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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를 사용하여 Google App Engine에 정적 웹서버를 올려보자.

작년에 미뤄뒀던 Go를 다시 보고 있다.
동기부여를 위해 회사 안내 홈페이지를 망할 일도 없고 비용이 안드는 곳으로 옮기고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Google App Engine(이하 GAE)정도면 뭐 망할 일이 없겠지 싶다.
Google Apps 처럼 유료화해도 먼저 만들어 놓은 서비스/계정은 안건드니까 먼저 침이라도 발라놓아야지.

개발환경 세팅은 간단했다.
Download 에서 package 를 받고 설치한 다음
goide를 쓰고 싶었으나 아직 완성도 문제가 있어서 sublime을 사용하기로 결정.
http://wbond.net/sublime_packages/package_control/installation 는 전에 설치해놓았다.
그저 sublime을 띄운 상태에서 ctrl+` (OS X에서도 ctrl+` 임)을 누르면 나타나는 하단 콘솔창에

import urllib2,os; pf='Package Control.sublime-package'; ipp=sublime.installed_packages_path(); os.makedirs(ipp) if not os.path.exists(ipp) else None; urllib2.install_opener(urllib2.build_opener(urllib2.ProxyHandler())); open(os.path.join(ipp,pf),'wb').write(urllib2.urlopen('http://sublime.wbond.net/'+pf.replace(' ','%20')).read()); print 'Please restart Sublime Text to finish installation'
요 내용을 붙여넣으면 끝.

그 다음 sublime용 golang plugin인 GoSublime을 추가
데모 동영상을 보면서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면

0:11즈음에 나오는 package 삽입 기능은 ctrl(cmd)+. , ctrl(cmd)+p 사용

package 삽입 뿐만이 아니라 삭제도 되어서 안쓰는 package가 있는 경우 컴파일 오류를 뿜어내는 go 에선 아주 편리.
ctrl(cmd)+b(0:22에 나옴)하면 go shell을 사용.
ctrl(cmd)+. , ctrl(cmd)+. (0:28 즈음) 연타하고 share 하면 play.golang.org 에 code snippet 올리고 URL까지 뽑아줌. 재밌는 기능.
실행시엔 그냥 ctrl(cmd)+. , ctrl(cmd)+R 하면 된다. (ctrl 혹은 cmd 키를 누른채로 .과 R을 연속해서 입력)

생각보다 정적 웹서버를 구현하는 건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

package main

import (
"log"
"net/http"
)

func main() {
log.Fatal(http.ListenAndServe(":3000", http.FileServer(http.Dir("./public"))))
}

이게 전부다. 진짜다;


:3000포트로 들어온 http Request를 FileServer를 통해 public 디렉토리 하위에 있는 문서랑 연결하는 방식이다.

node.js와 coffeescript로 twitter 포스팅용 simpleHTTPServer 소스(https://gist.github.com/4414368)를 올린적이 있는데
go도 역시 만만치 않다. 물론 실제로 FileServer를 풀어 헤쳐서 구현하려면 손이 더 타겠지만 일단은 간단하다. (하지만, node.js 의 방식이 더 누군가에게 설명하거나 이야기 하긴 더 좋다)

다음은 GAE Go SDK를 설치한다.
압축파일(https://developers.google.com/appengine/downloads)을 풀고
적당히 google_appengine 을 이동한뒤 PATH를 잡아준다.
https://developers.google.com/appengine/docs/go/gettingstarted/devenvironment 참조

자 이제 준비는 끝났다.

GAE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게 목적이므로 main 대신 init 으로 변경하자.
근데 문제가 있다.

http.ListenAndServer를 이미 GAE GO 에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http.HandleFunc 를 처리해 줘야한다.

이런 식으로 코드를 짜보았다. node용 simpleHTTPServer 와 비슷하게.




package server

import (
"appengine"
"fmt"
"io/ioutil"
"net/http"
)

func init() {
http.HandleFunc("/", handler)
}

func handler(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c := appengine.NewContext(r)
path := r.URL.Path
if path == "/" {
path = "/index.html"
}
file, err := ioutil.ReadFile("./public" + path)
if err != nil {
file, err = ioutil.ReadFile("./public/404.html")
c.Infof("404:Requested URL Not Found: %v", r.URL.Path)
}
fmt.Fprint(w, string(file))
}

이렇게 해도 되나 참내;;

디렉토리 구조는 아래와 같이
home/
  app.yaml
  server/
    server.go
  public/
    index.html
    404.html
   ....
    

작동이 정상적으로 되는 걸 확인하면 등록하자. 경로로 r.RequestURI를 사용했더니 로컬에선 되는데 서버에서 문제가 있음. 삽질하지말고 r.URL.Path 쓰자.
https://appengine.google.com 에서 어플리케이션 명을 등록하고 그 이름으로 app.yaml 파일을 수정한다.

application: <application name>
version: 1
runtime: go
api_version: go1

handlers:
- url: /.*
  script: _go_app

여기까지 하고
appcfg.py update .
를 사용하여 서버에 올리자. 올라가는 속도가 썩 빠르지는 않다.

Python으로 할껄 괜히 go로 한다고 삽질한 듯도 싶고.
그래도 잘 올라가니까 좋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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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meteor로 nw.js 개발하기.

실제로 nw.j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UI구현하기 막막하고 수동으로 리프레쉬 하는 것도 귀찮아서 Meteor 연동을 하려고 했더니 생각보다 간단했다.

디렉토리 구조는 먼저 이렇게 잡았다.
`- app
  `-client
  `-public
`- dist
  `- 배포용 html,css,js
  `- package.json
`- package.json 아이디어는 이렇다. nw.js의 시작페이지를 http://localhost:3000으로 두고 배포시엔 meteor client 배포툴인 meteor-build-client를 사용하여 html,css,js 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nw.js 용 package.json 파일은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
  "main": "http://localhost:3000",
  "node-remote": "http://localhost:3000",
  "name": "<앱이름>"
} 이게 전부. 어떻게 보면 Web과 nw.js를 동시에 개발할 수도 있는 환경이기도 한 것이다.
meteor create app 을 해서 meteor용 앱을 만들고 meteor 를 시작한다.
그리고, 위의 package.json이 있는 경로로 돌아가서 nw . 으로 nwjs를 실행한다.

한번 번쩍하더니 잘 된다.
cordova 등에서 index.html 대신 http://localhost:3000을 하는 것도 비슷한 느낌이다.

즐겁게 개발을 일단 마구 하고 실제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이 아니라 html,css,js로 구성된 배포본을 만들어야한다.
npm install -g 해도 되지만 어짜피 Meteor에서만 쓸거
meteor npm install -g meteor-build-client 해버릴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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