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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liJ IDEA 12에서 flash + starling framework 시작하기

내가 어쩌다 이 글을 쓰게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나를 위해 일단 기록을 남긴다.

요새 Flash에 관심이 가서 보던 중 intelliJ IDEA 12에서 Flash/Flex지원을 기본으로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알아보기로 함.
Preference > Plugins를 보았다.

있다!

맨바닥에서 하는 건 싫으니까 조금 찾아봤더니 Starling이니 Feather니 하는 것들을 발견.
일단 둘다 clone 하고 보자 zip 파일로 받아놓는 것도 좋지만 업데이트 편하게
library 디렉토리 하나 만들고
git clone git://github.com/PrimaryFeather/Starling-Framework.git
git clone git://github.com/joshtynjala/feathers.git
Flex SDK도 받아놓자. 현재 4.6버전임
http://www.adobe.com/devnet/flex/flex-sdk-download.html
iOS Simulator 를 돌리려면 (OS X전용) Air SDK 3.3 이상이 있어야한다고 하니 이것도 받자.
http://www.adobe.com/devnet/air/air-sdk-download.html

준비는 다 되었다. 이 다음은 친절한 분이 잘 정리해놓으셨네.
http://wiki.starling-framework.org/manual/project_setup

이걸보고 하나씩 해본다.
Project Structure로 가서
Platform Settings > SDKs 를 찍고 +를 눌러서 Flex SDK를 선택
받아놓은 Flex SDK 경로를 설정하고
추가 후 Document 를 위해 Documentation Paths 탭을 선택 +지구본 모양 아이콘을 클릭.
http://help.adobe.com/en_US/FlashPlatform/reference/actionscript/3/를 추가하자.
자동으로 URL을 따주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가물가물

그리고 Platform Settings > Global Libraries를 찍고
+ 눌러서 starling 라이브러리를 추가하자.
경로는 [CLONE 한 디렉토리]/starling/src를 선택.
*.swc 파일을 쓰거나 매번 프로젝트를 만들때 Project Settings > Libaries 에서 Raw ActionScript Library로 추가해도 되지만 귀찮으니까 Global로.

File > New Project를 선택해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프로젝트 이름은 starlingEx 이라고 줬다.(아래 그림처럼 starling 이라고 하면 안된다! 이름이 겹치니까!!)
12버전에선 조금 편해졌나보다.
그냥 Flash Module 선택하고 시작하면 된다.
프로젝트명을 적고 Next
나는 모바일에 관심이 있어서 하는 거니까 Target platform은 Mobile로
그리고 Pure ActionScript 에 체크.

프로젝트 생성 후
다시 Project Structure / Platform Settings / Global Libaries 에 추가했던 starling 라이브러리를 선택 후 Add to Modules 에 현재 생성한 프로젝트의 모듈명을 선택한다.
여기까지 오케이.

이 상태로 해도 일단 빌드와 실행은 가능하지만 Starling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경우 오류를 renderMode 오류가 날 수 있으므로 기본 xml을 만들어준다.
Application descriptor 에서 Custom template을 선택 후 create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AIR application descriptor 를 생성하자. 이것 때문에 한참 해멨다;

아마 기본으로 src/StarlingEx.as 파일이 생성되면서 내용은 아래와 같을 것이다.

package {
import flash.display.Sprite;
import flash.text.TextField;
public class Starling extends Sprite {
    public function Starling() {
        var textField:TextField = new TextField();
        textField.text = "Hello, World";
        addChild(textField);
    }
}
}
실행해보면 잘된다. 이제 기본 flash 패키지가 아니라 starling 을 이용하여 만들어본다.
우리 인도아저씨 http://gamua.com/starling/first-steps/ 튜토리얼 보고 해보자.


package {

import flash.display.Sprite;

import starling.core.Starling;

public class StarlingEx extends Sprite {
    private var mStarling:Starling;
    public function StarlingEx() {
        mStarling=new Starling(Game, stage);
        mStarling.start();
    }
}
}
메인인 StarlingEx.as를 만들고 Game 클래스도 만들자.

package {
import starling.display.Sprite;
import starling.text.TextField;

public class Game extends Sprite {
    public function Game() {
        var textField : TextField = new TextField(100,100,"Hi, Hello");
        addChild(textField);
    }
}
}
실행해본다.

만일 이렇게 오류가 난다면 wmode 가 제대로 지정되지 않았다는 소리다. 위에서 만든 xml을 파일을 열어보자.
*-app.xml 로 끝나는 형식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renderMode 가 주석으로 막혀있는 것을 gpu로 지정하자.
저장하고 다시 실행.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한 페이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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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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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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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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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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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즐거운 Online Prototyping Tool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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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launchpad.graphql.com - node.js 기반 graphQL 연습장.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백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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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crimba.com 이건 codesandbox+ asciinema(https://asciinema.org/) 같은 느낌인데 키 녹화와 음성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 좋은데 화살표 키로 빨리감기 뒤로감기 기능이 안되고 익스포트(youtube등)으로 지원이 없는게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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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epl.it/languages 전통을 자랑하는 REPL 도구. 지원 언어 종류가 -_-;;;;;

https://tio.run/# repl.it? 장난함? 얘는 지원 언어가 무려 386종류. J랑 아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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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caffeinate-project.org/repl/ 최고의 coffeescript REPL. 원래 용도는 coffee를 ecma6코드로 바꾸는 것이지만...

https://scaphold.io
https://www.graph.cool/ graphql backend service. scaphold.io는 설치도 필요없는 클라우드. graphcool은 호스팅+클라우드 다있음. 둘 다 막상막하. 푸쉬서버도 되고 뭐 미친득.

https://glitch.com/ gomix에서 결국 glitch로 안착.  node.js

https://www.shadertoy.com 잘하고 싶다! 쉐이다! 오디오도 된다!

http:/…

graphql 연습 /w launchpad

https://launchpad.graphql.com/mw9wkzv99
단순 전체쿼리+조건쿼리+추가

http://graphql.org/graphql-js/passing-arguments/
참고. random ID는 crypto 1.0.1 사용
  type Query {
    Members: [member]
    getMember(id: ID!): member
  }
  type member {
    id: ID!
    text: String
  }
  input memberInput {
    text: String
  }
  type Mutation {
    addMember(member: memberInput): member
  } SQL 정의. facebook 쪽은 스트링에 지지는 거 진짜 좋아하네. *.gql 파일이 있다고 하니 이해해주자.
resolver는 var buffer = [];
const resolvers = {
  Query: {
    Members: (root, args, context) => {
      return buffer;
    },
    getMember: (id)=> {
      return buffer.find(o=>o.id)
    }
  },
  Mutation: {
    addMember(_, {member}) {
      const mm = { ...member, id:randomBytes(10).toString('hex') };
      buffer.push(mm);
      return mm;
    }
  }
}; 평범 평범.
https://dev-blog.apollodata.com/tutorial-graphql-subscriptions-server-side-e51c32dc2951 다음으로 pub/sub 연습.
https://launchpad.graphql.com/xvn94n3ql   type Subscription {
    memberAdded: member
  } member가 added되는 순간을 감시. i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