DISC_DEV        GPIOB
#define BOARD_USB_DISC_BIT        10

// Note this needs to match with the PIN_MAP array in board.cpp
enum {
    PA0, PA1, PA2, PA3, PA4, PA5, PA6, PA7, PA8, PA9, PA10, PA11, PA12, PA13,PA14,PA15,
PB0, PB1, PB2, PB3, PB4, PB5, PB6, PB7, PB8, PB9, PB10, PB11, PB12, PB13,PB14,PB15,
PC13, PC14,PC15
};

테스트를 위해 pwm 제어를 해보자.

int pin=PA0;
int dir=1;
int dim=0;
void setup() {
  pinMode(pin, OUTPUT);
}

void loop() {
  analogWrite(pin, dim);
  delay(2);
  dim = dim + dir;
  if ((dim>=255) || (dim<=0)) {
    dir=-dir;
  }
}

Arduino에서
Tools>Board>STM32 Boards>Generic STM32F103C
Tools>Variant>STM32F103C8 (20k RAM, 64k Flash)
Tools>Upload Method>Serial
Tools>Port>/dev/cu.usb*
로 설정하고 업로드한다.

LED불이 서서히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지 확인하고 PA0대신 다른 핀도 테스트해보자.
BOOT1 점퍼는 업로드할때만 LOW로 열어놓고 그 후엔 다시 HIGH로 닫아놓아야 재시동 후에도 업로드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니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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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로 nw.js 개발하기.

실제로 nw.j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UI구현하기 막막하고 수동으로 리프레쉬 하는 것도 귀찮아서 Meteor 연동을 하려고 했더니 생각보다 간단했다.

디렉토리 구조는 먼저 이렇게 잡았다.
`- app
  `-client
  `-public
`- dist
  `- 배포용 html,css,js
  `- package.json
`- package.json 아이디어는 이렇다. nw.js의 시작페이지를 http://localhost:3000으로 두고 배포시엔 meteor client 배포툴인 meteor-build-client를 사용하여 html,css,js 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nw.js 용 package.json 파일은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
  "main": "http://localhost:3000",
  "node-remote": "http://localhost:3000",
  "name": "<앱이름>"
} 이게 전부. 어떻게 보면 Web과 nw.js를 동시에 개발할 수도 있는 환경이기도 한 것이다.
meteor create app 을 해서 meteor용 앱을 만들고 meteor 를 시작한다.
그리고, 위의 package.json이 있는 경로로 돌아가서 nw . 으로 nwjs를 실행한다.

한번 번쩍하더니 잘 된다.
cordova 등에서 index.html 대신 http://localhost:3000을 하는 것도 비슷한 느낌이다.

즐겁게 개발을 일단 마구 하고 실제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이 아니라 html,css,js로 구성된 배포본을 만들어야한다.
npm install -g 해도 되지만 어짜피 Meteor에서만 쓸거
meteor npm install -g meteor-build-client 해버릴거다.

개발은 문제 없어 보이고 배포판을 한번 만들어보자. meteor app 이 있는 경로(meteor run으로 …

RxJS - ReactiveX 인터뷰

A: 왜 RxJS입니까
B: javascript는 참 쉽고 친숙한 언어죠.
A: 별로 그렇게 생각 안합니다만.
B: 그래서 좀 어렵고 있어보이는게 뭘까 싶어서...
A: 네?
B: 함수형이라는게 유행하기도 하고
f(x) 좋쟎습니까? 미스테리~ 미스테리~ 정수정짱짱 으아아

이런 수학선생님이라면 수포자 따윈 A: ...
B: 그리고 반응형이라는 말 뭔가
A: 뭔가?
B: 대충대충해도 막 알아서 할거 같고...
A: 그럴리가요?
B: 안그렇겠죠?
A: 네
B: 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A: 그래도 뭔가 매력이 있으니 이렇게 시간을 내셔서 이것저것 Rx에 대해 글도 쓰고 이야기도 하고 그러시는거 아닌가요?
B: 매력이라.
으음.
제가 팔꿈치 터널 증후근이 좀 있어요.
오른손 세끼손가락, 약지손가락이 저립니다.
A: 무슨 상관이?
B: 그래서 각종 괄호를 쓰는게 너무 힘듭니다.
소중대괄호 만든 사람 죽었으면.
Hello world (ASCII): https://esolangs.org/wiki/Parenthesis_Hell
A: 이미 옛날에 돌아가셨겠죠.
B: 그렇겠네요.
아무튼 그래서 소중대괄호 의존이 적은 커피스크립트를 쓰는데요.
A: 빨리 본론을 말씀해주시죠.
B: 커피스크립트에서 가로로 80자 이상쓰면 Line exceeds maximum allowed length 라고 경고해요.
A: 그래서요?
B: 근데 Rx를 쓰면 코드를 가늘게 쓸 수가 있더라구요.
A: 호오?
B: 그리고 = 쓰는 것도 너무 힘듭니다.
A: 네?
B: 오른손을 쓰쟎아요.
A: ...
그러니까 정리하면
1. 괄호가 힘들다
2. 커피를 쓴다
3. 커피는 길게 쓰면 경고
4. Rx를 쓰면 코드가 가늘다
5. 대입문을 줄이고 싶다.
B: 네
하지만 5번은 생각보다 별로...
A:
B:

B: 아!
A: ?
B: 코드가 가늘어서 좋은 점이.
A: 네.
B: 핸드폰에서 코드를 보기 좋습니다.
A: ... 왜 팔꿈치 터널 증후근이 안 낫는지 알겠습니다.
B: 도와주세요.
쇠고기 사묵으면 나을 것 같습니…

Troubleshooting - Meteor package가 적용이 되지 않을 때

버전 1.5 기준 package.js에서 Package.onUse 에 새 패키지를 추가했는데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Package.onUse((api) => {
  api.use([
    'vulcan:core',
    'vulcan:forms',
    'vulcan:accounts' /* <-- 추가함! */
  ]);
...
} 내부패키지건 원격패키지건 안되는 안된다. 이럴 때 meteor add 후 meteor remove 해도 되지만 더 간단한 방법이 있다. meteor update vulcan:accounts 이렇게 update 해주는 방법이 있다. .meteor/package 파일을 건들지 않아서 좋다. 그래도 역시 좋지 않다. Meteor 스럽지 않다. https://github.com/meteor/meteor/issues/7721 현재 1.5.2에서도 해결이 안되었군요. 해결되어 적용되면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