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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cle.js 의 Driver에 대한 이야기

왜 이름이 Driver 인가
OS에서 외부하드웨어와 연결하는 소프트웨어를 Driver라고 하는데 외부로부터 영향(effect)를 주고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음.

DOM Driver


Sink가 없는 형태의 Driver
function WSDriver(/* no sinks */) {
  return xs.create({
    start: listener => {
      this.connection = new WebSocket('ws://localhost:4000');
      connection.onerror = (err) => {
        listener.error(err)
      }
      connection.onmessage = (msg) => {
        listener.next(msg)
      }
    },
    stop: () => {
      this.connection.close();
    },
  });
}
websocket의 예

Driver 만드는 법
function myDriver(sink$, name /* optional */)
부터 시작.

다시 Sock(가짜 실시간 리얼타임 채널 API) 구현
// Establish a connection to the peer
let sock = new Sock('unique-identifier-of-the-peer');
// Subscribe to messages received from the peer
sock.onReceive(function (msg) {
  console.log('Received message: ' + msg);
});
// Send a single message to the peer
sock.send('Hello world');
이렇게 일단 가정.
effect가 어떤 것인지 가려내보자
write effect는 sock.send(msg) 일테고
read effect는 sock.onReceive
import {adapt} from '@cycle/run/lib/adapt';
function sockDriver(outgoing$) {
  outgoing$.addListener({
    next: outgoing => {
      sock.send(outgoing);
    },
    error: () => {},
    complete: () => {},
  });
  const incoming$ = xs.create({
    start: listener => {
      sock.onReceive(function (msg) {
        listener.next(msg);
      });
    },
    stop: () => {},
  });
  return adapt(incoming$);
}
구현은 이렇게.
adapt를 가져와서

  1. outgoing 스트림을 인자로 받는다.
  2. outgoing 스트림에 대해 Listener(subscriber)를 추가한다.
  3. subscriber는 outgoing 스트림에서 받아 sock.send 를 한다.
  4. incoming 스트림은 start에 sock이 데이터를 받을 때 해당 인자(listener)의 next로 받은 메시지를 보낸다.
  5. incoming 스트림을 adapt의 인자로 반환하는 것으로 마무리
여기까지가 sockDriver 라면 Sock을 생성하는 것을 포함한 makeSockDriver를 만들어본다.
import {adapt} from '@cycle/run/lib/adapt';
function makeSockDriver(peerId) {
  let sock = new Sock(peerId);

  function sockDriver(outgoing$) {
    outgoing$.addListener({
      next: outgoing => {
        sock.send(outgoing));
      },
      error: () => {},
      complete: () => {},
    });
    const incoming$ = xs.create({
      start: listener => {
        sock.onReceive(function (msg) {
          listener.next(msg);
        });
      },
      stop: () => {},
    });
    return adapt(incoming$);
  }
  return sockDriver;
}
makeSockDriver는 peerId라는 인자를 받아 Sock을 생성한다.

실제 사용.
function main(sources) {
  const incoming$ = sources.sock;
  // Create outgoing$ (stream of string messages)
  // ...
  return {
    sock: outgoing$
  };
}
run(main, {
  sock: makeSockDriver('B23A79D5-some-unique-id-F2930')
});
익숙한 방식이다.
https://github.com/Widdershin/cycle-animation-driver/blob/master/src/driver.js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한 Driver 를 보면서 응용의 폭을 생각해보자.

https://www.npmjs.com/package/cycle-canvas
Canvas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다.

https://github.com/cyclejs-community/cycle-canvas/blob/master/examples/flappy-bird/index.js
에서 KeysDriver도 흥미롭다.
function makeKeysDriver () {
  const keydown$ = Observable.fromEvent(document, 'keydown');
  function isKey (key) {
    if (typeof key !== 'number') {
      key = keycode(key);
    }
    return (event) => {
      return event.keyCode === key;
    };
  }
  return function keysDriver () {
    return {
      pressed: (key) => keydown$.filter(isKey(key))
    };
  };
}
이렇게 정의하고
function App ({Canvas, Keys, Time}) {
  ...
  const space$  = Keys.pressed('space');
  ...
}
이렇게 사용한다. space 키에 대한 이벤트에 대해서만 filter한 스트림이 space$가 된다.
Driver에 대해 이해하면 Cycle.js 가 더욱 가깝게 느껴진다.

https://github.com/cyclejs-community/cycle-canvas/blob/master/examples/flappy-bird/app.js
flappy bird 예제인데 state에서부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스트림, 화면 갱신 주기. 이 모든 걸 scan하는 것 등등 참으로 알차고 값진 예제다. 이해하기도 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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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참 못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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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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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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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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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