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STM32계열을 Arduino에서 사용하기(OS X 주의)

ESP-8266이나 CC2540/1 계열의 모듈을 사용할 때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전력소모 및 복잡도를 낮추는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5v 전압을 사용하거나 좀 더 많은 IO가 필요할 때는 Driver와 MCU사이에서 고민을 하게된다.
Arduino Pro Mini(http://www.aliexpress.com/item/Pro-Mini-Module-Atmega328-5V-16M-For-Arduino-Compatible-With-Nano/2021666535.html) 같은 것도 좋은 선택이겠지만 PWM 드라이버 및 범용 제어 목적으로 만만한 Cortex ARM을 선택.
STM32F103C8T6 개발보드인데 가격이 매우 착하다. 사양도 빵빵함.
http://tw.taobao.com/item/39459211142.htm?fromSite=main&spm=a1z0k.7385961.1997985097.d4918997.dlMnQK&_u=927p8v9r04fd
이렇게 생겼다. 두줄로 되어있어 한꺼번에 두개를 쓰기엔 ESP-01처럼 브레드보드 호환성이 좋지는 않지만 그야 소켓을 만들던 하면 되고 A0~A15까지 16핀으로도 테스트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어서 만족.
역시나 연결은 PL2303으로 하는데 전면의 RX,TX핀만 교차해주고 3.3v나 5v중 필요한 걸 연결하면 된다. GND도 앞뒤로 두개가 있어 편리.
업로드를 위해 BOOT점퍼들을 설정하자.
BOOT0 - LOW
BOOT1 - HIGH
요렇게 놓으면 끝.

타이밍 좋게도 https://github.com/rogerclarkmelbourne/Arduino_STM32 요런게 있어서 Documents/Arduino/hardware 에 다운로드하고 바로 쓸 수 있는데.
OS X용 Arduino는 PL2303의 tty.usbserial 을 인식을 못한다.
실제로 업로드를 하는 serial_upload 툴에서 못씀.

Cannot handle device "/dev/cu.usbserial"이라면서 안되더라.
아무튼 cu를 뒤지면 없는 걸 어떻게 하겠냐.

나만 쓰면 된다는 생각으로 
~/Documents/Arduino/hardware/Arduino_STM32/tools/macosx/serial_upload 를 수정

#!/bin/bash
$(dirname $0)/stm32flash/stm32flash -g 0x8000000 -b 230400 -w "$4" /dev/"$1" 

요렇던 걸. cu/tty 강제 치환하도록 수정.

#!/bin/bash
$(dirname $0)/stm32flash/stm32flash -g 0x8000000 -b 230400 -w "$4" /dev/"${1/cu/tty}" 

잘된다. 잘되야지. 속도를 230400으로 고정한 것은 좋네. 빠른 건 좋은 것.
테스트용으로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해본다.

int pin=PA0;
int dir=1;
int dim=0;
void setup() {
  pinMode(pin, OUTPUT);
}

void loop() {
  analogWrite(pin, dim);
  delay(2);
  dim = dim + dir;
  if ((dim>=255) || (dim<=0)) {
    dir=-dir;
  }
}

PWM이 잘 작동하는지 보기 위함인데. 핀 설정이 어떻게 되있나 하고 board.h(~/Documents/Arduino/hardware/Arduino_STM32/STM32F1/variants/generic_stm32f103c/board)를 열어봤더니 enum으로 정의해놓았다.
그 외에 UART, SPI, GPIO, PWM, ADC등 정보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자.

#define BOARD_NR_USARTS           3
#define BOARD_USART1_TX_PIN       PA9
#define BOARD_USART1_RX_PIN       PA10
#define BOARD_USART2_TX_PIN       PA2
#define BOARD_USART2_RX_PIN       PA3
#define BOARD_USART3_TX_PIN       PB10
#define BOARD_USART3_RX_PIN       PB11

#define BOARD_NR_SPI              2
#define BOARD_SPI1_NSS_PIN        PA4
#define BOARD_SPI1_MOSI_PIN       PA7
#define BOARD_SPI1_MISO_PIN       PA6
#define BOARD_SPI1_SCK_PIN        PA5

#define BOARD_SPI2_NSS_PIN        PB12
#define BOARD_SPI2_MOSI_PIN       PB15
#define BOARD_SPI2_MISO_PIN       PB14
#define BOARD_SPI2_SCK_PIN        PB13

#define BOARD_NR_GPIO_PINS        35
#define BOARD_NR_PWM_PINS         12
#define BOARD_NR_ADC_PINS          9
#define BOARD_NR_USED_PINS         4


#define BOARD_JTMS_SWDIO_PIN      22
#define BOARD_JTCK_SWCLK_PIN      21
#define BOARD_JTDI_PIN            20
#define BOARD_JTDO_PIN            19
#define BOARD_NJTRST_PIN          18

