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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 1.0 - LocalMarket example - Direcctory 구조 분석

드디어 Meteor가 1.0을 찍었다. 감동 ;ㅅ;)/

Todo가 예쁘게 바뀐 건 봤고 새로운 예제 앱이 생겼다.
그 이름은 바로 LocalMarket.

동영상을 찍어서 보여주고 싶지만 귀찮기도 하고 어짜피 meteor create --example localmarket 치면 다 알테니까.

이전까지 실험적이었던 Mobile 정확히 말해 Cordova 와의 통합이 아주 멋지게 이루어졌다.
실행 옵션이 좀 많아졌는데

meteor run
: 그냥 Meteor 웹서버만 기동. 이하 아래의 것들도 기본적으로 Meteor 서버를 실행한다.

meteor run android
meteor run ios
: 안드로이드, iOS 시뮬레이션을 실행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Hardware Accelerated Execution Manager (Intel HAXM) 을 설치한다.

meteor run android-device
meteor run ios-device
: 실제 iOS/Android 장비에서 실행한다.

실행에 대해선 어짜피 해보면 되니까 여기쯤 해두고
Web과 Mobile(android/iOS)간의 차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가 궁금한 거니까 디렉토리 구조를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디렉토리 구조를 보자.
client 는 사용자가 실제로 보는 html+css+js+기타등등이고
server 는 backend 쪽인 것까지는 기존과 동일하다.
lib는 client/server 양쪽에서 실행되는 Collection, Router등등의 코드가 있다.

client 쪽에선 lib 아래에 jquery.touchwipe.js 를 쓴게 보인다.
그리고 head.html을 따로 분리하여 공통 헤더를 만들어 놓았고
init.js 에선 사용자가 앱/웹을 실행시 Geolocation.currentLocation(); 를 사용하여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package 는 atmosphere가 아닌 프로젝트별 custom package를 넣어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rt 시스템과 통합하면서 용도가 바뀐 부분이다.

public 은 font/icon/image/favicon/apple-touch-icon 과 같은 정적 이미지와 파일들을 관리하고 있다.

여기까지는 기존에 있거나 있었는데 조금 변경이 있었던 부분들이고
1.0이 되면서 새로 생긴 디렉토리와 파일들이 있다.

resource 는 기기 해상도별 아이콘과 초기 시작화면인 splash 이미지들을 모아놓은 곳이다.
HAXE처럼 SVG를 지원하면 해상도 별로 저렇게 만들지 않아도 될텐데라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제법 깔끔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이다.

cordova-build-override 의 경우 무릎을 탁 쳤는데 iOS *-info.plist의 경우 그냥 cordova에서 관리하기 좀 불편한 파일이라 짜증났었는데 이렇게 분리해줘서 너무 좋았다.
가령 상태바를 숨긴다던가 오리엔테이션을 지정한다던가 등등의 설정값은 여기에서 지정하면 된다.

mobile-config.js 는 앱을 만들때 꼭 확인해야하는데 어떤 아이콘을 쓸지 시작 화면은 뭘 할지 등등을 여기에 지정하면 된다.

이외에도 .meteor 디렉토리를 보면 몇가지 변경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id 파일이 있어 유니크 키를 저장하고 있고고
platforms파일엔
server
browser
ios
android
이런 내용들이 있다.
iOS, android야 그렇다치고 'server나 browser중 하나만 할 수도 있나?' 하는 엉뚱한 생각이 들기도 하다.
release엔 현재 프로젝트의 Meteor 버전이 있고
versions엔 사용하고 있는 package들의 버전이 있다.

packages를 보면 재밌는 것들이 몇몇 보이는데

jquery-waypoints - 무한 스크롤 및 스크롤 고정등 스크롤 관련 유용한 패키지
fastclick - 모바일에서 클릭 지연시간을 없애주는 패키지
tmeasday:publish-counts@0.3.1 - publish 시점에 collection의 갯수를 카운트하는 패키지
percolate:velocityjs - velocity 테스팅 패키지가 아니라 animation 관련 패키지
mdg:camera - webkit브라우저 공통 카메라 패키지
mdg:geolocation - webkit브라우저 공통 위치 패키지

정도 눈여겨 볼만하다.
아직도 갈길은 멀지만 이정도 훌륭한 결과물을 이끌어낸 percolate studio에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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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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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