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iOS Swift 학습 로그

오래간만에 의뢰로 iOS app을 만들고 있다.
정말 많이 편해졌다. 놀랍다.
swift만해도 벌써 몇번이나 업데이트 하고;

일단 pod 파일. cocoapod은 정말 너무 좋다.
먼저 프로젝트 생성 하고 Meteor DDP를 쓰기 위해 touch Podfile 하고

platform :ios, '8.0'
use_frameworks!

pod 'Meteor'

이렇게 쓰면 끝
pod install 한 뒤 *.xcworkspace 를 열면 끝.
* 주의: install중 중간에 정지하면 기존 pod 가 망가질 수 있음

사용은 AppDelegate.swift를 열고
전역 변수로 
let Meteor = METCoreDataDDPClient(serverURL: NSURL(string: "ws://www.YOURMETEORAPP.com/websocket")!)

지정하고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NSObject: AnyObject]?) -> Bool {
        Meteor.connect()
        
        return true
    }

이런 식으로 Application 기동 시 Meteor 접속.

* swiftDDP 를 내장한 RealmMeteor가 더 좋아보인다.

Storyboard 의 segue (세그웨이라고 읽음) 상당히 좋았다.

일단 첨에 진입점이 되는 Controller 에 Show Attributes Inspector를 열고 

Is Initial View Controller를 체크.
실수로 지우거나 새로 Tab Bar/Split View/Collection View/Navigator Controller 등을 생성할 때 꼭 확인하자.

View와 연결되는 *.swift controller들을 만들 땐import Foundation

import UIKit

class YOURController:UIViewController {
}

으로 시작.

간단한 사용자 정보 저장은 Key/Value Store인 NSUserDefaults.standardUserDefaults() 를 사용.

읽기는 (Boolean의 경우)

userDefaults.boolForKey("KEY")

쓰기는

userDefaults.setBool(true, forKey: "KEY")

이런 식. 다른 타입도 대동소이.

Contstraint는 뭔가 헷갈린다.
배치를 다 한 뒤 해주는 게 삽집을 덜 하는 듯.

Segue는 swift안에서 수동으로 할 때 Identifier 를 지정해야 한다.



이렇게 Segue를 선택(파랑색으로 변함)하고 Attribute Inspector에서 Identifier를 지정.

performSegueWithIdentifier("noticeSegue", sender: self)
이런 식으로 Identifier를 넣어서 사용한다.
modal Popup의 경우 viewDidLoad() 에서 호출해도 잘 되더라.

닫을 때는
self.dismissViewControllerAnimated(true, completion: {})

이런 식으로 닫으면 됨.

스토리보드와 코드사이에서 ctrl 드래그로 IBOutlet 이나 IBAction을 지정할 때
오른쪽 상단에 원두개가 겹쳐있는 아이콘(Show Assistant editor)를 열면 편리.

주의할 점은 왼쪽에 있는 Project Navigator 에서 파일을 선택해도 왼쪽 에디터만 바뀐다.
오른쪽은 상단 바를 클릭해서 찾아가야함.

UIWebView 사용 시 info.plist 에 권한을 열어줘야함.
안그러면 사용할 수 없다.

App Transport Security Settings > Allow Arbitrary Loads 에서 Boolean 을 YES로

초기 로딩할 땐
webView.loadRequest(NSURLRequest(URL: NSURL(string: "http://YOURURL/")!)) 

이런 식으로 쓰면 된다.
Memory Warning이 나면서 Crash 할 수 있는데

    override func didReceiveMemoryWarning() {
        // prevent MemoryWarning
        NSURLCache.sharedURLCache().removeAllCachedResponses()
    }

didReceiveMemoryWarning를 받아서 캐쉬를 지워주면 좀 낫다고 한다.

UIImagePickerController 사용 시 해당 Controller 에 UIImagePickerControllerDelegate, UINavigationControllerDelegate 를 추가해야함.

class CameraController:UIViewController, UIImagePickerControllerDelegate, UINavigationControllerDelegate {
  ...
}

이런 식.

objective-c 형식의 파일은 header(*.h)가 들어간 파일을 swift로 bridge 파일 만들고 Build Settings 에 Swift Compiler - Code Generation > Objective-C Bridging Header 아래 Debug / Release 아래 각각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xcdatamodel 에서 Attribute명으로 description 을 사용할 수 없다. 주의.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firebase /w functions + graphQL backend 만들기

persistence 영역을 graphQL 로 일반화 하고 apollo engine 같은 cache를 사용하고 싶다.

firebase의 functions를 통해 firebase를 불러오는 건 사실상 이중 작업인 것 같지만 apollo engine이 매우 맘에 들어 끌어들이고 싶다.

먼저 해볼 것은 functions에 graphql을 집어넣고 정적데이터를 읽어오는 것 먼저 로컬에서 구현해본다.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하고

firebase init functions 부터 하자.
프로젝트를 선택(혹은 생성하고
? What language would you like to use to write Cloud Functions? JavaScript
✔  Wrote functions/package.json
✔  Wrote functions/index.js
그냥 firebase init 하고 functions를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뭔가 기본 scaffold를 생성해줘서 좋다.
{
  "functions": {
    "source": "functions"
  }
} 디폴트로 이렇게 해주자.

index.coffee 로 get 테스트.
exports하는 놈 이름이 functions 이름이 되고 경로도 /[exports한 놈]/ 이 되는 점이 특징이다.
functions = require 'firebase-functions'
admin = require 'firebase-admin'
admin.initializeApp functions.config().firebase
exports.addMessage = functions.https.onRequest (req, res)->
  original = req.query.text?
  admin.firestore()
    .collection 'messages'
    .add { original }
    .then (writeResult)->
    …

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iOS개발 환경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