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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닭짓일기 - iOS iOS iOS... plugins

자 이제 더러운 짓을 할 때다.
각종 권한들 왕창
플러그인들도 왕창
미리 설치해놓고 잠수함 패치로 앱스토어를 거치지 않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TestFlight에 올리록 Archive를 하니
'Cordova/CDVViewController.h' file not found
오류가 계속 나서 stackoverflow를 전전하다 보니
아뿔싸 내 Cordova 버전이 너무 낮다. 3.5로 다시 업글
npm install -g cordova

그리고 iOS 7에선 Status bar가 내용을 가린다.
MainViewController.m을 좀 수정하자.

- (void)viewWillAppear:(BOOL)animated
{
    // View defaults to full size.  If you want to customize the view's size, or its subviews (e.g. webView),
    // you can do so here.
    //Lower screen 20px on ios 7
    if ([[[UIDevice currentDevice] systemVersion] floatValue] >= 7) {
        if(self.webView.frame.origin.y == 0) {
            CGRect viewBounds = [self.webView bounds];
            viewBounds.origin.y = 20;
            viewBounds.size.height = viewBounds.size.height - 20;
            self.webView.frame = viewBounds;
        }
    }

    [super viewWillAppear:animated];
}

icons도 복사하고
Icon.png
Icon@2x.png
Icon-72.png
Icon-72@2x.png
Icon-Small.png
Icon-Small@2x.png
얘는 왜 자동으로 안넣는거야 귀찮게.

splash는 다 시커멓게(혹은 하얗게) 바꾸자

Default@2x~iphone.png
Default-568h@2x~iphone.png
Default-Landscape@2x~ipad.png
Default-Landscape~ipad.png
Default-Portrait@2x~ipad.png
Default-Portrait~ipad.png
Default~iphone.png

그리고 URL Scheme 지원해야하니까

<key>CFBundleURLTypes</key>
<array>
<dict>
<key>CFBundleURLSchemes</key>
<array>
<string>scheme명</string>
</array>
</dict>
</array>
*-info.plist에 추가하자. 

으아 하루종일 삽질했네.
<preference name="webviewbounce" valvue="true"/>
어디서 자꾸 죽나했더니 value에 v 들어가서 죽는거였군;
오타 한번에 하루를 통째로 날렸다. 이러니 아무리 뒤져도 안나오지.
역시 맞춤법 검사기는 소중한거여.

com.urbanairship.phonegap.PushNotification 은 세련되보였지만 서비스 종속이 있어 제거
org.apache.cordova.splashscreen 도 제거. 스플래시 스크린따위는 쓰지 않는다.

adhoc을 위해 사용자를 추가하고 있는데
역시 그냥 사용자한테 UDID를 불러달라고 하면 안되겠다.
먼저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ios/certificate/certificateList.action 에서
Certificates 에서 iOS Development, iOS Distribution 만들고 APNS 도 Dev, Dist 만들자.
Identifiers 에서 App Id도 만들고
Devices 에서 장비추가할 때 먼저 testflight로 초대장을 보내놓고
https://www.testflightapp.com/dashboard/team/all/ 같은 곧에서 추가할 사용자를 선택하여 오른쪽 Actions를 눌러서 Export iOS Devices눌러서 txt파일을 다운받고
다운 받은 파일을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ios/device/deviceCreate.action 에서 Register Multiple Devices 를 통해 일괄 등록하자.

여기서부터 좀 빡치는 점인데 매번 유저 하나 등록할 때마다 "~/Library/MobileDevice/Provisioning Profiles" 경로에서 뒤져서 기존 것을 삭제하고 mobileprovision을 등록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꼴이 난다.
물론 맨 위엣것이 옛날 것.
미치미치.
파일 이름은 또 어찌나 아름다우신지.
0C44F8C6-65F7-46BD-BEDC-E6FA6CA6577B.mobileprovision
373936C6-AC92-48A9-B73B-418F1E666EF2.mobileprovision
490E1B9A-FCC5-4800-9B5D-3EE811A9E50C.mobileprovision
55D3B3F7-8768-4859-99E4-4C5E5045C253.mobileprovision
5C0B6FAF-A807-4BFD-A5CB-5CE5C4AA3F30.mobileprovision
8EFBC62E-21F0-46A7-B215-105C29475C7E.mobileprovision
984351B5-C42F-496B-9203-CE1FB153C371.mobileprovision
B278CC8C-C2B6-42A9-B0EA-B6D30FFEFD8F.mobileprovision
C7D59812-A742-48EC-855D-BCBDF9F9884C.mobileprovision

이런다.
날짜순으로 보고 지웠는데


안되쟎아! 엉뚱한 게 날아가쟎아!


결국, 눈물 머금고 다시.
잘 보니 XCode 에서 Preference > Accounts > View Details 에서도 볼 수 있단 걸 알았지만 결국 지울 수 없어서 아무 도움 안됨.
http://stackoverflow.com/a/18923552/880991
stackoverflow가 없었으면 영원히 못지웠겠지.

암튼 유저 추가시 시나리오는

  1. testflight로 UDID 수집
  2. testflight에서 export
  3. export한 txt 파일을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ios/device/deviceCreate.action 에서 등록
  4. 기존 mobileprovision을 "~/Library/MobileDevice/Provisioning Profiles"에서 삭제
  5.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ios/profile/profileList.action?type=production 에서 adhoc mobileprovision을 생성, 혹은 수정하여 신규 장비 추가(수정시 체크박스 체크)
  6. adhoc mobileprovision 생성 후 다운로드 및 더블 클릭
  7. XCode에서 Preference > Accounts > View Details 에서 리프래쉬하여 확인
  8. 프로젝트 Archieve
  9. 재업로드 및 메일 공지
이정도 되겠다.
이 삽을 뜨다가 정신을 차려보니 iOS계정이 만료되어있군.
천천히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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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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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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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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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 /dev/tty.SLAB_USBtoUA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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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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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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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at language would you like to use to write Cloud Functions? JavaScript
✔  Wrote functions/package.json
✔  Wrote functions/index.js
그냥 firebase init 하고 functions를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뭔가 기본 scaffold를 생성해줘서 좋다.
{
  "functions": {
    "source": "functions"
  }
} 디폴트로 이렇게 해주자.

index.coffee 로 get 테스트.
exports하는 놈 이름이 functions 이름이 되고 경로도 /[exports한 놈]/ 이 되는 점이 특징이다.
functions = require 'firebase-functions'
admin = require 'firebase-admin'
admin.initializeApp functions.config().firebase
exports.addMessage = functions.https.onRequest (req, res)->
  original = req.query.text?
  admin.firestore()
    .collection 'messages'
    .add { original }
    .then (writeResul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