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5일 목요일

Cycle.js 의 Driver에 대한 이야기

왜 이름이 Driver 인가
OS에서 외부하드웨어와 연결하는 소프트웨어를 Driver라고 하는데 외부로부터 영향(effect)를 주고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음.

DOM Driver


Sink가 없는 형태의 Driver
function WSDriver(/* no sinks */) {
  return xs.create({
    start: listener => {
      this.connection = new WebSocket('ws://localhost:4000');
      connection.onerror = (err) => {
        listener.error(err)
      }
      connection.onmessage = (msg) => {
        listener.next(msg)
      }
    },
    stop: () => {
      this.connection.close();
    },
  });
}
websocket의 예

Driver 만드는 법
function myDriver(sink$, name /* optional */)
부터 시작.

다시 Sock(가짜 실시간 리얼타임 채널 API) 구현
// Establish a connection to the peer
let sock = new Sock('unique-identifier-of-the-peer');
// Subscribe to messages received from the peer
sock.onReceive(function (msg) {
  console.log('Received message: ' + msg);
});
// Send a single message to the peer
sock.send('Hello world');
이렇게 일단 가정.
effect가 어떤 것인지 가려내보자
write effect는 sock.send(msg) 일테고
read effect는 sock.onReceive
import {adapt} from '@cycle/run/lib/adapt';
function sockDriver(outgoing$) {
  outgoing$.addListener({
    next: outgoing => {
      sock.send(outgoing);
    },
    error: () => {},
    complete: () => {},
  });
  const incoming$ = xs.create({
    start: listener => {
      sock.onReceive(function (msg) {
        listener.next(msg);
      });
    },
    stop: () => {},
  });
  return adapt(incoming$);
}
구현은 이렇게.
adapt를 가져와서

  1. outgoing 스트림을 인자로 받는다.
  2. outgoing 스트림에 대해 Listener(subscriber)를 추가한다.
  3. subscriber는 outgoing 스트림에서 받아 sock.send 를 한다.
  4. incoming 스트림은 start에 sock이 데이터를 받을 때 해당 인자(listener)의 next로 받은 메시지를 보낸다.
  5. incoming 스트림을 adapt의 인자로 반환하는 것으로 마무리
여기까지가 sockDriver 라면 Sock을 생성하는 것을 포함한 makeSockDriver를 만들어본다.
import {adapt} from '@cycle/run/lib/adapt';
function makeSockDriver(peerId) {
  let sock = new Sock(peerId);

  function sockDriver(outgoing$) {
    outgoing$.addListener({
      next: outgoing => {
        sock.send(outgoing));
      },
      error: () => {},
      complete: () => {},
    });
    const incoming$ = xs.create({
      start: listener => {
        sock.onReceive(function (msg) {
          listener.next(msg);
        });
      },
      stop: () => {},
    });
    return adapt(incoming$);
  }
  return sockDriver;
}
makeSockDriver는 peerId라는 인자를 받아 Sock을 생성한다.

실제 사용.
function main(sources) {
  const incoming$ = sources.sock;
  // Create outgoing$ (stream of string messages)
  // ...
  return {
    sock: outgoing$
  };
}
run(main, {
  sock: makeSockDriver('B23A79D5-some-unique-id-F2930')
});
익숙한 방식이다.
https://github.com/Widdershin/cycle-animation-driver/blob/master/src/driver.js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한 Driver 를 보면서 응용의 폭을 생각해보자.

https://www.npmjs.com/package/cycle-canvas
Canvas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다.

https://github.com/cyclejs-community/cycle-canvas/blob/master/examples/flappy-bird/index.js
에서 KeysDriver도 흥미롭다.
function makeKeysDriver () {
  const keydown$ = Observable.fromEvent(document, 'keydown');
  function isKey (key) {
    if (typeof key !== 'number') {
      key = keycode(key);
    }
    return (event) => {
      return event.keyCode === key;
    };
  }
  return function keysDriver () {
    return {
      pressed: (key) => keydown$.filter(isKey(key))
    };
  };
}
이렇게 정의하고
function App ({Canvas, Keys, Time}) {
  ...
  const space$  = Keys.pressed('space');
  ...
}
이렇게 사용한다. space 키에 대한 이벤트에 대해서만 filter한 스트림이 space$가 된다.
Driver에 대해 이해하면 Cycle.js 가 더욱 가깝게 느껴진다.

https://github.com/cyclejs-community/cycle-canvas/blob/master/examples/flappy-bird/app.js
flappy bird 예제인데 state에서부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스트림, 화면 갱신 주기. 이 모든 걸 scan하는 것 등등 참으로 알차고 값진 예제다. 이해하기도 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