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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 1.0 - LocalMarket example - Direcctory 구조 분석

드디어 Meteor가 1.0을 찍었다. 감동 ;ㅅ;)/

Todo가 예쁘게 바뀐 건 봤고 새로운 예제 앱이 생겼다.
그 이름은 바로 LocalMarket.

동영상을 찍어서 보여주고 싶지만 귀찮기도 하고 어짜피 meteor create --example localmarket 치면 다 알테니까.

이전까지 실험적이었던 Mobile 정확히 말해 Cordova 와의 통합이 아주 멋지게 이루어졌다.
실행 옵션이 좀 많아졌는데

meteor run
: 그냥 Meteor 웹서버만 기동. 이하 아래의 것들도 기본적으로 Meteor 서버를 실행한다.

meteor run android
meteor run ios
: 안드로이드, iOS 시뮬레이션을 실행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Hardware Accelerated Execution Manager (Intel HAXM) 을 설치한다.

meteor run android-device
meteor run ios-device
: 실제 iOS/Android 장비에서 실행한다.

실행에 대해선 어짜피 해보면 되니까 여기쯤 해두고
Web과 Mobile(android/iOS)간의 차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가 궁금한 거니까 디렉토리 구조를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디렉토리 구조를 보자.
client 는 사용자가 실제로 보는 html+css+js+기타등등이고
server 는 backend 쪽인 것까지는 기존과 동일하다.
lib는 client/server 양쪽에서 실행되는 Collection, Router등등의 코드가 있다.

client 쪽에선 lib 아래에 jquery.touchwipe.js 를 쓴게 보인다.
그리고 head.html을 따로 분리하여 공통 헤더를 만들어 놓았고
init.js 에선 사용자가 앱/웹을 실행시 Geolocation.currentLocation(); 를 사용하여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package 는 atmosphere가 아닌 프로젝트별 custom package를 넣어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rt 시스템과 통합하면서 용도가 바뀐 부분이다.

public 은 font/icon/image/favicon/apple-touch-icon 과 같은 정적 이미지와 파일들을 관리하고 있다.

여기까지는 기존에 있거나 있었는데 조금 변경이 있었던 부분들이고
1.0이 되면서 새로 생긴 디렉토리와 파일들이 있다.

resource 는 기기 해상도별 아이콘과 초기 시작화면인 splash 이미지들을 모아놓은 곳이다.
HAXE처럼 SVG를 지원하면 해상도 별로 저렇게 만들지 않아도 될텐데라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제법 깔끔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이다.

cordova-build-override 의 경우 무릎을 탁 쳤는데 iOS *-info.plist의 경우 그냥 cordova에서 관리하기 좀 불편한 파일이라 짜증났었는데 이렇게 분리해줘서 너무 좋았다.
가령 상태바를 숨긴다던가 오리엔테이션을 지정한다던가 등등의 설정값은 여기에서 지정하면 된다.

mobile-config.js 는 앱을 만들때 꼭 확인해야하는데 어떤 아이콘을 쓸지 시작 화면은 뭘 할지 등등을 여기에 지정하면 된다.

이외에도 .meteor 디렉토리를 보면 몇가지 변경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id 파일이 있어 유니크 키를 저장하고 있고고
platforms파일엔
server
browser
ios
android
이런 내용들이 있다.
iOS, android야 그렇다치고 'server나 browser중 하나만 할 수도 있나?' 하는 엉뚱한 생각이 들기도 하다.
release엔 현재 프로젝트의 Meteor 버전이 있고
versions엔 사용하고 있는 package들의 버전이 있다.

packages를 보면 재밌는 것들이 몇몇 보이는데

jquery-waypoints - 무한 스크롤 및 스크롤 고정등 스크롤 관련 유용한 패키지
fastclick - 모바일에서 클릭 지연시간을 없애주는 패키지
tmeasday:publish-counts@0.3.1 - publish 시점에 collection의 갯수를 카운트하는 패키지
percolate:velocityjs - velocity 테스팅 패키지가 아니라 animation 관련 패키지
mdg:camera - webkit브라우저 공통 카메라 패키지
mdg:geolocation - webkit브라우저 공통 위치 패키지

