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Cluster 풀스택 펍섭(발행/구독)
Socket.io 스타일의 emit/on 기능 외에도 SocketCluster를 사용하면 JavaScript(NodeJS 서버)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의 실시간 pub/sub 채널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 기능을 정의함으로써 SC는 실시간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가 특정 채널을 구독하고 게시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클라이언트에 도달하기 전에 실시간 스트림을 백엔드로 변환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은 SC v1.x.x의 아키텍처를 나타냅니다. SC v2.0.0+는 고정 로드 밸런서 계층(sticky load balancer layer)이 없습니다. 대신 워커는 동일한 포트를 공유하고 어느 포트가 가장 바쁜지를 기준으로 새로운 연결을 선택합니다. 다이어그램은 조금 일반적이지만 채널 1, 채널 2, 채널 3 ...은 고객이 참여할 수있는 다양한 대화방입니다. 각 방은 '수학', '물리학' , '화학'...과 같은 특정 주제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리학'방에 게시한 모든 메시지를 듣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서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SocketCluster API v1.0.0물리학 방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호출합니다:
var physChannel = socket.subscribe('physics');
physChannel.watch(function (data) {...});
socket.publish('physics', messageData);... 혹은
physChannel.publish(messageData);여러 사용자가 채널을 공유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별 사용자를 위해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이 'bob123'인 사용자는 'bob123'채널을 구독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bob123으로 데이터를 보내려는 다른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할 수 있습니다:
socket.publish('bob123', {from: 'alice456', message: 'Hi Bob!'});기본적으로 SC는 누구나 원하는 채널을 구독하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미들웨어를 지정하여 특정 사용자가 특정 이벤트를 구독, 게시 또는 전송하는 것을 허용 또는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SUBSCRIBE,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subscribe to ' + req.channel); // Block
}
});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PUBLISH_IN, function (req, next) {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publish to the ' + req.channel + ' channel'); // Block
}
});
scServer.addMiddleware(scServer.MIDDLEWARE_EMIT, function (req, next) {또한 SocketCluster는 이벤트를 클라이언트에 발행할 수 있는 서버 측(scServer.exchange)의 Exchange 객체를 제공합니다:
// ...
if (...) {
next(); // Allow
} else {
next(req.socket.id + ' is not allowed to emit the ' + req.event + ' req.event'); // Block
}
});
scServer.exchange.publish(eventName, data, cb);전송한 이벤트는 소켓의 반대편(즉, 서버 →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 서버)으로만 전송됩니다. 반면에 채널에 발행한 데이터는 구독중인 모든 클라이언트 소켓으로 전송됩니다 (다른쪽엔 아무 것도 보내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 소켓을 채널을 구독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var channelObject = socket.subscribe(channelName);그러면 들어오는 채널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합니다.
channelObject.watch(handlerFn);클라이언트가 채널 이벤트를 수신하려면 구독 요청이 SUBSCRIBE 미들웨어를 통과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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