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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ervice 기반 meteor application 설계 /w DDP

특정 업무가 장애가 일어나도 전체가 다운되지 않는 서비스를 Meteor 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실제로 한번 해보았다.

로긴 서버와 N개의 업무서버가 하나의 DB를 바라보고 클라이언트에서 로긴 서버에 계정생성/접속 후 토큰을 꺼내와서 나머지 서버에 접속하는 그림을 그려보았다.

업무 서버의 경우 웹앱에서 접근 문제가 있기 때문에 CORS를 열어준다.

Meteor.startup ->
  WebApp.rawConnectHandlers.use (req, res, next)->
    res.setHeader "Access-Control-Allow-Origin", "*"
    next()

iOS/Android 앱의 경우는 사실 상관이 없지만 webApp인 경우엔 꼭 필요.

반대로 webApp 인 경우는 client 폴더에만 작업하면 되는데
가장 먼저 실행하는 파일(ex. client/lib) 에 DDP와 Collection 연결하는 부분을 만들어 준다.

# global namespace
@ddps =
  loginDDP : DDP.connect "http://localhost:4100"
  chatDDP : DDP.connect "http://localhost:4200"

# models
@Chats = new Mongo.Collection 'chats', ddps.chatDDP

그리고 Meteor App 이 시작하는 시점에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Meteor.startup ->
  Meteor.connetion = ddps.loginDDP
  Tracker.autorun ->
    if Meteor.user()?
      unless Meteor.loggingIn()
        console.log Meteor.user()?.username
        ddps.chatDDP.call "login",
         resume: Accounts._storedLoginToken()
        , (e, r)->
          unless e
            console.log "chatDDP login", r
          else
            throw e
    else
      ddps.chatDDP.call "logout", (e)->
        console.log "chatDDP logout" unless e
      console.log "out"

Meteor.connection을 login의 DDP로 지정해놓으면 마치 자기 서버인것 처럼 쓸 수 있어서 편리하다.
그리고 Meteor.user() 가 Reactive Datasource 이므로 Tracker.autorun 안에서 로그인 서버에서 로그인/아웃시 다른 업무 서버도 로그인/아웃 하도록 DDP.call "login" method를 불러준다.

단,  DDP 로그인 시 Accounts 패키지의 _storedLoginToken()을 통해 token값을 꺼내서 로그인 방식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처리하면 편리하다.

헬퍼나 템플릿 안에서 쓸때도 기존 방식과 거의 같다.

Template.chatroom.onCreated ->
  ddps.chatDDP.subscribe 'getChats', {}

onCreated 에선 this.subscribe (혹은 @subscribe) 대신 DDP.subscribe를 사용하고 Method.call도 같은 방식으로 ddps.chatDDP.call "addChat", params 와 같이 사용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개발 중인데 장단점을 따져보면
장점.
  1. 작게 나눠서 독립적인 서버를 개발하므로 단인 서비스의 복잡도가 낮다.
  2. 오류와 서버다운에 대해 독립적이고 스케일 아웃도 간편
  3. 싼 클라우드 호스팅을 여러개 나눠서 쓸 수 있다.
  4. I/O 부담을 분산한다.
단점.
  1. 개인 개발 서버 환경이 매우 무겁다.(......)
정도인데 꼭 Meteor 가 아닌 다른 프레임웍(Horizon이라던가 Phoenix라던가 혹은 기타 레거시 웹서비스등등)하고 연동도 자유로와서 꽤 연구 가치가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MQTT 접속해제 - LWT(Last will and testament)

통신에서 중요하지만 구현이 까다로운 문제로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하여 접속이 끊어졌을때"의 처리가 있다.

이것이 까다로운 이유는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접속을 종료한 경우는 접속 종료 직전에 자신의 종료 여부를 알리고 나갈 수 있지만 프로그램 오류/네트웍 연결 강제 종료와 같은 의도치 않은 상황에선 자신의 종료를 알릴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통적 방식으로는 자신의 생존 여부를 계속 ping을 통해 서버가 물어보고 timeout 시간안에 pong이 안올 경우 서버에서 접속 종료를 인식하는 번거로운 방식을 취하는데

MQTT의 경우 subscribe 시점에서 자신이 접속 종료가 되었을 때 특정 topic으로 지정한 메시지를 보내도록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이를 LWT(Last will and testament) 라고 한다. 선언을 먼저하고 브로커가 처리하게 하는 방식인 것이다.

Last Will And Testament 라는 말 자체도 흥미롭다.
법률용어인데 http://www.investopedia.com/terms/l/last-will-and-testament.asp
대략 내가 죽으면 뒷산 xx평은 작은 아들에게 물려주고 어쩌고 하는 상속 문서 같은 내용이다.

즉, 내가 죽었을(연결이 끊어졌을) 때에 변호사(MQTT Broker - ex. mosquitto/mosca/rabbitMQ등)로 하여금 나의 유언(메시지)를 상속자(해당 토픽에 가입한 subscriber)에게 전달한다라는 의미가 된다.

MQTT Client 가 있다면 한번 실습해보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른 글에서처럼 https://www.npmjs.com/package/mqtt 을 사용하도록 한다.

npm install mqtt --save 로 설치해도 되고 내 경우는 자주 사용하는 편이어서 npm install -g mqtt 로 전역설치를 했다.

호스트는 무료 제공하고 있는 test.mosquitto.org 를 사용한다.
실 사용시엔 -h 옵션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