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node.js(+express) everyAuth 적용기

node.js 용 package 중 everyAuth 라고 상당히 많은 서비스 API를 지원하는 훌륭한 라이브러리가 있다.
facebook, google, twitter 는 물론이고 github 에서 instagram 까지도 지원한다.
맨땅에 하기엔 사실 사용자 로그인/인증이라는 과정이 간단하지 않다.
설명을 쭉 읽어보니 그냥 커스텀 인증을 한다고 해도 구조가 잘 잡혀있어서 써야겠다고 결심.
express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일단 facebook 부터 시작해보기로 했다.
먼저 OAuth 인증을 하려면 facebook 으로부터 appId 와 appSecret 두개 한쌍을 페어로 받아와야한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apps 에서 "새 앱 만들기"를 한다음
App Name을 정해주자. Namespace랑 Web Hosting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그대로 내버려둠.

그러고 난 뒤 보안 텍스트 확인하면
앱 > 앱이름 > Basic 으로 이동한다.

보면 앱이름과 App ID, App Secret,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콘은 적당히 수정하면 되고

"기본정보"와 "어떻게 앱을 Facebook과 통합시킬지 선택하세요"
두가지 설정 항목이 있음을 확인하고 "어떻게 앱을 Facebook과 통합시킬지 선택하세요" 에서 Website with Facebook Login 를 체크하면 사이트 URL 을 넣을 수 있다.
리디렉트 할 사이트 URL 을 넣고 변경 내용 저장.

일단 이걸로 facebook 준비는 끝났다.
별도의 facebook 앱 페이지를 만들거나 할 필요는 없다.

server.js 에 대략 구현하기를 (coffeescript)


everyauth = require 'everyauth'


# mock User list
user = {}

# set up for everyAuth
everyauth.facebook
  .appId(config.facebook.appId)
  .appSecret(config.facebook.appSecret)
  .handleAuthCallbackError (req, res) ->
    console.log "callback error"
    console.dir req
  .findOrCreateUser (session, accessToken, accessTokExtra, fbUserMetadata) ->
    console.log "find or Create User"
    # facebook 인증 직후 이쪽으로 온다. 사용자 등록을 할 타이밍
    user[fbUserMetadata.id] || user[fbUserMetadata.id]=fbUserMetadata
  .redirectPath('/');



이런 식으로 일단 했다. 별 내용은 없고 config.facebook.appId 과 config.facebook.appSecret 대신 facebook 에서 보았던 App ID, App Secret 내용을 복사해서 수정한다.

configure 쪽은 내 경우 아래와 같이 했다.
session 과 bodyParser, middleWare, methodOverride, router, 등등 use 를 해주고
마지막에 everyauth.helpExpress 를 추가한다. 순서가 잘못되면 오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역시 coffeescript 로


app.configure ()->
  ....
  app.use express.cookieParser()
  # enable session
  app.use express.session secret: config.sessionSecret, store: store
  app.use express.bodyParser() # for post
  app.use everyauth.middleware()
  app.use express.methodOverride()
  app.use app.router

  ....
  everyauth.helpExpress app


여기까지 한 다음
<domain_name 혹은 localhost>/auth/facebook 으로 가보자
everyauth 가 middleware 로 들어가면서 /auth/facebook 이라는 router 를 만드는 듯.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도대체 어떻게 해야 페이스북으로 연결하는 건지 한참 찾았다.

app.get '/api/testAuth', (request, response) ->

    console.dir request.session
    response.writeHead 200,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sponse.write JSON.stringify if checkAuth(request)
      "userId" : "#{JSON.stringify request.session.auth.facebook}"
      "result" : "authorized login"

session 에 제대로 들어왔는지 확인해보자.
facebook.user 에 JSON으로 id, name, first_name, last_name, link, username, hometown, location, work, description 등등이 들어와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logout 도 간단하다.
그냥 단순히 <domain_name 혹은 localhost>/logout 링크를 달아주면 끝이다.
만일 /logout 이라는 경로가 싫으면
everyauth.everymodule.logoutPath('/bye');
이런식으로 재설정 가능하다.

logout 후 리디렉션이 필요하다면
everyauth.everymodule.logoutRedirectPath('/navigate/to/after/logout');
경로를 임의로 설정하여 특정 위치로 이동하게 할 수 있다.

참조 URL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iOS개발 환경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

firebase /w functions + graphQL backend 만들기

persistence 영역을 graphQL 로 일반화 하고 apollo engine 같은 cache를 사용하고 싶다.

firebase의 functions를 통해 firebase를 불러오는 건 사실상 이중 작업인 것 같지만 apollo engine이 매우 맘에 들어 끌어들이고 싶다.

먼저 해볼 것은 functions에 graphql을 집어넣고 정적데이터를 읽어오는 것 먼저 로컬에서 구현해본다.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하고

firebase init functions 부터 하자.
프로젝트를 선택(혹은 생성하고
? What language would you like to use to write Cloud Functions? JavaScript
✔  Wrote functions/package.json
✔  Wrote functions/index.js
그냥 firebase init 하고 functions를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뭔가 기본 scaffold를 생성해줘서 좋다.
{
  "functions": {
    "source": "functions"
  }
} 디폴트로 이렇게 해주자.

index.coffee 로 get 테스트.
exports하는 놈 이름이 functions 이름이 되고 경로도 /[exports한 놈]/ 이 되는 점이 특징이다.
functions = require 'firebase-functions'
admin = require 'firebase-admin'
admin.initializeApp functions.config().firebase
exports.addMessage = functions.https.onRequest (req, res)->
  original = req.query.text?
  admin.firestore()
    .collection 'messages'
    .add { original }
    .then (writeResul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