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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Swift 학습 로그

오래간만에 의뢰로 iOS app을 만들고 있다.
정말 많이 편해졌다. 놀랍다.
swift만해도 벌써 몇번이나 업데이트 하고;

일단 pod 파일. cocoapod은 정말 너무 좋다.
먼저 프로젝트 생성 하고 Meteor DDP를 쓰기 위해 touch Podfile 하고

platform :ios, '8.0'
use_frameworks!

pod 'Meteor'

이렇게 쓰면 끝
pod install 한 뒤 *.xcworkspace 를 열면 끝.
* 주의: install중 중간에 정지하면 기존 pod 가 망가질 수 있음

사용은 AppDelegate.swift를 열고
전역 변수로 
let Meteor = METCoreDataDDPClient(serverURL: NSURL(string: "ws://www.YOURMETEORAPP.com/websocket")!)

지정하고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NSObject: AnyObject]?) -> Bool {
        Meteor.connect()
        
        return true
    }

이런 식으로 Application 기동 시 Meteor 접속.

* swiftDDP 를 내장한 RealmMeteor가 더 좋아보인다.

Storyboard 의 segue (세그웨이라고 읽음) 상당히 좋았다.

일단 첨에 진입점이 되는 Controller 에 Show Attributes Inspector를 열고 

Is Initial View Controller를 체크.
실수로 지우거나 새로 Tab Bar/Split View/Collection View/Navigator Controller 등을 생성할 때 꼭 확인하자.

View와 연결되는 *.swift controller들을 만들 땐import Foundation

import UIKit

class YOURController:UIViewController {
}

으로 시작.

간단한 사용자 정보 저장은 Key/Value Store인 NSUserDefaults.standardUserDefaults() 를 사용.

읽기는 (Boolean의 경우)

userDefaults.boolForKey("KEY")

쓰기는

userDefaults.setBool(true, forKey: "KEY")

이런 식. 다른 타입도 대동소이.

Contstraint는 뭔가 헷갈린다.
배치를 다 한 뒤 해주는 게 삽집을 덜 하는 듯.

Segue는 swift안에서 수동으로 할 때 Identifier 를 지정해야 한다.



이렇게 Segue를 선택(파랑색으로 변함)하고 Attribute Inspector에서 Identifier를 지정.

performSegueWithIdentifier("noticeSegue", sender: self)
이런 식으로 Identifier를 넣어서 사용한다.
modal Popup의 경우 viewDidLoad() 에서 호출해도 잘 되더라.

닫을 때는
self.dismissViewControllerAnimated(true, completion: {})

이런 식으로 닫으면 됨.

스토리보드와 코드사이에서 ctrl 드래그로 IBOutlet 이나 IBAction을 지정할 때
오른쪽 상단에 원두개가 겹쳐있는 아이콘(Show Assistant editor)를 열면 편리.

주의할 점은 왼쪽에 있는 Project Navigator 에서 파일을 선택해도 왼쪽 에디터만 바뀐다.
오른쪽은 상단 바를 클릭해서 찾아가야함.

UIWebView 사용 시 info.plist 에 권한을 열어줘야함.
안그러면 사용할 수 없다.

App Transport Security Settings > Allow Arbitrary Loads 에서 Boolean 을 YES로

초기 로딩할 땐
webView.loadRequest(NSURLRequest(URL: NSURL(string: "http://YOURURL/")!)) 

이런 식으로 쓰면 된다.
Memory Warning이 나면서 Crash 할 수 있는데

    override func didReceiveMemoryWarning() {
        // prevent MemoryWarning
        NSURLCache.sharedURLCache().removeAllCachedResponses()
    }

didReceiveMemoryWarning를 받아서 캐쉬를 지워주면 좀 낫다고 한다.

UIImagePickerController 사용 시 해당 Controller 에 UIImagePickerControllerDelegate, UINavigationControllerDelegate 를 추가해야함.

class CameraController:UIViewController, UIImagePickerControllerDelegate, UINavigationControllerDelegate {
  ...
}

이런 식.

objective-c 형식의 파일은 header(*.h)가 들어간 파일을 swift로 bridge 파일 만들고 Build Settings 에 Swift Compiler - Code Generation > Objective-C Bridging Header 아래 Debug / Release 아래 각각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xcdatamodel 에서 Attribute명으로 description 을 사용할 수 없다. 주의.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Mosca를 사용한 MQTT 연습

IoT에서 핵심 개념 중 사물간 통신 부분이 있는데 양방향 경량 통신 프로토콜로 MQTT라는 것이 있고 그것이 nodemcu 에 구현이 되어있어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Meteor의 DDP 프로토콜처럼 pub/sub 구조인데 한번씩만 pub/sub을 하는 Meteor와는 다르게 구독(subscribe)은 지정 토픽에 대해 한번만 하고 발행(publish)은 그때그때 하는 구조였다.

기술적인 내용은 MQTT 같은 곳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대충 읽고
실제적인 작동이 어떻게 되는지 직접 한번 경험해보고 싶었다.

물론 node.js와 javascript를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npm 에서 찾았지만 이후의 내용은 어짜피 command line에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해볼 수 있다.

먼저 MQTT Broker를 설치하자.


고양이 그림이 귀여운 Mosca 를 선택했다.
node.js 가 없으면 먼저 설치하고

npm install mosca bunyan -g

부터 시작해보자.
mosca 말고 bunyan이라는 것도 함께 설치하는데 JSON포멧의 로그를 볼때 편리하다.
덕분에 좋은 거 하나 배웠네.

여기서 Broker는 server랑은 조금 개념이 다른데 pub/sub을 하는 각각의 대상이 client/server의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므로.
어쨌든 Broker가 없으면 sub과 pub을 서로 맺을 수가 없으니 반드시 하나는 구동해야한다.
http://www.slideshare.net/BryanBoyd/mqtt-austin-api 자세한 내용은 이런 슬라이드를 보면 활용예나 패턴에 대해 잘 나와있으니 참조하자.

mosca -v | bunyan

일단 이런 식으로 mosca 를 기동한다. mosquitto 같은 걸 써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짜피 한번만 구동하면 끝이니까.

$ mosca -v | bunyan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