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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Crosswalk 사용기

HTML5 + js 를 UI로 사용하는 앱을 만들때 제일 당혹스러운 점은 크로스플랫폼으로 사용하기 위해 같은 기준인 UI 렌더러를 쓰는 목적이었는데도 불구하고 파편화가 매우 심각하다는 점이다.
해상도 같은 건 논외로 치고 공통으로 사용하는 WebView 시스템 컴포넌트가 똑같은 "Modern Browser"가 아니라는 점이다.
심지어 같은 OS라고 해도 버전별로 다르다는 건 문제가 크다.
그래서 canvas만 가지고 떼어내서 만들까 어쩔까하고 고민하면서 검색 중 https://crosswalk-project.org/ 프로젝트를 발견.
webRTC(https://github.com/alongubkin/phonertc)나 webAudio(https://developer.apple.com/library/safari/documentation/AudioVideo/Conceptual/Using_HTML5_Audio_Video/PlayingandSynthesizingSounds/PlayingandSynthesizingSounds.html)같은 것들도 있지만 가장 큰 관심사는 iOS에서 safari가 아니라 chrome 일지가 첫번째.

첫번째 시도.

cordova platform add ios
cordova run ios

Safari에서 확인. 기존 mobile safari임.

cordova add cordova plugin add cordova-plugin-crosswalk-webview

소스 확인.
역시 WKWebView는 없음. 없다고 했는데 확인사살.

이렇게 소스코드를 아예 받아서 해볼 수 밖에 없다.
git clone https://github.com/crosswalk-project/crosswalk-ios.git
cd crosswalk-ios/
git submodule update --init --recursive

third-party/GCDWebServer 라는 게 눈에 띤다.

sample app을 XCode 에서 실행해보니
target을 변경해야함

일단은 잘된다.
iOS Simulator를 띄운채로 Safari browser를 보니 여전히 Safari에서 잡힘.
내용을 찾아보니 기존 UIWebView 대신 iOS 8부터(???) WKWebView를 지원한다고 한다.
아아 내가 원한 건 이게 아니야.

WKWebView에 대한 자세한 내용.

기존 cordova에서도 wkWebView를 얹을 수 있다곤 한다.
아예 platform에서부터 갈아치우는구나;;

여기를 보면 appCache도 지원 안하고 file/camera도 지원 안한다.
wkWebView도 결국 safari라서 기존 UIWebView보단 소폭 성능개선은 있겠지만 결국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후우 짧은 꿈을 꾸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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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introduction/why-not-expo.html 에선 이런 경우에 Expo를 사용을 고려하라고 전하고 있다.


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