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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를 client만 사용하기 - Offline Meteor

'뭔소리야 서버부터 클라이언트까지 하나의 언어 하나의 자료형을 쓰는게 Meteor의 장점인데 왜 서버를 분리해?'
라며 당연하고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뒤로 가기' 추천합니다. ^^;;;
Meteor는 좋은데 서버가 자바야, PHP야. 혹은 Cordova(구 phonegap)이나 Chrome Apps같은 분야에 적용하고 싶은데 Meteor로 하고 싶어라고 생각하신다면 추천.

Meteor 프로젝트를 meteor create <...> 로 생성하셨다면 Meteor는 run을 한 시점부터 .meteor/local/build/programs/client 에 클라이언트 쪽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이걸 고대로 떠서 약간의 작업을 하면 서버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1. app.html 의 ##HASH## 들을 삭제한다.
  2. __meteor_runtime_config__ 을 추가하여 ROOT_URL을 지정한다. (보통은 localhost)
  3. package등에서 사용하는 정적 자원에 대한 경로를 수정한다.
8000포트에 할 경우 .html 파일에 아래와 같은 부분을 ##RUNTIME_CONFIG## 있는 곳에 바꿔 넣어줍니다.
  __meteor_runtime_config__={
  ROOT_URL = "http://localhost:8000"
  }

정도가 되겠습니다.
의외로 어렵지 않죠?
근데 실제로 해보면 신경쓸 것들이 좀 있습니다.

제 경우는 디렉토리 구조를 이렇게 잡았습니다.
생성한 과정은 이렇습니다.

$ mkdir pack
$ cd pack
$ meteor create memo
$ mkdir www
$ cd memo

여기까지 하고 client 쪽 코드를 약간 수정합니다.
Meteor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vs 서버간 websocket통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그 부분을 hack해서 못쓰게 만듭니다.
* memo.js

if (Meteor.isClient) {
  Meteor.connection._stream._retryTimeout = function() { return 365 * 24 * 60 * 60 * 1000 };
  Meteor.connection._stream._lostConnection();
  
  Template.hello.greeting = function () {
    return "Welcome to memo.";
  };

  Template.hello.events({
    'click input' : function () {
      // template data, if any, is available in 'this'
      if (typeof console !== 'undefined')
        console.log("You pressed the button");
    }
  });
}

if (Meteor.isServer) {
  Meteor.startup(function () {
    // code to run on server at startup
  });
}

$ meteor (혹은 meteor --production)
^c (종료)
$ cd ../www
$ cp -R ../memo/.meteor/local/build/programs/client/. .

$ python -m SimpleHTTPServer
(서버구동)

이 정도가 좋은 출발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릭 이벤트도 잘 먹고 괜찮네요.
사실은 sock.js가 계속 뭔가 통신을 하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서버쪽 구현에서 붙여보면 되겠습니다.

Cordova에서 붙여서 프로젝트 하는 용도로 잘 썼구요.
위의 귀찮은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Gruntfile.js의 신세를 졌습니다.
처음 써봤는데 js버전 ant같은 느낌이더군요. 썩 맘에 들지는 않지만 shell을 짜면 OS 의존성이 생기는 걸 생각하면 나쁘지 않더군요.
다음번엔 go 언어에 한번 붙여서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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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QTT Broker Mosquitto 설치 후 설정

우분투 기준
$ sudo apt-add-repository ppa:mosquitto-dev/mosquitto-ppa
$ sudo apt-get update
하고

$ sudo apt-get install mosquitto
으로 설치하면 서비스까지 착실하게 올라간다.

설치는 간단한데 사용자를 만들어야한다.

/etc/mosquitto/mosquitto.conf 파일에서 권한 설정을 변경하자.
allow_anonymous false
를 추가해서 아무나 못들어오게 하자.
$ service mosquitto restart
서비스를 재시작.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자. mosquitto_passwd <암호파일 경로명> <사용자명>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 mosquitto_passwd /etc/mosquitto/passwd admin Password:  Reenter password: 
암호 넣어준다. 두번 넣어준다.
이제 MQTT 약을 열심히 팔아서 Broker 사글세방 임대업을 하자.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