#define BOARD_USB_DISC_DEV        GPIOB
#define BOARD_USB_DISC_BIT        10

// Note this needs to match with the PIN_MAP array in board.cpp
enum {
    PA0, PA1, PA2, PA3, PA4, PA5, PA6, PA7, PA8, PA9, PA10, PA11, PA12, PA13,PA14,PA15,
PB0, PB1, PB2, PB3, PB4, PB5, PB6, PB7, PB8, PB9, PB10, PB11, PB12, PB13,PB14,PB15,
PC13, PC14,PC15
};

테스트를 위해 pwm 제어를 해보자.

int pin=PA0;
int dir=1;
int dim=0;
void setup() {
  pinMode(pin, OUTPUT);
}

void loop() {
  analogWrite(pin, dim);
  delay(2);
  dim = dim + dir;
  if ((dim>=255) || (dim<=0)) {
    dir=-dir;
  }
}

Arduino에서
Tools>Board>STM32 Boards>Generic STM32F103C
Tools>Variant>STM32F103C8 (20k RAM, 64k Flash)
Tools>Upload Method>Serial
Tools>Port>/dev/cu.usb*
로 설정하고 업로드한다.

LED불이 서서히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지 확인하고 PA0대신 다른 핀도 테스트해보자.
BOOT1 점퍼는 업로드할때만 LOW로 열어놓고 그 후엔 다시 HIGH로 닫아놓아야 재시동 후에도 업로드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니 주의하자.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즐거운 Online Prototyping Tool 들

jsbin, codepen, jsfiddle 이런 것들은 일단 생략. 너무 유명한 것들이라.

https://launchpad.graphql.com - node.js 기반 graphQL 연습장.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백엔드
https://codesandbox.io/ npm 사용이 가능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연습장. webpackbin이 너무 문제가 많아서 찾아본 것.

https://scrimba.com 이건 codesandbox+ asciinema(https://asciinema.org/) 같은 느낌인데 키 녹화와 음성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 좋은데 화살표 키로 빨리감기 뒤로감기 기능이 안되고 익스포트(youtube등)으로 지원이 없는게 아쉽다.

이 둘이 만나면? https://codesandbox.io/s/jvlrl98xw3?from-embed
뭐야 이거 무서워 하지마 ㄷㄷ;  graphql+react-native-web(부왘ㅋㅋ)

https://repl.it/languages 전통을 자랑하는 REPL 도구. 지원 언어 종류가 -_-;;;;;

https://tio.run/# repl.it? 장난함? 얘는 지원 언어가 무려 386종류. J랑 아희도 있다.

https://play.golang.org/ 즐거운 go playground. 소스 포멧팅 넘 좋아.

http://decaffeinate-project.org/repl/ 최고의 coffeescript REPL. 원래 용도는 coffee를 ecma6코드로 바꾸는 것이지만...

https://scaphold.io
https://www.graph.cool/ graphql backend service. scaphold.io는 설치도 필요없는 클라우드. graphcool은 호스팅+클라우드 다있음. 둘 다 막상막하. 푸쉬서버도 되고 뭐 미친득.

https://glitch.com/ gomix에서 결국 glitch로 안착.  node.js

https://www.shadertoy.com 잘하고 싶다! 쉐이다! 오디오도 된다!

http:/…

graphql 연습 /w launchpad

https://launchpad.graphql.com/mw9wkzv99
단순 전체쿼리+조건쿼리+추가

http://graphql.org/graphql-js/passing-arguments/
참고. random ID는 crypto 1.0.1 사용
  type Query {
    Members: [member]
    getMember(id: ID!): member
  }
  type member {
    id: ID!
    text: String
  }
  input memberInput {
    text: String
  }
  type Mutation {
    addMember(member: memberInput): member
  } SQL 정의. facebook 쪽은 스트링에 지지는 거 진짜 좋아하네. *.gql 파일이 있다고 하니 이해해주자.
resolver는 var buffer = [];
const resolvers = {
  Query: {
    Members: (root, args, context) => {
      return buffer;
    },
    getMember: (id)=> {
      return buffer.find(o=>o.id)
    }
  },
  Mutation: {
    addMember(_, {member}) {
      const mm = { ...member, id:randomBytes(10).toString('hex') };
      buffer.push(mm);
      return mm;
    }
  }
}; 평범 평범.
https://dev-blog.apollodata.com/tutorial-graphql-subscriptions-server-side-e51c32dc2951 다음으로 pub/sub 연습.
https://launchpad.graphql.com/xvn94n3ql   type Subscription {
    memberAdded: member
  } member가 added되는 순간을 감시. i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