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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로 android notification server를 만들었다.

내가 처한 갑갑한 상황은 이런 것이었다.

1. Android 용 notification server + client 를 구현해야한다.
2. 서비스 서버는 내가 손을 댈수 없지만 windows+asp 기반으로 되어있다.
3. 내 컴퓨터는 OS X다 (....)
4. 소스가 노출되는 형태의 결과물은 안된다(script류 X)
5. 서버 구동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다 (java 안됨)
6. exe 파일을 만들어야한다. 그것도 OS X에서
7. C/C++로?
8. 테스트 용으로 디플로이도 해야할 것 같다.

그래서 떠올린 것이 go.
유지보수도 겸해서 천치도 읽을 수 있게 짜고 싶었다.

go-gcm package를 일단 써서 후지고 빠르게 만들자.
https://gist.github.com/acidsound/5121536#file-tinygcmserver-go


// +build !appengine
package main
 
/*
* Usage: ./TinyGCMServer.go <API_KEY> <Server URL(:port)>
* Test: curl -d "<NOTIFICATION MESSAGE>" http://serverURL/sendMessage?target=<REGISTRATION_ID>
*/
import (
"fmt"
"github.com/googollee/go-gcm"
"io/ioutil"
"net/http"
"os"
)
 
var API_KEY string
 
func main() {
serverURL := "localhost:8000"
if len(os.Args) > 1 {
API_KEY = os.Args[1]
if len(os.Args) > 2 {
serverURL = os.Args[2]
}
http.HandleFunc("/sendMessage", sendMessageHandler)
fmt.Println("Notification server initialized.. : ", serverURL)
fmt.Println("API Key : ", API_KEY)
http.ListenAndServe(serverURL, nil)
}
}
 
func sendMessageHandler(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if r.Method == "POST" {
body, _ := ioutil.ReadAll(r.Body)
target := r.FormValue("target")
fmt.Fprintln(w, "target :", target)
fmt.Fprintln(w, "body :", string(body))
sendGCMNotification(target, string(body))
}
}
 
func sendGCMNotification(target string, message string) {
// API Key
client := gcm.New(API_KEY)
 
// client ID
load := gcm.NewMessage(target)
// load.AddRecipient("abc")
load.SetPayload("data", message)
// load.CollapseKey = "registerCar"
load.DelayWhileIdle = true
load.TimeToLive = 10
 
resp, err := client.Send(load)
 
fmt.Printf("id: %+v\n", resp)
fmt.Println("err:", err)
fmt.Println("err index:", resp.ErrorIndexes())
fmt.Println("reg index:", resp.RefreshIndexes())
}


코드를 다 짜고 난 다음 실행해보고 생각보다 잘돌아가서 만족
말로 만들었던 크로스 컴파일에 도전.

먼저 
$ cd /usr/local/go/src/
$ sudo GOOS=windows GOARCH=386 CGO_ENABLED=0 ./make.bash --no-clean

컴파일 돌렸다.
만일 리눅스 바이너리를 만들려면 
$ sudo GOOS=linux GOARCH=386 CGO_ENABLED=0 ./make.bash --no-clean

뭐 이러면 될듯.
컴파일이 끝나면
---
Installed Go for windows/386 in /usr/local/go
Installed commands in /usr/local/go/bin
$

요렇게 떨어질 것이다.
다음은 exe 파일을 만들어보자.

$ GOOS=windows GOARCH=386 go build -o appname.exe appname.go

이럴려고 컴파일 한거니까.
오오 진정 exe 파일을 제가 만들었단 말입니까!

윈도우에서도 잘 돌아갈 것이다.
단 curl 류를 사용한다면 cmd 에서 codepage를 주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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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려터진 안드로이드 에뮬은 버리고 VM을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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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참 못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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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구시렁 거리면서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역시 USB연결하는 건 불편하고
apk 를 전송하는 과정도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개발 생산성이 월등히 나아지지는 않는다.
루팅을 하면 wifi 를 통해 apk 를 인스톨 할 수 있다고 해서
몇 가지를 해보았으나 잘 모르겠지만 인스톨까진 잘 되었는데 디버깅 모드로 실행이 되지 않아 그만두었다. 게다가 전송속도도 USB보다 wifi가 느리고 맘에 들지 않더라.
그러던중 stackoverflow.com(늘 신세지고 있습니다) 에서

"VM으로 안드로이드를 띄워서 adb connect 하면 좋아!"
라는 글에 눈이 번쩍.

시행착오를 몇번 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더라.

1. VMWare건 VirtualBox건 상관없다. VM호스트를 준비하자.
2.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로 가서 Deprecated x86 2.2 generic 을 받자.

Q) 왜 Deprecated 인 2.2 generic 을 받나요. Deprecated는 쓰면 안되는 거 아님?
A) http://mariuz.android-dev.ro/vm.iso.7z 도 있다고 한다. http://www.android-x86.org/download 에 있는 요즘 것들은 죄다 안된다.

3. 죄다 일단 Default 설정에 yes yes 하고 설치한다. 한글 문서가 필요한 분은 "카카오톡 PC"로 검색하면 만족하실만한 내용이 …

ESP32 DevBoard 개봉기

오늘 드디어 손에 넣었다. ESP32 DevBoard!
Adafruit 에서 15개 한정 재입고 트윗을 보고 광속 결제.
그리고 1주일의 기다림. 사랑해요 USPS <3
알리를 이용하다보니 1주일 정도는 광속 배송임.
물론 배송비도 무자비함 -_ㅜ
15개 한정판 adafruit 발 dev board
그놈이 틀림없으렸다.
오오 강려크한 포스
ESP32_Core_board_V2라고 적혀있군요.
ESP32 맞구요. 네네. ESP32-D0WDQ6 라고 써있는데 D → Dual-core 0 → No internal flash W → Wi-Fi D → Dual-mode Bluetooth Q → Quad Flat No-leads (QFN) package 6 → 6 mm × 6 mm package body size 라고 함.
길이는 이정도
모듈크기는 이정도
코어는 6mm밖에 안해! 여기에 전기만 넣으면 BLE+WIFI!
밑에 크고 발 8개 달린 놈은 FM25Q32라고 32Mbit 플래시메모리
ESP8266 DevBoard 동생이랑 비교 크고 아름다운 레귤레이터랑 CP2102 USB Driver가 붙어있음.
ESP8266 DevBoard엔 CH340G 인데 확 작아졌네.
머리를 맞대어 보았음.
모듈크기는 아주 약간 ESP32가 더 큰데 워낙에 핀이 많고 촘촘함. ESP8266인 ESP12는 핀 간격이 2.00mm인데 비해
ESP32는 1.27mm 밖에 안함.
딱봐도 비교가 될 정도.
https://www.sparkfun.com/news/2017 크고 아름다운 Pinouts

ESP8266 보드랑 별로 안달라보인다.
http://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mac
에서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screen 으로 연결해보자.
내 경우엔 tty.SLAB_USBtoUART 로 잡혔다.
어디서 기본 속도가 115200bps 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
screen /dev/tty.SLAB_USBtoU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