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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코딩 : 비텍스트 파일에 대한 형상관리(CVS Problem with non-text files)



어렸을때 오락실용 게임을 만드는 회사에서 사운드관련 일을 한적이 있는데 당시 야마하 음원 칩을 쓰는 기판엔 음악 시퀀스를 텍스트로 받아서 미디를 텍스트로 바꿔서 올리는 툴을 만들었다.

만일 그 시절에 git+github 같은 툴이 있었다면 음원소스는 바이너리, 그 음원소스가 위치하는 메타 정보는 텍스트로 분리해서 음악관련 협업작업을 할 수도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곤한다.

이건 사실 바이너리 형태인 모든 파일포멧의 한계랄까 어쩔 수가 없다. 사실 스프레드시트 같은 것도 csv 같은 경우는 텍스트라서 오토머지가 되거든. 나머지는 안되고. 오히려 xlsx 같이 XML 기반인 경우 압축해제만 하면 괜찮지.

생각해보면 xlsx, docx, pptx같은 XML 기반의 office 파일의 경우 저장 > 자동 압축해제 > COMMIT & PUSH 의 저장 기작과 FETCH > MERGE > office 생성 > 열기의 과정을 지원해주면 됨

실제로 말이 되게 하려면 XML간 Diff를 좀 친숙하게 기존 형식으로 비교해서 보여주면 될 것 같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작업이 될 수도 있겠다 o><;; 비텍스트인 객체간의 차이를 보여주려면 골치 아플테고;;

vba같은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system명령을 호출하게 하는 방식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이 모든 난관을 다 극복하고 난 다음에도 여전히 형상관리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교육등등 극복해야할 과제는 남아있다.

간만에 입코딩을 했는데 돈 안되니까 일단 하지말자로 잠정 결론 짓는 걸로. 으하하. 가끔 뻘 개발이 하고 싶을때 이렇게 글로 가끔 풀어서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네.

입코딩으로 수천만원의 비용을 절약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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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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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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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즐거운 Online Prototyping Tool 들

jsbin, codepen, jsfiddle 이런 것들은 일단 생략. 너무 유명한 것들이라.

https://launchpad.graphql.com - node.js 기반 graphQL 연습장.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백엔드
https://codesandbox.io/ npm 사용이 가능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연습장. webpackbin이 너무 문제가 많아서 찾아본 것.

https://scrimba.com 이건 codesandbox+ asciinema(https://asciinema.org/) 같은 느낌인데 키 녹화와 음성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 좋은데 화살표 키로 빨리감기 뒤로감기 기능이 안되고 익스포트(youtube등)으로 지원이 없는게 아쉽다.

이 둘이 만나면? https://codesandbox.io/s/jvlrl98xw3?from-embed
뭐야 이거 무서워 하지마 ㄷㄷ;  graphql+react-native-web(부왘ㅋㅋ)

https://repl.it/languages 전통을 자랑하는 REPL 도구. 지원 언어 종류가 -_-;;;;;

https://tio.run/# repl.it? 장난함? 얘는 지원 언어가 무려 386종류. J랑 아희도 있다.

https://play.golang.org/ 즐거운 go playground. 소스 포멧팅 넘 좋아.

http://decaffeinate-project.org/repl/ 최고의 coffeescript REPL. 원래 용도는 coffee를 ecma6코드로 바꾸는 것이지만...

https://scaphold.io
https://www.graph.cool/ graphql backend service. scaphold.io는 설치도 필요없는 클라우드. graphcool은 호스팅+클라우드 다있음. 둘 다 막상막하. 푸쉬서버도 되고 뭐 미친득.

https://glitch.com/ gomix에서 결국 glitch로 안착.  node.js

https://www.shadertoy.com 잘하고 싶다! 쉐이다! 오디오도 된다!

http:/…

graphql 연습 /w launchpad

https://launchpad.graphql.com/mw9wkzv99
단순 전체쿼리+조건쿼리+추가

http://graphql.org/graphql-js/passing-arguments/
참고. random ID는 crypto 1.0.1 사용
  type Query {
    Members: [member]
    getMember(id: ID!): member
  }
  type member {
    id: ID!
    text: String
  }
  input memberInput {
    text: String
  }
  type Mutation {
    addMember(member: memberInput): member
  } SQL 정의. facebook 쪽은 스트링에 지지는 거 진짜 좋아하네. *.gql 파일이 있다고 하니 이해해주자.
resolver는 var buffer = [];
const resolvers = {
  Query: {
    Members: (root, args, context) => {
      return buffer;
    },
    getMember: (id)=> {
      return buffer.find(o=>o.id)
    }
  },
  Mutation: {
    addMember(_, {member}) {
      const mm = { ...member, id:randomBytes(10).toString('hex') };
      buffer.push(mm);
      return mm;
    }
  }
}; 평범 평범.
https://dev-blog.apollodata.com/tutorial-graphql-subscriptions-server-side-e51c32dc2951 다음으로 pub/sub 연습.
https://launchpad.graphql.com/xvn94n3ql   type Subscription {
    memberAdded: member
  } member가 added되는 순간을 감시. i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