정도 눈여겨 볼만하다.
아직도 갈길은 멀지만 이정도 훌륭한 결과물을 이끌어낸 percolate studio에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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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lcanJS - 10. Posts Update/Delete

마지막으로 수정과 삭제를 구현해보면 목록 조회(List), 상세 조회, 쓰기, 수정, 삭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감이 좋은 분들은 눈치 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수정이란 건 UI면에서 볼때 이미 양식이 채워져있는 신규 쓰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해야할 것은 역시나 Component를 만드는 일이다.
$ vulcan g component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Component type Class Component
? Register component Yes
   crea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PostsEditComponent.jsx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overwrite
    force packages/spectrum-simplebb/lib/components/index.js PostsEditComponent를 만들었다.
route도 만들자. /posts/edit/:id 이렇게 경로를 만들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이전 글에서 만든 상세보기도 /posts/view/:id 형식으로 만들껄 그랬다.
$ vulcan g route
? Package name spectrum-simplebb
? Route name postsEdit
? Route path /posts/edit/:_id
? Component name PostsEditComponent
? Layout name
 conflict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 Overwrite packages/spectrum-simplebb/lib/modules/routes.js? overwrite
   …

VulcanJS 특징 번역

VulcanJS 특징http://docs.vulcanjs.org/features.html 의 내용입니다. GraphQL 스키마 생성 Vulcan은 SimpleSchema JSON 스키마를 기반으로 컬렉션의 GraphQL 스키마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두 가지 형식으로 스키마를 두 번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완전히 선택적이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스키마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생성 폼 Vulcan은 스키마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측 폼을 생성하고 적절한 Apollo Mutation을 통해 제출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동영상을 편집하기위한 양식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ulcanForm
  collection={Movies}
  documentId={props.documentId}
  queryName="moviesListQuery"
  showRemove={true}
/> queryName 옵션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쿼리를 VulcanForm에 통지하는 한편, showRemove 옵션은 "Delete Movie' 버튼을 폼에 추가합니다.
VulcanForm 클라이언트 저장소에 아직 로드되지 않은 경우 수정할 문서를 읽어오기도 합니다.

쉬운 데이터 적재 Vulcan에는 Apollo 데이터를 쉽게 로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딩 헬퍼 세트로 withList (복수 문서용)와 withDocument (단일 문서용)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thList를 사용하여 MoviesList 구성 요소에 모든 동영상을 포함하는 결과를 prop에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listOptions = {
  collection: Movies,
  queryName: 'moviesListQuery',
  fragment: fragment,
};
export default withList(listOptions)(MoviesList); …

vulcanJS - 1. vulcan-cli 설치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vulcanJS를 학습하면서 알아낸 점을 기록하는 의미의 튜토리얼을 써본다.

Telescope도 그랬지만 forum 형태의 예제에서 embedly를 사용하는 URL 요소가 글에 들어가는 점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Markdown 문법 등을 걷어내고 최소형태에서부터 접근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단순 post만 목록 열람하고 읽고 쓰는 구현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vulcanJS를 github를 통해 clone 하고 meteor create --package를 통해 만들수도 있지만 Vulcan-Cli(https://github.com/VulcanJS/vulcanjs-cli)가 있어서 이걸 일단 사용해보기로 한다.

대충 내용을 읽어보니 Rails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재밌어 보인다.
npm install -g vulcanjs-cli 혹은 meteor 에서만 한다면
meteor npm install -g vulcanjs-cli 이런 식으로 설치하고 쓰면 된다.
npm 에 global로 설치한 첫번째 경우 기준으로 진행해보겠다.
설치하고 난 뒤 vulcan 을 실행해보면
$ vulcan
vulcan usage:
Synopsis
  vulcan <action> <object> <...>
    <action>   Operation to perform
    <object>   Asset type (contextual to action)
    <...>      Parameters. If not provided, interactively entered
Project initialisation
  vulcan create <appName>
  vulcan init <appName>
Assets creation
  vulcan (generate|g) package <packageName>
  vulcan (generate|g) model <package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