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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se 설치/사용기

Fuse라는 툴을 twitter 에서 계속 광고를 하고 있고
나는 twitter가 안 망했으면 하는 1人이므로 눌러줬다.

Sketch 하고 연동되고 Transition Animation 및 속도에 민감하다고 한다.
html 같은 독자적 xml 구조를 사용하고 로직은 js로 돌아가는 구조. titanium 보고 있나?

매력적인 요소는 많다.
실 기기 동시 AutoReload 라던가 Layout, Transition 등에 목숨 건다던가 Sketch랑 Artboard 1:1 연동 등등.
다리가 후달거린다.
일단 설치하고 App을 만들어보자.

커맨드 라인으로 쓰는 법을 알기 위해 fuse 라고 쳤더니 어랍쇼?
이런게 바로 뜨네.
커맨드 라인은 지원하지만 Dashboard 도 됩니다라는 거냐.

New 눌러보자.

이름을 정하고 만들었더니 Sublime 열기가 있다.
Sublime 3 설치하고 다시 실행.
호오. 친절하네. 엔터엔터 설정하니 플러긴도 막 깔아줌. 친절친절.

프리뷰 띄워보자.

시뮬레이터랑 iOS/Android 실기기를 지원하나보다.
일단 Local먼저.

연결연결
로딩로딩.
간지간지!
아이폰 연결도 해보자.
이건 시간 좀 걸리네.
Xcode를 띄워준다.
헤더 파일이 좀 많네.
프레임웍들은 거의 대부분 다 쓰는 듯. 


바람직한 뜨리 샷
내친김에 안드로이드도 가자.
실기기 연결하고.

fuse install android

하면
호로홀호롷로로~~

5.0.1 설치한다 오오.
엔진이 C++로 되있으니 NDK도 깔아야겠지.
끝.
안드로이드는 프리뷰를 처음 할때 좀 느리다.
지겨워도 끊지 말고 기다리면 뜬다.

기본 예제의 MainView.ux (확장자가 무려 ux - 0-!!!) 를 보니
Panel 안에 Page들이 세 개 있고 그 안에 있는 Text들을 좀 수정해보았다.

안드로이드도 잘 된다.

꽤 신박하고 요즘 유행을 잘 반영하는 도구라는 느낌이다.
이런 것들을 볼 때 눈여겨 보는 포인트는 과연 기존 Native 연동을 얼마나 잘 지원하는가인데

올해 1월중에 Foreign Code를 공개한다고 하고
현재는 Uno(C# dialect임) Native API Bindings 와 Uno Extension Layer (UXL)를 제공한다고 한다.
약간 Unity(...)같은 느낌인데 실제로 가볍게 빠르게 만드는 건 js로 한다고 해놓고 정작 중요한 Native Library 사용은 c#으로 한다는 점이 좀 실망스럽다.


내부 라이브러리의 경우는 그렇다고 치자.
외부 라이브러리는 QRCode 같은 사례만 봐도 아직 그쪽은 갈길이 멀어보인다.
UXL로 하면 어떻게 import를 할 수 있어 보이긴 한데 역시 만만치 않아보인다.

빠른 시간안에 과연 외부 라이브러리 생태계를 어떻게 구축할지가 관전 포인트가 되겠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즐거운 Online Prototyping Tool 들

jsbin, codepen, jsfiddle 이런 것들은 일단 생략. 너무 유명한 것들이라.

https://launchpad.graphql.com - node.js 기반 graphQL 연습장.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백엔드
https://codesandbox.io/ npm 사용이 가능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연습장. webpackbin이 너무 문제가 많아서 찾아본 것.

https://scrimba.com 이건 codesandbox+ asciinema(https://asciinema.org/) 같은 느낌인데 키 녹화와 음성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 좋은데 화살표 키로 빨리감기 뒤로감기 기능이 안되고 익스포트(youtube등)으로 지원이 없는게 아쉽다.

이 둘이 만나면? https://codesandbox.io/s/jvlrl98xw3?from-embed
뭐야 이거 무서워 하지마 ㄷㄷ;  graphql+react-native-web(부왘ㅋㅋ)

https://repl.it/languages 전통을 자랑하는 REPL 도구. 지원 언어 종류가 -_-;;;;;

https://tio.run/# repl.it? 장난함? 얘는 지원 언어가 무려 386종류. J랑 아희도 있다.

https://play.golang.org/ 즐거운 go playground. 소스 포멧팅 넘 좋아.

http://decaffeinate-project.org/repl/ 최고의 coffeescript REPL. 원래 용도는 coffee를 ecma6코드로 바꾸는 것이지만...

https://scaphold.io
https://www.graph.cool/ graphql backend service. scaphold.io는 설치도 필요없는 클라우드. graphcool은 호스팅+클라우드 다있음. 둘 다 막상막하. 푸쉬서버도 되고 뭐 미친득.

https://glitch.com/ gomix에서 결국 glitch로 안착.  node.js

https://www.shadertoy.com 잘하고 싶다! 쉐이다! 오디오도 된다!

http:/…

graphql 연습 /w launchpad

https://launchpad.graphql.com/mw9wkzv99
단순 전체쿼리+조건쿼리+추가

http://graphql.org/graphql-js/passing-arguments/
참고. random ID는 crypto 1.0.1 사용
  type Query {
    Members: [member]
    getMember(id: ID!): member
  }
  type member {
    id: ID!
    text: String
  }
  input memberInput {
    text: String
  }
  type Mutation {
    addMember(member: memberInput): member
  } SQL 정의. facebook 쪽은 스트링에 지지는 거 진짜 좋아하네. *.gql 파일이 있다고 하니 이해해주자.
resolver는 var buffer = [];
const resolvers = {
  Query: {
    Members: (root, args, context) => {
      return buffer;
    },
    getMember: (id)=> {
      return buffer.find(o=>o.id)
    }
  },
  Mutation: {
    addMember(_, {member}) {
      const mm = { ...member, id:randomBytes(10).toString('hex') };
      buffer.push(mm);
      return mm;
    }
  }
}; 평범 평범.
https://dev-blog.apollodata.com/tutorial-graphql-subscriptions-server-side-e51c32dc2951 다음으로 pub/sub 연습.
https://launchpad.graphql.com/xvn94n3ql   type Subscription {
    memberAdded: member
  } member가 added되는 순간을 감시. i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