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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Swift 학습 로그

오래간만에 의뢰로 iOS app을 만들고 있다.
정말 많이 편해졌다. 놀랍다.
swift만해도 벌써 몇번이나 업데이트 하고;

일단 pod 파일. cocoapod은 정말 너무 좋다.
먼저 프로젝트 생성 하고 Meteor DDP를 쓰기 위해 touch Podfile 하고

platform :ios, '8.0'
use_frameworks!

pod 'Meteor'

이렇게 쓰면 끝
pod install 한 뒤 *.xcworkspace 를 열면 끝.
* 주의: install중 중간에 정지하면 기존 pod 가 망가질 수 있음

사용은 AppDelegate.swift를 열고
전역 변수로 
let Meteor = METCoreDataDDPClient(serverURL: NSURL(string: "ws://www.YOURMETEORAPP.com/websocket")!)

지정하고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NSObject: AnyObject]?) -> Bool {
        Meteor.connect()
        
        return true
    }

이런 식으로 Application 기동 시 Meteor 접속.

* swiftDDP 를 내장한 RealmMeteor가 더 좋아보인다.

Storyboard 의 segue (세그웨이라고 읽음) 상당히 좋았다.

일단 첨에 진입점이 되는 Controller 에 Show Attributes Inspector를 열고 

Is Initial View Controller를 체크.
실수로 지우거나 새로 Tab Bar/Split View/Collection View/Navigator Controller 등을 생성할 때 꼭 확인하자.

View와 연결되는 *.swift controller들을 만들 땐import Foundation

import UIKit

class YOURController:UIViewController {
}

으로 시작.

간단한 사용자 정보 저장은 Key/Value Store인 NSUserDefaults.standardUserDefaults() 를 사용.

읽기는 (Boolean의 경우)

userDefaults.boolForKey("KEY")

쓰기는

userDefaults.setBool(true, forKey: "KEY")

이런 식. 다른 타입도 대동소이.

Contstraint는 뭔가 헷갈린다.
배치를 다 한 뒤 해주는 게 삽집을 덜 하는 듯.

Segue는 swift안에서 수동으로 할 때 Identifier 를 지정해야 한다.



이렇게 Segue를 선택(파랑색으로 변함)하고 Attribute Inspector에서 Identifier를 지정.

performSegueWithIdentifier("noticeSegue", sender: self)
이런 식으로 Identifier를 넣어서 사용한다.
modal Popup의 경우 viewDidLoad() 에서 호출해도 잘 되더라.

닫을 때는
self.dismissViewControllerAnimated(true, completion: {})

이런 식으로 닫으면 됨.

스토리보드와 코드사이에서 ctrl 드래그로 IBOutlet 이나 IBAction을 지정할 때
오른쪽 상단에 원두개가 겹쳐있는 아이콘(Show Assistant editor)를 열면 편리.

주의할 점은 왼쪽에 있는 Project Navigator 에서 파일을 선택해도 왼쪽 에디터만 바뀐다.
오른쪽은 상단 바를 클릭해서 찾아가야함.

UIWebView 사용 시 info.plist 에 권한을 열어줘야함.
안그러면 사용할 수 없다.

App Transport Security Settings > Allow Arbitrary Loads 에서 Boolean 을 YES로

초기 로딩할 땐
webView.loadRequest(NSURLRequest(URL: NSURL(string: "http://YOURURL/")!)) 

이런 식으로 쓰면 된다.
Memory Warning이 나면서 Crash 할 수 있는데

    override func didReceiveMemoryWarning() {
        // prevent MemoryWarning
        NSURLCache.sharedURLCache().removeAllCachedResponses()
    }

didReceiveMemoryWarning를 받아서 캐쉬를 지워주면 좀 낫다고 한다.

UIImagePickerController 사용 시 해당 Controller 에 UIImagePickerControllerDelegate, UINavigationControllerDelegate 를 추가해야함.

class CameraController:UIViewController, UIImagePickerControllerDelegate, UINavigationControllerDelegate {
  ...
}

이런 식.

objective-c 형식의 파일은 header(*.h)가 들어간 파일을 swift로 bridge 파일 만들고 Build Settings 에 Swift Compiler - Code Generation > Objective-C Bridging Header 아래 Debug / Release 아래 각각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xcdatamodel 에서 Attribute명으로 description 을 사용할 수 없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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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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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