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한방에 뷰에서 데이터 베이스까지?! Model-View Autosubscribe.

요몇일 Meteor에 완전 정신없이 빠져있었는데
불만도 많고 엉성하기도 하지만 예전에 만들려고 했었던 프레임웤이랑 사상이 너무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마치 뇌스캔 당한 기분이기도 했다.
몇가지 특징을 순서없이 꼽아보자면

  •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마치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처럼 이어져있다. 마치 옛날의 RAD환경처럼.
  • 저장=디플로이. 사실 이거 되는 건 많은데 서버랑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적용된다.
  • 뷰-모델 바인딩. Database 를 수정하면 뷰까지 함께 바뀐다.
  • backbone.js를 이용한 클라이언트쪽 Routing.
  • 클라이언트 콘솔에서 직접 데이터베이스 관련 커맨드를 날려볼 수 있다. 아직은 안막아 놓았는데 개발 편의를 위해선 좋지만 보안면에선 완전 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언제든지 meteor remove insecure하면 된다.
  • 간편한 디플로이. 과연 호스팅쪽 백엔드를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는 meteor deploy <appname>.meteor.com 명령만으로 디플로이 가능
  • 이하 인상적인 패키지들. 매우 참고가 되었음.
  • minimongo
  • fiber 를 이용한 coroutine

더 많지만 내겐 이정도가 인상적이었다.
그중 MVVM프레임워크인 knockout.js 등에서도 Meteor 에서도 흥미로왔던 모델=뷰 바인딩(이하 Autosubscribe라고 하겠음)기법에 대해서 한번 구현해 보고자 한다.
마치 마법같은 일인데 일단 모델만 써보자 (요즘 쓰고 있는 CoffeeeScript 스타일로 ,를 뺐다)
employees = {
  employee : [
    {
      "name" : "Scott"
      "department" : "TF Team"
    }
    {
      "name" : "Tiger"
      "department" : "SE Team"
    }
  ]
}
이런 모델을

<ul class="employees">
  <li class="employee">
    <ul>
      <li class="name">
        Scott
      </li>
      <li class="department">
        TF Team
      </li>
    </ul>
  </li>
  <li class="employee">
    <ul>
      <li class="name">
        Tiger
      </li>
      <li class="department">
        SE Team
      </li>
    </ul>
  </li>
</ul>
모델에서 데이터를 변경하면 위와 같이 바로 뷰에서도 반영이 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무한 루프를 돌면서 계속 모델을 감시하다가 변경이 있을때 뷰를 갱신하게 할 수도 있겠지만 너무 무식한 방법이다.

사실 아이디어는 단순한 부분부터 시작한다.
console.log(employees.employee[0].name);
employees.employee[0].name = "David";

이런 식으로 접근하는 걸 setter/getter 로 보면
console.log(employees.employee[0].getName());
employees.employee[0].setName("David");

사실 이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employee 객체를 보면 이런 식이 되겠지.
var employee = function() {
  return {
    name:"",
    department:"",
    setName:function(val) {
      this.name = val;
    },
    getName:function() {
      return this.name;
    }
  };
};

var emp = new employee();
emp.setName("Scott");
console.log(emp.getName());

http://jsbin.com/amopak 에 일단 링크.

employee.setName 을 할때 특정 객체를 바인딩하면 좋겠다.
var employee = function() {
  return {
    name:"",
    department:"",
    setName:function(val) {
      this.name = val;
      $(".name").text(val);
    },
    getName:function() {
      return $(".name").text();
    }
  };
};

var emp = new employee();
emp.setName("Scott");
console.log(emp.getName());

바인딩이라고 이런식으로 구현이 가능하겠다. 물론 input 이면 text 대신 val을 디테일로 가면 더 복잡하겠다.
여러개가 있을 수 있으니 특정 DOM아래에 붙도록 해보자.

var employee = function(target) {
  return {
    name:"",
    department:"",
    setName:function(val) {
      this.name = val;
      $(target).find(".name").text(val);
    },
    getName:function() {
      return $(target).find(".name").text();
    }
  };
};
http://jsbin.com/amopak/3 중복을 만들고 중복을 계속 제거해나가는 식의 접근을 하고 있다.

http://jsbin.com/amopak/7

다른 속성도 넣고 중복도 제거해보자.
var employee = function(target) {
  return {
    set:function(key,val) {
      target.find('.'+key).text(val);
    },
    get:function(key) {
      return target.find('.'+key).text();
    }
  };
};
http://jsbin.com/amopak/5 employee의 set 과 get method 로 하위 셀렉터를 접근할 수 있다.

Meteor관련 링크 첨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eact-Native App 개발 시 Expo 선택 전에 고려해야할 것.

Expo는 지옥같은 React-Native 개발 환경 아래 섬광처럼 빛나는 훌륭한 도구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https://docs.expo.io/versions/latest/introduction/why-not-expo.html 에선 이런 경우에 Expo를 사용을 고려하라고 전하고 있다.


독립형 앱에 이미지 같은 정적 자원(Assets)들을 함께 묶어 배포할 수 없다.background 혹은 장치가 잠자기 모드일때 코드 실행을 지원하지 않는다.일부 API를 미지원. Bluetooth, WebRTC 같은 건 아직.오버헤드가 꽤 크다. iOS 25MB, Android 20MBPush Notification의 경우 OneSignal 같은 외부서비스를 활용하려면 ExpoKit을 사용하거나 Expo가 아닌 React-Native를 사용해야한다.Staging/Production같은 다양한 디플로이 환경. 하지만 이 경우 https://github.com/oliverbenns/expo-deploy 같은 선택지도 있으니 참조할 것

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iOS개발 환경이 안드로이드보다 우월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iOS Simulator 의 넘사벽 속도다.
사실 iOS 의 경우 Emulator 가 아니라 Simulator 라는 훼이크를 써서 그런건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회사만이 쓸 수 있는 필살기라 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ARM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이게 참 못만들었다.
플스에뮬이나 GBA에뮬 반정도만 만들어도 써줄텐데 아직 갈길이 멀다.
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