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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깎는 노인-Making a knob for Mobile

Knob, 흔히들 Dial 이라고 말하는 전통적인 인터페이스가 있다.
돌리고~돌리~고~ (출처)

webAudio를 하다보니 ( http://jsbin.com/hacotahttp://output.jsbin.com/tidoqi 등등) 직관적인 UI 컨트롤러가 필요해서 잠깐 찾다가 이럴게 아니라 최소한의 요소만 뽑아내서 만들어보기로 함.

목표는 PC/Android/iOS 모두 잘 작동하도록 하는 것.
구현할 기능을 생각해보면

  1. 현재 값을 시각화하는 요소가 있을 것 - 위 사진에서처럼 음각으로 만든 홈.
  2. 경계값이 있을 것 - 12시 방향 기준으로 -140도~140도까지
  3. 클릭 후 드래그 시만 움직이고 즉각적으로 반응
정도로 잡고 일단 SVG로 원을 두개 그려본다.

      <circle cx="6em" cy="6em" r="5em"/>
      <circle class="handle" cx="6em" cy="3em" r="0.6em"/>

단위는 서로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잘 보이도록 em을 써서 만든다. 1em은 글자 한글자 높이정도의 단위인데 해상도에 대한 걱정을 덜어줘서 참 편하다.
em은 이정도, 즉 1em=1글자 높이

이걸 돌려주기만 하면 된다.
돌리는 건 뭘로? css transform / rotate 를 사용한다.
두 개의 원을 그룹으로 묶어서 돌리자.

    <g class="jog" style="-webkit-transform: rotate3d(0,0,1,{{knob}}deg); transform: rotate3d(0,0,1,{{knob}}deg)">
      <circle cx="6em" cy="6em" r="5em"/>
      <circle class="handle" cx="6em" cy="3em" r="0.6em"/>
    </g>

g를 이용해 두 개의 원을 한번에 transform(-webkit-transform)으로 회전한다. 어짜피 Blaze(http://meteor.github.io/blaze/)를 사용할꺼니까 은근 슬적 {{konb}}을 끼워넣었다 ㅋㅋㅋㅋ
가로 세로 정중앙을 중심으로 회전할 것이므로 CSS에서 .jog {transform-origin: 50% 50%;} 필수체크!
여기서 주목할 것은 rotate3d를 사용한 것인데, 이는 css3 가속이 3d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
애플이 어서 Safari 를 업뎃하든 포기하든 해서 저 -webkit prefix를 그만 썼으면 하는 바램이다.

외견은 어쨌든 되었고 이제 저걸 돌려봐야하는데 마우스나 터치를 하고 있는 좌표가 큰 원의 중심으로부터 수평선을 그엇을 때 몇 도나 나오는지 알아내는 것이 관건.
Math.atan2를 사용하여 구해보자.

x,y만 알면 간단하게 구할 수 있다.
저 값은 Radian 값인데 이 Radian이 무엇인고 하니

이런 거.
너무 움짤 설명이 훌륭해서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파이 3.14 라디안이 180도이므로 rad * 180 / Math.PI 를 하면 계산이 딱 나온다.
12시 방향 기준이니 90도 보정을 해주고 Blaze로 {{knob}}에 꽂아주기만 하면 끝.

터치인터페이스에서 해보니 손가락이 핸들을 가릴 수 있어서 좀 더 UI를 강화해야할 필요를 느꼈다.
큰 원엔 바깥쪽 그림자, 작은 원엔 안쪽 그림자를 적용해보고 이 전체를 회전하자.

defs 로 필터를 일단 정의하자.

  <defs>
      <filter id="f3" x="-10%" y="-5%" width="210%" height="205%">
        <feoffset result="offOut" in="SourceAlpha" dx="0" dy="2" />
        <fegaussianblur result="blurOut" in="offOut" stddeviation="1" />
        <feblend in="SourceGraphic" in2="blurOut" mode="normal" />
      </filter>
  </defs>

fegaussianblur 를 사용하여 gaussain blur(https://en.wikipedia.org/wiki/Gaussian_blur)로 만든다음에 feoffset으로 아래쪽으로 2만큼 번지게 하였다.

이걸 큰쪽 바닥이 되는 원에 적용하자.
      <circle class="floor" cx="6em" cy="6em" r="5em" filter="url(#f3)"/>

마찬가지로 f4 를 만들어서 위쪽으로 2만큼 번지게 변화를 줘보자.

      <filter id="f4" x="-10%" y="-30%" width="210%" height="205%">
        <feoffset result="offOut" in="SourceAlpha" dx="0" dy="-4" />
        <fegaussianblur result="blurOut" in="offOut" stddeviation="1" />
        <feblend in="SourceGraphic" in2="blurOut" mode="normal" />
      </filter>

반대쪽으로 -4만큼 깊게.

이게 전부다. 무한 회전 노브라던가 기준점이 바뀐다던가 여러가지 변화가 있으니 역시 궁리해보자.

최종 결과물은 이쪽.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Mosca를 사용한 MQTT 연습

IoT에서 핵심 개념 중 사물간 통신 부분이 있는데 양방향 경량 통신 프로토콜로 MQTT라는 것이 있고 그것이 nodemcu 에 구현이 되어있어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Meteor의 DDP 프로토콜처럼 pub/sub 구조인데 한번씩만 pub/sub을 하는 Meteor와는 다르게 구독(subscribe)은 지정 토픽에 대해 한번만 하고 발행(publish)은 그때그때 하는 구조였다.

기술적인 내용은 MQTT 같은 곳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대충 읽고
실제적인 작동이 어떻게 되는지 직접 한번 경험해보고 싶었다.

물론 node.js와 javascript를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npm 에서 찾았지만 이후의 내용은 어짜피 command line에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해볼 수 있다.

먼저 MQTT Broker를 설치하자.


고양이 그림이 귀여운 Mosca 를 선택했다.
node.js 가 없으면 먼저 설치하고

npm install mosca bunyan -g

부터 시작해보자.
mosca 말고 bunyan이라는 것도 함께 설치하는데 JSON포멧의 로그를 볼때 편리하다.
덕분에 좋은 거 하나 배웠네.

여기서 Broker는 server랑은 조금 개념이 다른데 pub/sub을 하는 각각의 대상이 client/server의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므로.
어쨌든 Broker가 없으면 sub과 pub을 서로 맺을 수가 없으니 반드시 하나는 구동해야한다.
http://www.slideshare.net/BryanBoyd/mqtt-austin-api 자세한 내용은 이런 슬라이드를 보면 활용예나 패턴에 대해 잘 나와있으니 참조하자.

mosca -v | bunyan

일단 이런 식으로 mosca 를 기동한다. mosquitto 같은 걸 써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짜피 한번만 구동하면 끝이니까.

$ mosca -v | bunyan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