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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eor를 client만 사용하기 - Offline Meteor

'뭔소리야 서버부터 클라이언트까지 하나의 언어 하나의 자료형을 쓰는게 Meteor의 장점인데 왜 서버를 분리해?'
라며 당연하고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뒤로 가기' 추천합니다. ^^;;;
Meteor는 좋은데 서버가 자바야, PHP야. 혹은 Cordova(구 phonegap)이나 Chrome Apps같은 분야에 적용하고 싶은데 Meteor로 하고 싶어라고 생각하신다면 추천.

Meteor 프로젝트를 meteor create <...> 로 생성하셨다면 Meteor는 run을 한 시점부터 .meteor/local/build/programs/client 에 클라이언트 쪽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이걸 고대로 떠서 약간의 작업을 하면 서버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1. app.html 의 ##HASH## 들을 삭제한다.
  2. __meteor_runtime_config__ 을 추가하여 ROOT_URL을 지정한다. (보통은 localhost)
  3. package등에서 사용하는 정적 자원에 대한 경로를 수정한다.
8000포트에 할 경우 .html 파일에 아래와 같은 부분을 ##RUNTIME_CONFIG## 있는 곳에 바꿔 넣어줍니다.
  __meteor_runtime_config__={
  ROOT_URL = "http://localhost:8000"
  }

정도가 되겠습니다.
의외로 어렵지 않죠?
근데 실제로 해보면 신경쓸 것들이 좀 있습니다.

제 경우는 디렉토리 구조를 이렇게 잡았습니다.
생성한 과정은 이렇습니다.

$ mkdir pack
$ cd pack
$ meteor create memo
$ mkdir www
$ cd memo

여기까지 하고 client 쪽 코드를 약간 수정합니다.
Meteor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vs 서버간 websocket통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그 부분을 hack해서 못쓰게 만듭니다.
* memo.js

if (Meteor.isClient) {
  Meteor.connection._stream._retryTimeout = function() { return 365 * 24 * 60 * 60 * 1000 };
  Meteor.connection._stream._lostConnection();
  
  Template.hello.greeting = function () {
    return "Welcome to memo.";
  };

  Template.hello.events({
    'click input' : function () {
      // template data, if any, is available in 'this'
      if (typeof console !== 'undefined')
        console.log("You pressed the button");
    }
  });
}

if (Meteor.isServer) {
  Meteor.startup(function () {
    // code to run on server at startup
  });
}

$ meteor (혹은 meteor --production)
^c (종료)
$ cd ../www
$ cp -R ../memo/.meteor/local/build/programs/client/. .

$ python -m SimpleHTTPServer
(서버구동)

이 정도가 좋은 출발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릭 이벤트도 잘 먹고 괜찮네요.
사실은 sock.js가 계속 뭔가 통신을 하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서버쪽 구현에서 붙여보면 되겠습니다.

Cordova에서 붙여서 프로젝트 하는 용도로 잘 썼구요.
위의 귀찮은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Gruntfile.js의 신세를 졌습니다.
처음 써봤는데 js버전 ant같은 느낌이더군요. 썩 맘에 들지는 않지만 shell을 짜면 OS 의존성이 생기는 걸 생각하면 나쁘지 않더군요.
다음번엔 go 언어에 한번 붙여서 해볼까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inkeby Test Network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

dApp 개발 시 실제 계정으로 트랜젝션을 보내면 너무나 비싸므로
Rinkeby나 Ropsten 같은 테스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마이닝 없이 faucet을 통해 ether를 받고
그걸로 트랜젝션 테스트를 하면 편리하다.

보통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Dapp-using-Meteor#create-your-%C3%90app 문서를 보고 시작하는데
geth --rpc --rpccorsdomain "http://localhost:3000" 이렇게 하면 마이닝부터 해야하니 귀찮다.
https://infura.io/#how-to 를 보고 계정을 신청하자. 이런 것도 호스팅이 되다니 좋은 세상이네.
간단한 개인 정보 몇가지를 입력하고 나면 Access Token이 나온다.

가입 후  https://infura.io/register.html 화면

Access Token이 있는 네트워크 주소로 geth를 연결한다.
geth --rpc --rpccorsdomain "https://rinkeby.infura.io/<YOUR_ACCESS_TOKEN>" 이러면 오케이.

meteor project를 만들고
meteor add ethereum:web3 추가한 다음 console에서
web3.eth.getBalance(web3.eth.coinbase, (error,result)=>console.log(
  error, result.toFormat()
)); 자신의 coinbase의 잔액을 구해보자.
6eth가 최소단위인 wei로 보면 6,000,000,000,000,000,000 정도.
https://faucet.rinkeby.io/ 여기에서 받아온 (무료로/마이닝없이) ether가 잘 나온다.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아보인다.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

Mosca를 사용한 MQTT 연습

IoT에서 핵심 개념 중 사물간 통신 부분이 있는데 양방향 경량 통신 프로토콜로 MQTT라는 것이 있고 그것이 nodemcu 에 구현이 되어있어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Meteor의 DDP 프로토콜처럼 pub/sub 구조인데 한번씩만 pub/sub을 하는 Meteor와는 다르게 구독(subscribe)은 지정 토픽에 대해 한번만 하고 발행(publish)은 그때그때 하는 구조였다.

기술적인 내용은 MQTT 같은 곳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대충 읽고
실제적인 작동이 어떻게 되는지 직접 한번 경험해보고 싶었다.

물론 node.js와 javascript를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npm 에서 찾았지만 이후의 내용은 어짜피 command line에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해볼 수 있다.

먼저 MQTT Broker를 설치하자.


고양이 그림이 귀여운 Mosca 를 선택했다.
node.js 가 없으면 먼저 설치하고

npm install mosca bunyan -g

부터 시작해보자.
mosca 말고 bunyan이라는 것도 함께 설치하는데 JSON포멧의 로그를 볼때 편리하다.
덕분에 좋은 거 하나 배웠네.

여기서 Broker는 server랑은 조금 개념이 다른데 pub/sub을 하는 각각의 대상이 client/server의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므로.
어쨌든 Broker가 없으면 sub과 pub을 서로 맺을 수가 없으니 반드시 하나는 구동해야한다.
http://www.slideshare.net/BryanBoyd/mqtt-austin-api 자세한 내용은 이런 슬라이드를 보면 활용예나 패턴에 대해 잘 나와있으니 참조하자.

mosca -v | bunyan

일단 이런 식으로 mosca 를 기동한다. mosquitto 같은 걸 써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짜피 한번만 구동하면 끝이니까.

$ mosca -v | bunyan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