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물은 여기에 http://jsbin.com/wuhega/edit?js,output Reactive Programming 의 장점+효용이 극대화되는 분야는 아무래도 게임이지 않을까 싶어서 짬을 내어 RxJS로 슈팅게임을 만들고 있다. 배경+플레이어+총알: https://jsbin.com/worewow/edit?js,output 1+적+폭파에니메이션: https://jsbin.com/modedic/edit?js,output 2+coffee+적 움직임등 : https://jsbin.com/yobuka/ 대략, 이런 흐름으로 살을 조금씩 붙여가면서 올리고 있는데 어느정도 튜토리얼을 만들려는 생각으로 ECMA6를 가지고 시작을 했지만 {}, (), [] 괄호노동을 통한 손목터널증후근과 코딩하는 시간 만큼 쌍 맞추는 시간이 소모되는 자신을 발견하고 개인의 행복을 위해(...) 다시 coffeescript로 바꿔서 진행하고 있다. 살 것 같다. 아효. 아마도 곧 합쳐질 것 같지만 어느정도 내용물이 만들어졌으니 이것들을 감싸는 껍데기를 어떻게 만들지 코드를 짜면서 고민해보았다. 일단 크게 나누어 보기를 Splash Scene - 한번만 노출. 게임명과 제작자에 대해 알리는 화면 Title Scene - 게임시작을 위해 대기하는 화면 Game Scene - 실제 게임 화면 GameOver Scene - 게임을 더 이상할 수 없는 상황. 이정도로 잡고 1>2>3>4>2>... 의 반복 구조로 설계를 해보기로 했다. 아무런 레퍼런스도 없고 검색해 본 것도 없어서 매우 삽질이 예상되지만 그래도 FRP(Functional Reactive Programming)원칙에 충실하려고 노력했다. 먼저, 화면을 준비한다. 'use strict' ### setup canvas ### c = document.createElement 'canv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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